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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엄혜선 Nov 12. 2018

헤이그 시립미술관

몬드리안과 모더니즘 미술에 대하여 

그림 수다. 두 번째 이야기 

네덜란드 헤이그 시립미술관 









헤이그 시립미술관은 헤이그의 대표적인 미술관 중 하나로, 모네 컬렉션, 사진전, 피트 몬드리안의 모험적인 생애, 친근한 갤러리, 델프트웨어(Delftware) 전용 전시실 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16만 점이 넘는 예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헤이그 시립미술관은 유럽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미술관 중 하나인데요. 특히 현대 미술, 패션, 장식 예술 분야에서 중요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트 몬드리안의 300여 점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몬드리안의 작품이 추상 예술로 나아가는 과정과 그의 생애에 걸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유일한 미술관입니다. 


모네(Claude Monet), 피카소(Pablo Picasso),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와 같은 몬드리안 이전의, 또 시대를 같이 했던 걸출한 작가들의 작품과 몬드리안 이후의 작가 솔 르윗(Sol Lewitt),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루이즈 부르주아(Louise Bourgeois) 등의 작품들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헤이그 시립미술관에서 작품을 좀 더 재미있게 보기 위한 관람포인트는 모더니즘 미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몬드리안의 작품 세계에 대한 이해입니다. 1)모더니즘 미술이란 2)모더니즘 미술사조 3)데스틸운동과 몬드리안 4)몬드리안의 작품세계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장에서는 1),2)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모더니즘 미술이란

전통 예술에 대한 의도적인 파괴



전반적으로 ‘근대성(modernity)’과 관련된 미술 전반을 지칭하는 용어이며 라틴어 ‘modernus’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르네상스 이후에 생겨난 개념으로 사상과 예술에 두루 걸쳐 나타나는 인간의 독특한 시대 의식 또는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다. 사상적인 의미에서의 모더니즘은 르네상스 이후에 근대인이 갖게 된 삶의 보편적인 감각을 뜻합니다. 그리고 시대 의식이라는 점에서 모더니즘은 시간의 흐름 특히 자신이 살고 있는 당대에 대한 독특한 태도를 가리킵니다.


미술사에서 모던이라는 표현을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시기는 대략 1860~1970년대이며, 이 기간에 태동한 20세기 미술 양식과 이념은 모더니즘 혹은 모던 아트로 여겨집니다. 모더니스트들은 오늘의 새로움 자체를 절대적인 것으로 삼는 경향이 있으며, 모더니즘에는 무조건 새로운 것을 지향하는 부정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오늘의 새로움을 강조하다 보면 이전의 예술 전통에 대한 의도적인 파괴가 새로운 예술적 창조를 대신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과거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감수성이나 스타일, 방식, 기법, 형식을 강조하게 되는 것입니다. 


1960년대에 미국의 평론가 그린버그 Clement Greenberg(1909~1994)는 모더니즘이 형식주의 미학으로 정착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그린버그는 모더니즘이란 산업화 이래로 민주화된 문화 아래에서의 미학적 수준의 저하와 위협으로부터 그 질을 지키려는 계속되는 노력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결국 모더니즘이란 어떤 운동이나 프로그램이 아니라, 하나의 궁극적인 미학적 가치를 향한 일종의 지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더니즘 대표미술사조

모더니즘을 이미지로 머리에 떠올리신다면,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18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의 미술 사조들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후기 인상주의, 표현주의, 큐비즘,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팝 아트, 미니멀리즘과 같은 사조가 이에 해당됩니다.

후기 인상주의, 표현주의, 큐비즘,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팝 아트, 미니멀리즘



후기 인상주의 

고갱<타히티의 여인들> 1891          고흐<별이 빛나는 밤> 1889          세잔<병과 사과가 있는 정물> 1890-1894



표현주의 

바실리 칸딘스키 <황.적.청> 1925           앙리 마티스<루마니아풍의 블라우스를 입은 여인> 1940



큐비즘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1907          파블로 피카소 <우는 여인> 1937



초현실주의

살바도르 달리 <기억의 지속> 1931          마르셀 뒤샹<샘> 1917          마그리트 <잘못된 거울> 1935



추상표현주의

잭슨 폴록 <No.5> 1948          마크 로스코 <오렌지와 노랑>           1956빌럼 데 쿠닝<여인> 1952          



팝아트

앤디 워홀 <마릴린> 1964          로이 리히텐슈타인 <행복한 눈물> 1964



미니멀리즘

도널드 저드 <무제> 1980          말레비치 <검은 사각형> 1915



요약,정리

모더니즘 미술은 어떤 운동이나 프로그램이 아니라, 하나의 궁극적인 미학적 가치를 향한 일종의 지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상이 가진 원래 형태나 색채를 재현해 내는 전통 예술에서 벗어나 근복적으로 다른 감수성, 스타일, 방식, 기법, 형식등을 추구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1. 사진이미지: https://www.gemeentemuseum.nl/en/museum

2. 모더니즘: http://monthlyart.com/encyclopedia/%EB%AA%A8%EB%8D%94%EB%8B%88%EC%A6%98/

3. http://dutchculturekorea.com/?p=5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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