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Looker Dec 04. 2018

King - 5억명이 사랑하는, 모바일 게임의 전설

생생한 Looker 고객 사례

Looker로 더욱더 재밌는 게임 만들기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성공하는 법

모바일 게임은 20년 동안 계속되어 왔지만 현재 10억 달러 규모의 산업은 앱스토어에서 약 80만 개의 게임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전히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선도적인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King이 제작한 Candy Crush는 이러한 붐비는 분야에서 최고의 게임 프랜차이즈 중 하나입니다. 다른 인기 있는 King의 게임으로는 Farm Heroes, Pet Rescue, Bubble Witch가 있습니다.


현재 King은 전 세계에서 200 개 이상의 타이틀과 게임을 제공하며 2017 년 2분기 월간 실제 사용자는 3 억 1400만 명입니다. 주력 게임은 '한입 크기' -단기간에 게임을 즐긴 다음 나중에 게임을 다시 시작- 로 설계되었으며 플랫폼 간의 동기화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장치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쟁 시장에서 성공의 열쇠는 지속적으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게임이 너무 쉬운 경우, 플레이어는 지루해하는 반면 너무 어려우면 좌절하게 될 것입니다. 맨 처음부터 King은 분석을 통해 쉬움과 어려움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유지해왔습니다.


더 빠른 통찰력. 보다 효율적으로.

수백만 명의 게임 플레이어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있는 King은 세계에서 가장 큰 생산 EXASOL 클러스터를 가지고 있으며 Hadoop 클러스터 디스크에 10 페타 바이트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회사인 King은 항상 대규모 분석을 관리할 수 있었지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인력에게 올바른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고자 했습니다.


King의 hub-and-spoke 모델은 자동 게임 스튜디오에 데이터웨어 하우스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지원을 제공하는 중앙 집중식 조직을 기반으로 합니다. 각 스튜디오에는 특정 게임의 제품 매니저와 같으며 최상의 플레이어 경험을 만들기 위해 게임을 구체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즈니스 성과 관리자(BPM)가 사용하는 통계 모델링, 예측 및 세분화된 분석을 위한 자체 데이터 과학자가 있습니다.


기준

복잡하고 간단한 데이터 모델링 작업 흐름 처리 

"우리는 하루 동안의 설치 횟수 또는 플레이어 수를 추적하는 것에서 게임 속 플레이어 행동의 통계 모델을 만드는 것까지 모든 것을 해야 합니다."


의미 계층  

"공통 계층에서 폭넓은 진리를 정의하고 정의의 분열을 막는 것은 중요합니다."


21 세기 특징   

"우리는 BI 계층이 우리의 개발 방식과 부합할 수 있도록 Git 통합과 적절한 API가 필요했습니다. "


스택, 인프라 및 기타 도구와의 통합 

"우리의 스택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BI 솔루션은 스택 변경에 따라 충분히 유연해야 하며 EXASOL, Hadoop, MySQL 및 기타 인프라 구조와 통합해야 합니다.


Looker 사용 이전에는 개별 스튜디오에서 사용하는 툴이 중앙 BI 서비스와 불완전하게 혼합되어 쿼리가 일치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을 주요 기준으로 할 경우, BI의 복잡성은 기존 쿼리를 부적절한 프로세스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King 팀은 그들의 요구에 더 잘 맞는 BI 솔루션을 찾기 시작할 때가 되었음을 깨달았습니다.


King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책임자인 조나단 팔머 (Jonathan Palm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우리의 요구 목록 위에 두 가지 핵심 질문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없는 일에 집중하도록 데이터 과학자들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BPM과 다른 비즈니스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힘을 실어줄 수 있을까요?"


