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Mar 24. 2021

자차 구매할까 택시탈까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한달 지출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내 차를 마련하는 것인데요. 자차를 구매할 경우 가장 큰 장점은 원하는 곳을 언제든지 마음대로 갈 수 있지만 차량 유지비를 생각하면 만만치 않은 비용을 내게됩니다. 밸류챔피언 애널리스트팀에서 자차 소유시 지불해야 하는 한달 예상 비용과 택시 탑승 시 소비하는 한달 택시요금을 비교분석했습니다.

대중교통 막차시간에 쫓겨 집에 귀가하는 일명 '뚜벅이 라이프'에 지친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여행하고픈 마음에 내 차 마련을 꿈꾸곤 합니다. 하지만 자차 구매 비용이나 유지 비용을 제대로 따져보지 않으면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음주를 즐기는 분이라면 대리운전 비용도 추가되기 때문에 오히려 택시를 타는 것이 현명한 소비가 될 수도 있는데요. 자차 소유시 한달 예상 비용과 택시 탑승시 소비하게되는 한달 요금을 얼마인지 알아보고 자세하게 비교분석해보았습니다.


자동차 구매 비용

차종에 따라 구매 비용은 천차만별이지만 신차를 구매할 경우 최소 천만원 이상의 금액이 들어가게 됩니다.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 (7세대), 기아 K5 (3세대), 벤츠 C클래스 세단 F/L (5세대) 세 차종을 신차로 구매했을 경우 각각 2199만원, 2356만원, 5920만원을 지불해야합니다. 세 차종을 각각 4년 할부로 구매했을 때 지불해야 하는 한달 비용은 각각 45만원, 49만원, 123만원정도로, 외제차 신차 구매 금액이 국내차보다 약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유비

한국석유공사에 공시된 가격에 따르면 2021년 3월 현재 휘발유 가격은 약 1530원으로, 주유비는 자동차 유지비 중 가장 많이 그리고 지속적으로 드는 항목입니다. 주유비는 차량의 연비에 따라 달라지는데, 연비가 좋은 자동차일 수록 주유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세차종의 공인 연비와 연간 1만5천 km 주행 기준으로 계산해보았을 때 현대 아반떼와 기아 K5의 월 주유비는 10만원대를 상회했고 벤츠 C클래스의 경우 약 12만원이 고정 지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유비는 차량 유지비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주유 할인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 운전자라면 자동차보험은 누구나 들어야하며, 자동차보험료는 자동차 배기량 및 운전자 운전경력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데요. 첫 차 보험 가입자들은 운전경력이 없기 때문에 보험료가 자연히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세차종의 월간 자동차 보험료는 평균 5만7681원으로, 이는 보험사별로 차이가 날 수 있어 본인에게 필요한 특약 및 여러가지 조건들을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합니다.


자동차세 및 기타 유지비

자동차 소유자라면 1년에 두번에 걸쳐 내야하는 자동차세는 자동차 배기량과 연식에 따라 그 금액이 달라집니다. 세 차종의 월 평균 자동차세는 3만6804원으로, 배기량이 가장 높은 기아 K5의 자동차세가 4만3312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주차비, 통행료, 수리비, 세차비등 기타 유지비를 고려하면 차량 유지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월 차량 유지비는 평균 93만원

세 차종에 대한 월 차량 유지비를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면 현대 아반떼의 경우 약 63만원, 기아 K5 약 69만원, 벤츠 C클래스 약 146만원으로, 월 평균 차량 유지비는 약 93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량 할부 금액, 주유비,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세 순으로 유지비가 많이 드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외제차의 경우 약 2배 이상의 유지비가 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 택시러 한달 평균 택시비는 약 52만원

일주일에 3회 이상 택시를 타는 사람을 일컫는 '프로 택시러'의 경우 한달 평균 택시비는 약 52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두번씩 매일 택시를 탈 경우 한달 택시 탑승 횟수는 약 56번이며, 강남역, 잠실역, 이태원, 홍대입구역등 서울내 인구밀집도가 높은 지역들을 정하고 두 구간에 대해 임의로 택시요금을 계산했습니다. 세 구간 중 가장 택시비가 많이 나온 고속터미널역-왕십리역의 경우 한달 택시비는 약 55만원으로, 이는 세 차종류 중 가장 저렴한 현대 아반떼 차량 구매 및 유지비인 63만원보다도 8만원 가량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루에 이동 거리가 10km 미만이신 분, 술자리가 잦으신 분, 자동차 여행을 그렇게 자주 다니는 편이 아니신 분은 자차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택시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대출, 신용카드 및 다양한 금융 정보는 밸류챔피언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