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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베리 Mar 17. 2024

서비스 기획 - PRD 작성하기

PRD와 KPI핵심지표 작성하기

안녕하세요. 기획 및 UXUI 디자이너 베리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서비스를 기획에서 중요한 PRD와 KPI핵심 지표를 작성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공유하려 합니다.



PRD(제품 요구사항 정의서)란? 

프로덕트에 반영하고자 하는 요구사항을 담은 가이드 문서로서 프로덕트 초기 기획 혹은 개선 시 핵심 기능 구현에 필요한 사항을 포함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프로덕트를 만들어갈 때는 하나의 프로젝트이지만, 여러 팀이 함께 하기 때문에 각자 해결하고자하는 문제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이해 관계자에 대한 유형이 다르고 각각 해결하고 자하는 문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는 주체인 최종 사용자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 행위를하는 주체(카드 결제, 현금 이체 등)인 구매자나 실무자

제품과 서비스의 사용도 구매도 하지 않지만 사용자와 구매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거나 직접 결정을 하는 주체인 의사결정권자

따라서, 이해 관계자마다 기대하는 바가 상충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모든 이해 관계자를 고려해야하는 PM은 주요 이해관계자 모두를 고려한 요구 사항을 정의할 수 있는 문서인 PRD를 작성해 모두가 하나의 문제로 얼라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D에 포함하는 내용으로는 크게

(제품/서비스에 대한)

1. 배경과 맥락 그리고 목표

2. 핵심 고객

3. 고객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

4.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5.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추정되는 방안(솔루션)

6. 성공의 정의(KPI)

를 포함합니다. 그럼 이전 글에 작성하였던 문제 정의들을 위의 구성에 맞추어서 PRD 문서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해결해야하는 방안에 대해 우선 순위를 판단(I.C.E에 맞춰)하여 MVP 로드맵에 대한 PRD를 작성해보겠습니다.  



1. 배경과 맥락 그리고 목표


2. 핵심 고객

주요 사용자 (Target User)는 테니스 레슨을 희망하는 테린이입니다.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던 사용자를 참고하여 퍼소나와 고객 여정 지도를 제작하여 문제를 겪는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과 예시를 통해 보다 자세한 문제 정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사용자 (Target User)

다양한 채널에서 테니스 레슨의 정보를 얻고 있어 불편을 겪고 있는 사용자

등록 전 강사의 정보를 미리 알고 싶어하는 사용자

거주지 or 선호도 기준으로 테니스장 시설을 비교하고 싶어하는 사용자

기존 레슨을 변경하고 싶은 사용자


퍼소나

고객 여정 지도


3. 고객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

Q. 고객은 시장 내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나요?

온라인에서 테니스 레슨 관련 정보(강사, 시설)이 부족하다.


Q. 고객은 왜 그런 문제를 겪고 있고,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고 있나요? (혹은 해결하지 못하고 있나요?) 

Q-1. 해당 문제를 겪고 있는 이유

테니스장 측에서 레슨에 관련한 세부정보를 온라인에 업로드 해놓지 않는다. 

세부정보 : 강사 이력, 강사진, 커리큘럼, 볼머신 수, 코트 종류 등


Q. 고객들은 어떻게 해결하고 있었나요?

테니스장에 직접 방문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테니스장에 연락하여 문의한다.

커뮤니티에 관련 정보를 문의한다.

테니스장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한다.

포털사이트, 시설 SNS 채널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



4.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Q. 우리 프로덕트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우리의 테니스 정보 제공 서비스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경험을 얻고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테니스 정보가 부족한 테린이에게 강사와 시설 정보를 제공하여 한눈에 정보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테린이에게 맞는 조건들을 설정하여 필터링된 강사와 시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린이에게 문자 또는 전화 상담을 통해 레슨을 등록하려는 목표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추정되는 방안(솔루션)

Q. 위에서 정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무엇인가요?

강사와 테니스 코트 시설 정보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요구사항 정의

간편한 로그인을 위해, 소셜(구글) 로그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설 정보와 강사 정보를 목록으로 제공합니다.

