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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ungrok Kim 김영록 Mar 01. 2021

Amazon국가와 Shopify국가

전자상거래 세계의 두 다른 나라

2020년 4분기에 전자상거래는 미국 전체 소매 판매의 14%를 차지했습니다. 전년 동기에 비해 2.7%상승하였습니다. 놀랄것도 없이 Amazon은 시장 점유율의 44%를 차지하는, 전자상거래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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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에는 상품을 판매하는 두 '당사자'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물론 Amazon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웹 사이트에서 그들의 상품을 직접 판매합니다. 한편, 그곳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제3자 판매자도 있습니다. 아래 screenshot에서 알 수 있듯이, 상품 페이지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에코 제품을 직접 판매하고 있지만 제가 무작위로 찾은 이 양말은 'Fruit of the Loom Store'라는 제3자 판매자가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제3자 판매자의 대부분은 Fulfilled by Amazon이라는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들을 'FBA비즈니스'라고합니다. 요컨대, FBA비즈니스는 아마존 웹 사이트에 상품을 게재하고, 그곳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아마존 창고 및 배달 인프라를 통해 상품을 배송합니다. 이를 위해 일부 수수료를 지불하고 아마존과 수익을 공유합니다.



이 영역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2백만의 액티브한 판매자가 있다고 합니다. 그 숫자는 계속적으로 늘어 나고 있고 정말 놀라운 부분은 2분마다 한 명의 판매자를 추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GMV (Gross Merchandise Volume) 관점에서 보면 아마존 자체(first-party sales)의 매출보다 1.5 배 이상 크고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저는 몇몇 회사가 FBA비지니스를 인수하기 위해 자본을 조달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2월에만 Branded는 1억5천만 달러 (약1,500억원), Valoreo는 5천만 달러, Elevate Brands는 5,500만 달러를 조달했습니다. 이들 이외에도 다른 유사한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이 자본을 사용하여 특정수의 FBA비즈니스를 인수하고 백오피스 운영을 통합하여 전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비용을 낮춥니다.


저는 이것이 꽤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를 Exit할 수 있는 옵션이 없었던 FBA비즈니스 오너들도 이제 전통적인 스타트 업처럼 비즈니스를 Exit할 수있는 체계적인 방법을 갖게되었습니다. FBA비지니스는 시작하기 위한 진입 장벽이 훨씬 낮고 사업을 시작하고 Exit하는 라이프사이클이 일반적인 스타트 업보다 짧습니다. 이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FBA 비즈니스를 시작하도록 장려하고, Amazon의 성장과 또한 전자 상거래 활성화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아마존이 전자 상거래 세계를 지배 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데는 세 단계가 있습니다. 1) 제품 발견, 2) 브랜딩 / 경험, 3) 배송. 아마존은 1)과 3)에서는 훌륭하지만 2)에서는 끔찍합니다. 제3자판매자는 제품에 대한 자체 브랜드 경험을 구축 할 수 없습니다. 상품은 아마존에 게재되고 아마존 박스를 사용하여 배송됩니다. 따라서 FBA비지니스 오너들은 Shopify 또는 Squarespace와 같은 플랫폼에서 만들 수 있는 경험을 만들 수 없습니다. 참고로 브랜딩이 중요한 Tesla 및 Allbirds와 같은 회사는 Shopif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세계에는 Amazon국가, 그리고 Shopify국가라는 두 국가가 확립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hopify 국가는 고급 제품에 대해 더 정교한 경험을 제공하는 반면 Amazon 국가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다양한 제품을 제공 할 것입니다. 제가 혹시 현재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상품과 동일한 품질의 상품을 더 저렴하게 판매 할 수있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FBA비지니를 시작해서 몇 년 안에는 FBA매입회사에게 Exit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들에게 유니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면 Shopify 국가에 정착하여 저만의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를 시작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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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stimated Quarterly U.S. Retail Sales: Total and E‐commerce by The Census Bureau of the Department of Commerce:

https://www.census.gov/retail/mrts/www/data/pdf/ec_current.pdf

Latest E-Commerce Market Share Numbers Highlight Amazon's Dominance:

https://finance.yahoo.com/news/latest-e-commerce-market-share-185120510.html

Fulfilled by Amazon:

https://sell.amazon.com/fulfillment-by-amazon.html

Amazon GMV in 2020:

https://www.marketplacepulse.com/articles/amazon-gmv-in-2020

Number of Sellers on Amazon Marketplace:

https://www.marketplacepulse.com/amazon/number-of-sellers

Branded:

https://joinbranded.com/

Valoreo:

https://valoreo.com/

Elevate Brands:

https://www.elevatebrands.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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