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CTORY May 30. 2018

잠자는 금융기관 내 돈 찾는 백마 탄 왕자님!

휴면예금, 파산금융기관의 미수령금 찾는 꿀팁!

잠자는 금융기관 내 돈 찾는 백마 탄 왕자님을 소개합니다!    


지피지기백전백승(知彼知己百戰百勝)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방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백 번 이길 수 있다는 뜻인데요. 현명한 금융생활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금융 현황에 대해 명확히 아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 주변에 ‘잠자는 숲속의 내 돈’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융권 내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미사용 개인 계좌는 은행 47.3%, 상호금융조합 48.5%로 거의 절반에 이릅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금융권역별 ‘미사용계좌 찾아주기’ 캠페인을 통해 주인 찾기에 나서기도 했는데요. 지난해 5월 31일부터 7월 14일까지 진행된 ‘은행권 미사용계좌 정리 캠페인’을 통해서는 은행 계좌 95만 개가 해지되어 3706억 원이 주인을 찾았습니다. 또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진행된 ‘상호금융권 미사용계좌 찾아주기 캠페인’을 통해서는 상호금융권 계좌 22만 개, 1038억 원이 환급됐습니다.     

자 이제 ‘혹시 나도……’라는 생각이 드시죠? 


그래도 여전히 어디서부터 어떻게 ‘잠자는 숲속의 내 돈’을 찾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잠자고 있는 내 금융공주님을 깨울 낭만적인 왕자님은 참 친절합니다. 직접 가지 않아도 클릭 몇 번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간과 함께 흘러가 버린 금융기관 속 나의 잠자는 돈을 찾아줄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내 계좌, 내 휴면예금 조회 어디서 하지?

지난해 개설된 ‘내 계좌 한눈에(www.payinfo.or.kr)’에서는 은행, 상호금융, 우체국 등의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은행·상호금융·우체국 등의 수시입출금, 정기 예·적금 계좌를 금융회사별, 기간별, 상품유형별로 구분해 세부계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계좌를 한눈에 조회 가능하고, 1년 이상의 거래가 없는 계좌를 확인해 잔고 이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장기 무거래계좌를 서민금융진흥원으로 기부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깨워서 착한 일하고 연말 소득공제 혜택도 받는다면 일석이조겠죠?    

‘내 계좌 한눈에’는 올해 2월부터 2단계 서비스로 휴대전화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게 되어 그 편의성을 더하기도 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내 계좌 한눈에’ 또는 ‘어카운트 인포’를 검색하면 전용 앱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인증 절차를 거쳐 원하는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간편번호를 등록해두면 이후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간편번호 입력만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저축은행은 현재 별도의 사이트(sleepmoney.fsb.or.kr)를 통해 휴면예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는 8월에는 ‘내 계좌 한눈에’ 서비스 조회대상이 저축은행, 증권회사 전 금융권으로 확대되어 모든 금융사의 휴면계좌와 장기 미거래 계좌를 일괄 조회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www.kinfa.or.kr)에서도 휴면예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은행, 저축은행, 생명·손해 보험 등의 출연기관이 서민금융진흥원에 출연한 휴면예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내 계좌 한눈에는 모바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스토어에서 '어카운트인포' 또는 '내계좌한눈에' 검색만 하면 끝! 참 쉽죠잉?


◆파산금융기관의 미수령금도 찾을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예금보험공사(dinf.kdic.or.kr)에서는 ‘고객의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 미수령금’이란 부실화된 금융사로부터 예금자 등이 찾아가지 않은 금액을 말하며, 예금보험금, 파산배당금, 개산지급금 정산금이 있습니다. 

예금보험금은 예금보험에 가입한 금융사가 고객의 예금을 지급할 수 없을 때 공사가 해당 금융회사를 대신하여 지급하는 보험금입니다.

파산배당금은 금융사가 파산시 남은 자산을 현금화해 채권자들에게 그 채권액 비율대로 배당하는 금액입니다.

개산지급금 정산금은 파산배당금 등으로 회수한 금액에서 소요비용을 공제한 금액이 수령한 개산지급금 초과시 그 초과금액을 예금자에게 추가로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밖에도 1588-0037을 통해서 자세한 안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전국의 지급대행점을 통해 직접 미수령금을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더 재미있는 이야기들은 맛있는 금융 뷔페 '뱅크샐러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anksalad.com/contents/잠자는-내-돈-깨워라-휴면예금조회-서비스-이용하기-A85Uu

매거진의 이전글 강아지 OK? SNS OK? 그럼 SBI선 적금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