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nctk Feb 23. 2021

코로나 시대에 적용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코로나 바이러스의 갑작스러운 출현과 가파른 확산세로 인해 지난 1년 동안 우리의 일상과 시스템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의료계와 공중 보건 시스템에 많은 변화들이 있었는데요, 이번 편에서는 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블록체인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권의 진화, 디지털 백신 여권의 등장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은 빠른 속도로 개발되어 현재 여러 국가들에서 접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국가들에 한해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해외 이동을 통한 감염 확산 우려가 아직 크게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국제 항공운송협회(IATA)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백신 여권'인 'IATA 트래블패스(IATA Travel Pass)'를 통해 해외 이동 시 바이러스 전파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백신 여권에는 여행자의 코로나 검사 이력과 백신 접종 여부, 최근 체류지역 등 해외 이동 시 여행자 확인에 필요한 정보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저장되기 때문에 데이터 위, 변조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게 되었으며 각국 정부, 항공사, 공항 등이 여행자 검역에 필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공유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앱의 QR 코드를 통해 손쉽게 인증이 가능해서 기존에 종이 형식의 시스템을 벗어나 훨씬 편리한 디지털 인증 절차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4월부터 시범운영을 통해 점차 사용을 확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디지털 백신 여권을 통해 지역 간 감염이 얼마나 줄어들게 될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2. 안전한 블록체인 방문 인증 시스템으로 개인정보 유출 방지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매장을 방문하게 될 때 개인 정보 방문 명부를 필수로 작성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매장들은 아직도 수기로 명부를 작성하는 탓에 개인 정보가 노출되고 일부 방문자들의 허위 정보 기재로 인해 방역에 허점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국내 블록체인 기업과 제주도가 공동 개발하여 ‘제주 안심 코드’ 서비스를 출시하였다고 합니다.


이 서비스는 데이터 분산 저장 방식의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되어 있어서 방문자 정보에 대한 위 변조 위험을 차단했습니다. 개인 정보와 방문 정보는 안전히 블록체인 데이터로 저장되며 향후 해당 업장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할 시 역학조사 목적으로만 사용된다고 하니 외부 유출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QR 코드를 보여주는 방식이 아닌 업장에 비치된 QR코드를 찍기만 하면 간편하게 출입이 가능해지는 방식이라 더욱 사용자들의 편리성 또한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현재 도내 800여 개 업장이 제주 안심 코드 사업장 등록 신청을 완료한 상태이며 제주도뿐만 아니라 향후 국내 전 지역으로 넓혀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 까다로운 백신 유통, 블록체인으로 안전하게


지난 연말 코로나 백신 개발 이후,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접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 보관 및 유통 시 초저온으로 유지되어야 하는 백신 별 특성 때문에 운반이 까다롭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는 최근 세계 최초로 백신 유통에 블록체인의 분산 원장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는데요, 백신 상자에 붙은 센서로 유통 시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게 되며 해당 데이터는 블록체인 플랫폼에 저장되어 문제없이 배송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블록체인 데이터로 인해 유통 기록 과정이 투명하게 기록되고 백신 유통 데이터의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어서 가짜 백신 유통도 막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 독감 백신 상온 노출사고가 발생하면서 코로나 19 백신 역시 상온 노출로 변질되지 않을까 하는 많은 우려가 있는데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운송 절차가 투명하게 공개가 된다면 안심하고 백신을 맞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들 3가지를 나열해 보았는데요, 블록체인이 비록 새로운 바이러스를 막진 못하지만 코로나와 같은 질병들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방어하는 도구가 될 수 있겠다고 생각됩니다. 빠르게 발전해 가는 새로운 기술들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가 하루빨리 종식되길 바라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디지털 화폐를 준비하는 국제적인 움직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