선호하는 시설이나 강사를 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찜한 시설이나 강사를 표로 비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을 선택하여 목록을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시설 또는 강사에게 바로 문자 또는 전화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6. 성공의 정의(KPI)

메인 KPI로 저희 프로젝트의 목표인 '제공한 레슨 정보를 통해 상담으로 연결'이 이루어지는 '문자 또는 전화상담하기'CTA 버튼 클릭률을 북극성 지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저희 팀에서는 1차 MVP에서 출시한 서비스를 알리고 유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유저를 모으는 것을 중요한 지표로 설정하였습니다. 따라서 DAU를 메인 KPI 에 포함하였습니다. 참고로 서비스 특성상 데일리로 사용하는 서비스는 아니기 때문에  2, 3차에선 다른 지표로 교체 검토       지표 측정 기준을 토탈 값(페이지뷰 수) 보다는 유니크 값(사용자 수)을 우선적으로 트래킹할 예정입니다. PMF를 찾아가는 단계라고 생각했을 때, 전환-이탈을 꾸준히 확인하면서 서비스를 계속 개선해나가는 것이 팔요해보입니다. 제작한 트래킹 시트를 통해 비율과 볼륨을 함께 확인하고 있습니다.


1차 MVP

2차 MVP

KPI 외에 추가로 확인해야 할 정량/정성 지표로 정량 지표로는 공인정보뱃지가 있는 시설 CTA버튼 클릭수, 강사 자격증 팝업 버튼 클릭 수, 랜딩페이지 조회수,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점수를 통해 런칭 후 우리 프로덕트를 사용자들이 잘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확인할 예정입니다. 또 정성 지표로는 설문조사에서 성실 응답자를 대상으로 유저테스트와 VOC를 수집하여 현 단계의 프로덕트에 대한 문제를 개선해 나가려 합니다.


pre-FAQ

pre-FAQ는 PRD 만으로 파악하기 어렵거나, 협업 팀 또는 잠재 고객이 프로덕트에 대해 궁금하게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을 사전에 미리 고민해서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기획 단계에 미처 고려하지 못했던 요소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 프로덕트에 대한 pre-FAQ를 작성해보았습니다.


q. 제공하는 강사의 관련 정보들이 신뢰할만한가요? 

신뢰성있는 정보를 제공하기위해, 강사 자격증을 확인할 수 있는 자격증의 실제이미지를 함께 제공하여 전문성을 강화하는 기능을 구성하였습니다. (*자격증기준 : 한국지도자연맹 지도자 자격증, KTCF 테니스 지도자 아카데미 자격증, ITF Tennis Coaching Course 자격증,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매직테니스강사자격코스, 테니스 지도자 자격증 등록 1호인 사단법인 한국스포츠지도자협회(KSLC) )


q. 인증하는 강사 자격증은 무엇인가요? 

 테니스 강사 자격증 중 가장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증명서 인증으로 보여줄 예정입니다.

(한국테니스지도자(KTA) 1급, 2급, 3급 자격증, 생활체육지도사,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 등)


q. MVP 단계에서 지역이 00구로 한정되어있는데, 어느 지역까지 확대 예정이며 그 기간은 어느정도 소요될까요?

우선 서울로 한정하였습니다. 서울시 안에서 테니스 시설이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는 강남구를 시작으로, 다음으로 많은 분포량을 차지하고 있는 송파구, 강동구 지역으로 확대 예정입니다. 해당 서비스의 소요 기간은 1~2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q. 강사가 이직하는 경우 어떻게 확인하여 반영할지?

시설 및 강사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으로 변경 사항이 발생할 경우 즉각 반영 할 예정입니다. 


q.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강사 수집은 어떻게 하나요?  

테니스장 시설 기준이므로 현재 프리랜서 강사 등록은 예정 없습니다. 


q.프로덕트 수익화는 어떻게 할건가요? (비즈니스 모델)

우선 MVP단계에서는 수익화 없이 예약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저를 모으는데 집중 할 예정입니다. 이후 서비스 로드맵에 따라 아래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레슨 예약&결제 수수료
2. 테니스 장비 등 관련 업체 광고비

3. 시설(강사) 대상 레슨 예약 및 회원관리 B2B 솔루션 서비스 제공


q. 이후 프로덕트의 로드맵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MVP단계에서는 수익화 없이 예약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유저를 모으는데 집중 할 예정입니다. 이후 서비스 로드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슨을 위한 자세한 시설 및 강사 정보 제공 및 비교 서비스

2. 테니스장별 커뮤니티를 제공하여 사용자 락인 : 정보 콘텐츠 제공 (ex.첨벙 - 수영복 콘텐츠)

3. 테니스장 측에서 회원 정보 및 예약을 관리할 수 있는 B2B 솔루션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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