Looker 선택 : PoC부터 열정적인 도입까지

King은 새로운 솔루션을 찾기 시작하면서 두 가지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확인했습니다. Palmer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우리는 단일 진리를 제공하는 의미 계층과 데이터 해석을 위한 공통 계층을 찾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좀 더 민첩한 탐사 도구를 찾고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팀이 Looker를 발견하자, 그들은 모든 요건을 충족하는 단일 솔루션에서 두 제품을 찾았음을 깨달았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1 명의 데이터 과학자와 1명의 BPM이 있는 Barcelona 스튜디오에서의 2일간의 PoC(Proof of Concept) 시험이었습니다. PoC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후, 그들은 20 라이선스 파일럿으로 옮겨서 그로부터 70 라이선스까지 빠르게 확장했습니다. 회사는 정기적으로 직원들에게 Looker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약간의 전파를 한 뒤 입소문을 통해 많은 ‘organic installs'를 얻습니다. 우리는 각 부서나 스튜디오에서 Looker와 함께 일 할 한 명의 핵심 인물을 찾으려 합니다. 그런 다음 빨리 사라집니다. "라고 Palmer는 설명합니다. 그는 대시 보드 또는 전자 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전송되는 100 개의 일정 설정과 더불어 현재까지 280개 이상의 대시 보드를 구축한 150 ~ 200 명의 활성 사용자가 있다고 추정합니다.


Palmer 팀은 비즈니스 사용자가 Confluence 공동 작업 소프트웨어에서 작성한 페이지에 Looker 콘텐츠를 포함하도록 권장하고 있어 Looker의 이점은 활성 사용자 그룹을 훨씬 능가합니다.


데이터 기반 회사의 데이터 기반을 통한 이익

운영의 모든 부분을 분석에 의지하는 회사에서 강력한 셀프서비스 도구의 영향력은 큽니다. Looker는 여러 핵심 분야에서 King에게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주었습니다.


권한이 부여된 비즈니스 사용자

King BI팀은 Looker가 게임 스튜디오의 데이터 과학자와 BPM을 도울 것으로 예상했으나 Looker의 가치는 회사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그룹에게 명백해졌습니다." 도입의 폭이 우리를 놀라게 했습니다."라고 Palmer은 말합니다.


모든 주요 스튜디오는 이제 Looker를 사용하지만 더 이상 BPM 및 데이터 과학자만이 유일한 사용자가 아닙니다. 게임 개발자, UI / UX 디자이너 및 제작자는 자체 대시 보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작업을 세부적으로 조정하기 전에 보고서가 전달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추가로 성과 마케팅 팀이 함께하고 있으며 HR 부서에서 최근 접근 권한을 요청했습니다. 이전에는 King 임원진이 BI 도구를 직접 사용하지 않았지만 파일럿 단계 이후 성과 마케팅의 부사장은 직접 Looker의 대시 보드를 열정적으로 구축하고 일정을 수립했습니다.


258 - 월 활성 사용자

65,000 - Looker에 소요되는 분

130,000 - Looker의 월 실행 쿼리


데이터 과학자를 위한 전략적 초점으로 회귀

Looker를 채택한 스튜디오 팀이 셀프서비스 대시 보드를 통해 즉시 필요한 분석을 수행하기 때문에 스튜디오 데이터 과학자는 일련의 쿼리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대신 자신이 할 수 있는 고 부가가치 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중앙 집중식 엔지니어링의 효율성 증가

중앙 집중화된 데이터 팀은 여전히 바쁘지만 이제는 Looker의 모델링 언어인 LookML으로 작성된 데이터 파이프 라인 및 데이터 모델의 정확성, 무결성 및 품질에 중점을 둡니다. 작업흐름이 협업 모델로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엔지니어가 쿼리 및 ETL 파이프 라인을 구축한 뒤 BI 엔지니어가 프런트 엔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이제는 모두가 하나의 중앙 집중식 데이터 모델을 통해 함께 작업하고 셀프서비스 분석을 위해 전체 조직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Palmer는 최종 사용자를 위한 Looker의 기본 제공 기능뿐만 아니라 이 새로운 셀프서비스 모델 덕분에 수년간의 노력이 처음 7개월로 압축되었다고 추정합니다. " 예로 중앙 집중화된 팀이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고 예약한 수백 가지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에 1 년 혹은 그 이상이 걸렸습니다.


