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은 3배 리턴을 내지 못하기 때문에 우수한 VC를 찾는 것이 관건
미국에는 내니셰어라는 게 있습니다. 한마디로 아이돌보미 한분이 두 집의 아이를 돌보는 콘셉트입니다. 저희도 지난달부터 다른 가족과 이 내니 셰어를 시작했는데요, 저희 입장에서는 저희만 아이돌보미를 고용하는 것보다 금전적인 부담이 줄어들고, 또 아이돌보미분 입장에서는 시급이 높아지기 때문에 윈윈입니다. 아이들에게도 혼자보다는 둘이 놀면 사회성도 높아진다고 하니 아이들에게도 좋고요. 육아야말로 매일 새로운 경험을 하게 해 주는 거 같습니다!
VC가 10년 동안 3배의 리턴을 만들 수 있다면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 VC에 투자를 하는 저 같은 사람 입장에서는 더 높은 리턴을 원하지만 3배라는 숫자는 좋은 타깃이 됩니다 (실제 이보다 높은 리턴을 만드는 펀드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3배라는 리턴을 만들어 내는 것은 생각보다 상당히 어렵습니다.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우선 펀드의 규모와 실제 '투자 가능'한 자금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0억 원짜리 펀드가 있다고 합시다. 이 펀드는 펀드를 운용하는 펀드매니저(소위 벤처캐피털리스트)에게 월급을 지급해야 할 것이며 펀드의 회계를 담당하는 회계사에게도 비용을 내야 해고 그 밖에도 사무실 임대료 등을 지급해야 하는 등 비용이 꽤 많이 듭니다. 보통 이 비용은 총 30% 정도입니다. 즉, 100억 원 중 30%인 30억 원은 10년간 비용으로 사라지고 실제로 투자에 사용되는 것은 70억 원 정도가 되는 것입니다.
즉, 펀드로서 3배의 리턴을 얻기 위해서는 실제 투자금액의 리턴은 3배보다 높아야 하는 것입니다. 투자금액인 70억 원이 3배가 된다고 해도 그것은 210억 원이므로 펀드 수준에서 보면 리턴은 2.1배에 불과한 것입니다. 즉, 펀드 수준에서 3배의 리턴을 만들기 위해서는 투자금액인 70억 원이 약 4.3배 (70억 원 x 4.3 = 300억 원)가 되어야 합니다.
당연히 이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율로 생각해 보면 이 수준의 리턴을 얻기 위해서는 10년간의 복리 운용으로 매년 약 15.5%의 리턴을 올려야 합니다.
앞의 VC 펀드의 예로 다시 돌아가면, 이 펀드가 35개 회사에 2억 원씩 투자를 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여기서 그중 한 회사에 대한 투자가 홈런이 되어 30배의 리턴 투자가 되었다고 칩시다. 이것은 훌륭한 뉴스입니다. 하지만 기뻐하기에는 조금 이릅니다. 2억 원의 30배는 60억 원입니다. 펀드 규모가 100억 원인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지금 이 펀드는 겨우 0.6배의 리턴을 낸 것에 불과합니다. 비슷한 홈런이 4개나 더 필요한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100억 원짜리 펀드가 2억 원씩 35개에 투자하는 전략을 갖고 있는 곳은 없을 것입니다. 펀드에 따라 투자 건수와 투자액도 다양합니다. 또한 살아남은 포트폴리오 회사에 대한 투자를 위해 어느 정도 자금을 보류해 두는 리저브라는 개념도 있고, 또 펀드에 따라 리저브에 대한 어프로치도 제각각입니다.
다만 포인트는, 대부분의 경우 어떤 전략이든 VC펀드가 3배의 리턴을 얻기 위해서는 1개의 홈런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고 큰 홈런에 더해 몇 개의 작은 홈런, 혹은 여러 개의 중간 크기의 홈런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3배의 리턴을 달성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많은 VC들이 3배 이하 혹은 2배 이하의 리턴에서 그치고 페이드아웃 해 나가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최근 적어도 미국에서는 예금 금리가 4%에 가까워졌습니다. 즉, 만일 100억 원을 4%의 금리가 붙는 계좌에 넣어두면 10년 후에는 약 150억 원이 되는 것입니다. VC는 가장 위험한 투자 자산입니다. 가장 안전한 투자자산인 은행 저금의 리턴이 1.5배이고 VC의 리턴이 2배라면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까요?
최근 몇 년간 많은 VC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VC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지만 VC다운 리턴을 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중에서 정말 잘하는 VC를 어떻게 판별하느냐는 VC 투자를 하는 데 중요합니다. 특히 지금 같은 시기는 특히 그 중요성이 더 커집니다.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s:
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