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결제 시장으로 인해 돈의 흐름이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암호화폐의 도입으로 인해 글로벌 결제 시장이 요동치고 있는데요. 변화를 거듭해 나가고 있는 결제 시장의 흐름과 암호화폐 도입으로 결제 시장이 어떻게 달라질지 간단히 소개해보려 합니다.
인류는 고대 물물 교환에서 금속 화폐 그리고 종이 화폐와 신용카드까지 ‘화폐’ 개념의 진화를 통해 결제 시스템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현대 사회로 들어서면서 인터넷 기술과 인프라 발전으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실생활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는데요, ‘핀테크’ 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면서 현금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시대로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유명 리서치 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 에서는 2021년의 글로벌 핀테크 거래 규모가 5조 달러를 상회할 것이라고 전망하였는데, 이를 통해 전 세계의 경제 성장이 더욱 탄력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보급은 글로벌 경제 성장에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2010년대 중반부터 모바일 지갑의 개념이 점차 휴대전화로 자리잡기 시작했는데, 손쉽게 자산 이동이 가능해지기 시작하면서 금융 및 결제 인프라가 열악한 개발도상국들의 성장세가 매서워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블록체인 기술이 점차 도입되면서 암호화폐를 사용한 결제 시스템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결제 또한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빠르게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암호화폐 결제가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암호화폐 결제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쉽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카카오페이나 페이코처럼 모바일 간편 결제 방식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QR 결제방식이 대표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QR코드를 스캔해 결제하고자 하는 금액을 입력 후 이체를 하면 그 결제 기록이 블록체인 상에 남으면서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가 이뤄지게 됩니다. 블록체인 거래 이력은 카드사나 결제사가 가져가는 것이 아닌 네트워크에 분산되어 기록되는 방식입니다. 이 점을 통해 개인의 자산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고 거래 기록들이 모두 기록되기 때문에 투명한 거래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 도입 초기에 불과하여 결제 방식이 완벽히 구현되지 않은 곳이 대부분이고, 암호화폐의 특성 때문에 일반 결제보다 불편한 점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암호화폐로 결제하기 위해서는 암호화폐를 보유해야 하기 때문이죠. 구매를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에 회원가입 후 원화를 입금해서 해당 화폐를 구매해야 하는 단계와 다시 개인 암호화폐 지갑으로 옮기는 과정 등은 실용화 단계에 있어서 큰 진입 장벽이기도 합니다.
암호화폐로 결제하려면 귀찮은 구매 단계를 거쳐야만 하는데 도대체 왜 암호화폐가 왜 결제에 도입되고 있을까요?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의 장점은 높은 할인율과 저렴한 수수료, 그리고 보안 안전성을 먼저 꼽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는 중간 단계의 복잡한 정산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결제 및 카드사 수수료 같은 비용을 훨씬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고객에게도 그만큼의 혜택이 되돌아가기 때문에 win-win 할 수 있게 되는 생태계 구조가 이뤄지게 됩니다. 특히 암호화폐는 국제 송금에 가장 유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높은 해외 송금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게 됩니다. 물론 블록체인 네트워크도 수수료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 결제 수수료에 비해 낮기도 하고, 1~2% 차이가 매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암호화폐 결제 선호도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암호화폐가 아직은 생소한 분야인만큼 암호화폐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을 거라 예상됩니다. 가격이 큰 폭으로 변동하기도 하고 아직 결제 시스템이 완벽히 구축되지 않다 보니 불편한 점도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여 가격 변동이 실물 화폐에 맞추어진 ‘스테이블 코인’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으며 최근 미국 은행 결제 시스템에서도 이런 방식의 코인을 활용하게 된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간편 결제사들의 암호화폐 지원으로 결제 시장이 점차 달라지고 있습니다. 현재 티몬 창업자 신현성 의장이 설립한 TERRA(테라)나 주식회사 다날이 만든 페이 프로토콜(Pay protocol) 등 암호화폐 결제사들이 유명 대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활용처를 꾸준히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글로벌 SNS 기업인 페이스북에서는 자체 암호화폐 발행을 준비하여 새로운 결제 시스템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고, 전 세계 3.5억 명이 사용하는 페이팔에서도 암호화폐 결제를 본격적으로 도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이번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 도입을 통해 향후 2,600만 개에 달하는 페이팔 결제 가맹점에서 암호화폐로 쇼핑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페이팔의 성공적인 온라인 결제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많은 결제 업체들이 생겨나고 시장이 확대된 것처럼 이번 페이팔의 행보가 향후 암호화폐 결제 시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암호화폐 결제 시장은 아직 도입 초기에 불과합니다. 대다수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시장에서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 방식이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불편했던 과거 결제 방식들이 빠른 발전을 통해 간편한 결제 방식으로 재탄생된 만큼 암호화폐 결제가 낮은 수수료와 좋은 혜택이라는 장점을 살려 미래의 결제 방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