보다 민첩한 게임 개발

Looker의 유연한 분석 방식은 게임 개발의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테스트 게임은 며칠 정도만 진행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게임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한 빠른 통찰력을 필요로 합니다. 중앙 집중화된 팀은 플레이어 수와 같은 KPI에 대한 공통된 정의를 내립니다. 그런 다음 각 팀의 데이터 과학자는 경제 균형 또는 첫 번째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맞춰 게임을 차별화하는 모델에 비트를 연결합니다. 이로 인해 통찰력 관련 시간이 크게 줄었고 게임이 재미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게임 테스트 중에 떠나갈 플레이어가 줄어듭니다.


동시에 중앙 집중식 팀은 스튜디오에서 모델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음으로써 모델을 검증하거나 필요에 따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피드백은 또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개발 프로세스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진실의 단일 출처

팀이 Looker API 또는 Looker 레이어를 통한 맞춤 인터페이스인 R을 사용하는지의 여부에 상관없이 단일의 출처를 가지고 있으면 모두 일관된 답변을 공유합니다.


"그들은 툴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다른 두 가지의 출처에서 동일한 질문에 대해 다른 두 가지 대답을 얻을 때입니다. Looker를 사용하면 깔끔한 모습과 사용의 편의성 외에도 일관되고 안정적인 답변을 얻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


LookML 모델링 언어는 이를 가능하게 하는 의미 계층을 제공합니다. Palmer에 따르면, "우리는 사람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도록, 유연성과 진실이 결합된 제약 내에서 이러한 모델들을 올바르게 만드는 데 공학적 노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진실의 단일 출처를 갖는 것은 모든 팀이 일관된 답변을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뛰어난 사용자 경험

Palmer는 King의 Looker 성공 사례가 부분적으로는 사용 방식을 모니터하고 조정하는 중앙 집중식 팀의 능력에 기인한다고 설명합니다. "사람들이 도구에 대해 좋은 경험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도구 자체의 품질만큼이나 중요합니다."라고 그는 설명합니다. Looker는 이를 쉽게 만듭니다. Palmer 팀이 평균 쿼리 시간을 보는 데 Looker 백 엔드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델이 너무 느리거나 사람들이 너무 많은 오류를 겪고 있는 게 아닌지 확인하십시오. 얼마나 많은 대시 보드, 보고서 및 일정을 만들고 있는지, 그리고 도구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소비한 시간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이것은 이미 사용 중인 동일한 UI 내에서 멋지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계약이 이러합니다. 이 부분이 차별화된 요소입니다.'라고 말할 수 있기에 확장해야 한다는 주장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중앙 집중화된 팀은 사람들이 말하는 이야기와 관련하여 사람들이 데이터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평가하여 데이터 모델을 구체화하거나 사용자에게 그들의 질문을 구조화하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Looker의 오늘 그리고 미래의 모습

데이터 기반 회사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더욱 가치 있게 만드십니까? King 전반에 걸쳐 분석 작업을 널리 퍼뜨린 데에 일조한 Looker의 한 가지 핵심 지표는 사람들이 분석을 업무의 중요한 부분으로 당연하게 여긴다는 것입니다. Palmer는 "지난 4년 동안 회의실을 걸어 다니며 BI 도구 화면을 보고 있는 사람을 보지 못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툴을 사용하여 좋은 경험을 쌓는 것은 툴 자체의 품질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럼 다음은 무엇일까요? Palmer는 Looker의 도입이 회사 전체에 계속 확산되면서 스튜디오 데이터 과학자들이 다른 그룹과 공유하기 위해 업스트림으로 밀릴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함에 따라 LookML 요소의 양방향 흐름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API 사용 증가를 예상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King이 조직 전반에 걸쳐 훨씬 더 많은 효율성을 달성하도록 Looker를 사용하여 까다로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차지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About Looker

Looker는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을 모든 기업 계층에 제공합니다. 가치를 더하고 단일의 진리의 원천을 만드는 최신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Amazon에서 Sony에 이르기까지 750개 이상의 업계 리더가 Looker를 사용하여 모든 팀이 어디에서든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Looker 홈페이지: https://looker.com/

- 빈티지랩 Looker 사업팀 이메일: looker@vntglab.com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