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Sep 25. 2019

패스트푸드에 숨겨진 3가지 재테크의 비밀

패스트푸드로 재테크하는 방법

패스트푸드를 자주 즐겨 먹는 사람이든, 생각날 때 가끔 사 먹는 사람이든, 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꿀팁이 있습니다. 최고의 외식 할인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것부터 사소하고 단순한 습관을 바꾸는 것까지, 패스트푸드 비용 절감을 최대화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조사해보았습니다.


1. 단골 패스트푸드점 바꾸기: 맘스터치, 우리나라 대표 저렴이 패스트푸드점

패스트푸드는 원래 저렴한 가격이 최대 강점으로 꼽히는 음식이지만, 모든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똑같이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대표 햄버거의 평균 가격은 약 5,000원 선이지만, 실제 이용금액은 패스트푸드점별로 상이합니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 대신 맘스터치에서 단품 햄버거를 구매할 경우 개당 평균 2,100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 햄버거를 먹는 사람이라면 일주일에 총 15,300원가량을 아낄 수 있고, 이는 맘스터치 햄버거 약 4개의 가격과 맞먹습니다.

패스트푸드 브랜드별 평균 햄버거 가격


2019년 9월 기준으로 35가지의 버거가 판매되어 출시된 햄버거 종류가 가장 많았던 버거킹의 경우, 햄버거 단품 최저가는 3,000원(불고기버거/치즈버거), 최고가는 무려 9,500원(비프칠리통모짜X)에 달해 메뉴만큼이나 가격대도 다양했습니다. 햄버거 평균 가격은 약 6,000원으로 조사대상 브랜드 중 가장 높았습니다. 맥도날드의 경우 햄버거 단품 최저가는 2,600원(불고기버거), 최고가는 7,800원(더블1955버거)이었습니다.

우리나라 토종 브랜드로 롯데리아에 이어 전국 매장 수 2위를 달리고 있는 맘스터치는 단품 최저가 2,900원(통새우버거), 최고가 5,100원(언빌리버블버거)으로 최저-최고 차액이 2,200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타 패스트푸드점에 비해 가격대가 비교적 일정하게 형성되어 있는 편이며, 햄버거 평균가격도 조사대상 브랜드 중 가장 낮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롯데리아의 햄버거 단품 최저가는 2,000원(비프바베큐버거)으로 조사대상 중 가장 저렴했고, 최고가는 6,900원(한우불고기버거)이었습니다. 종합해보면 햄버거 단품의 평균가격이 가장 저렴한 곳은 맘스터치이고, 가장 다양한 메뉴가 출시된 곳이자 단품 평균 가격이 가장 높은 곳은 버거킹, 단품 최저가가 가장 낮은 곳은 롯데리아였습니다.

패스트푸드 브랜드별 평균 햄버거 가격


2. 단품보다는 세트메뉴로 주문하기


메인메뉴 하나만 드시고 싶은 분은 단품메뉴를 시키는 것이 맞습니다. 어쨌듯 세트메뉴보다는 단품메뉴의 가격이 항상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메인메뉴에 감자튀김이나 음료라도 하나 추가하고자 한다면, 세트메뉴를 주문하는 것이 가성비 면에서 훨씬 이득일 수 있습니다. 단품메뉴에 감자튀김을 사이드로 추가한 평균 가격은 6,700원으로, 여기에 음료까지 추가할 경우 비용은 약 8,400원까지 치솟습니다. 반면 햄버거 단품과 감자튀김, 탄산음료가 모두 포함된 세트메뉴의 평균 가격은 6,800원 선입니다. 궁극적으로 세트메뉴는 일반 단품메뉴에 음료와 사이드를 추가하는 것보다 약 1,600원이 저렴한 셈이며, 사이드 메뉴를 하나 더 추가할 수 있는 금액을 절약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브랜드별 평균 햄버거 가격

세트메뉴의 가성비는 패스트푸드 브랜드마다 달랐습니다. 조사대상 4개 브랜드 중 세트메뉴의 가성비가 가장 좋은 곳은 맥도날드로 나타났습니다. 맥도날드의 햄버거 단품 평균가격은 약 5,500원, 감자튀김(후렌치후라이 R)은 2,200원, 탄산음료(R)는 1,800원이며, 이를 모두 개별 메뉴로 주문했을 경우의 총액은 약 9,500원입니다. 하지만 맥도날드의 세트메뉴 평균가격은 약 7,400원으로, 개별 메뉴로 주문했을 때보다 약 2,100원이 절약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세트메뉴의 가성비가 낮은 브랜드는 롯데리아와 맘스터치였습니다. 개별 메뉴로 주문했을 때와 세트메뉴로 주문했을 때의 금액 차이는 롯데리아의 경우 약 1,100원, 맘스터치의 경우 약 1,200원에 불과했습니다. 두 브랜드의 경우 단품메뉴에 음료만 추가하여 주문한다면 세트메뉴보다 약 400~500원 저렴한 가격으로 먹을 수가 있습니다.


3. 카드 혜택 활용하기


패스트푸드를 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은 바로 신용카드 할인 혜택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소비패턴과 원하는 혜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외식 특화 신용카드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카드사 포인트나 항공 마일리지 적립, 현장 혹은 청구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을 통해 패스트푸드를 더욱더 합리적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
본 게시글의 원문은 밸류챔피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밸류챔피언 블로그에서 재테크 관련 더 다양한 소식들을 만나보세요.

· 2019년 우수 신용카드 추천
· 2019년 우수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비교
· 2019년 우수 자동차보험 비교
· 2019년 최고의 주식투자 플랫폼 증권사 추천






작가의 이전글 롱디커플을 위한 재테크 꿀팁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