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Apr 07. 2021

삼성화재 애니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리뷰

삼성 애니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삼성 애니카 자동차보험은 넓은 보장범위가 인상적인 보험입니다. 따라서 자기차량손해를 제외하기 보단 종합보험으로 가입할 때 더욱 유리하며, 다채로운 할인특약을 적용받아 든든한 담보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애니카 보험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보험료와 보장, 그리고 할인약관등 부문별로 다른 10개사 보험들과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보험료 상세분석

기본 보험료

삼성 애니카 자동차보험의 평균은 63만7천원으로 업계평균인 65만 3천원보다 약 2% 더 저렴합니다. 중형차와 대형차는 20대에서 60대까지 모든 연령대에서 타보험사대비 저렴하고 그 차이는 최대 13%까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경차는 51세와 61세, 소형차는 31세, 43세, 51세에게 업계평균보다 최대 8% 더 높은 보험료를 책정합니다. 따라서 애니카 보험 가입시엔 큰 차종이 더 유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건별 보험료

애니카보험은 자동차보험 최초가입자와 부부한정가입자, 그리고 최고할증등급으로 알려진 29P 가입자에게 타보험사대비 최고 5% 더 저렴한 보험료를 제공합니다. 이는 종합보험 가입시의 보험료로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가입하지 않는 자차제외 가입자에게는 업계평균 보다 약 2%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해 자차제외 보험료와 종합보험의 보험료 차이가 크지 않으므로 삼성화재에 가입시 종합보험 가입을 고려하여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보장을 넓히시기 바랍니다.

보장 분석

삼성화재 애니카 자동차보험은 다른 보험사에 비해 보장의 가입금액폭이 넓습니다. 특히 최고 가입금액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보통 자동차상해의 사망시 최고 보장금액이 5억원인 반면에 애니카는 노블레스 플랜 가입자에게 최고 7억원까지 보장해줍니다. 같은 플랜으로 보통 5억원까지만 보장받을 수 있는 무보험차상해에서도 7억까지 보장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높은 가입금액으로 비싸진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자기차량손해에서 공제금액을 높이는 것입니다. 대게 보험사들에선 200만원까지 본인부담이 가능하지만 삼성화재에서는 선택시 3천만원까지 본인이 부담해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더해 삼성의 긴급출동서비스인 애니카서비스에서도 잠금장치해제나 배터리충전등을 제외하고 가입하여 보험료를 낮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듯 삼성화재 내 선택지가 많기 때문에 가입전 나에게 꼭 필요한 보장과 그렇지 않은 보장을 구분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할인약관 분석

애니카 다이렉트는 다채로운 특약할인을 제공합니다. 연간주행량 뿐만 아니라 주간걸음량에 따라서도 3%의 할인을 제공합니다. 또한 다른 보험사가 자녀할인에서 자녀의 연령만 맞으면 할인을 제공하는 반면에 삼성은 운전자의 연령에 따라서도 최저 2%에서 최고 12%까지 할인율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상품의 가입가능 주행량은 3,000km에서 12,000km로 업계평균인 2,000km에서 15,000km 까지에 비해 그 범위가 좁습니다. 할인의 조건만큼 할인률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가입전 나에게 적용되는 할인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리서치 방법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동차보험료 분석에는 손해보험협회의 공시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자세한 할인률 기준은 각 보험사 홈페이지의 보험약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보험료 견적 산출에 사용된 가입자 기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건별 보험료를 비교하기 위해 사용된 가입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보험 가입에 적용된 가입 금액 및 가입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차제외는 아래의 조건에서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제외한 보험입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소비자의 편리를 위해 간편설계가 가능한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상품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고, 데이터 수집에 활용된 보험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MG손보

흥국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AXA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이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