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rok Kim 김영록 Jan 10. 2022

#53 벤처 캐피털은 얼마나 버는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럭셔리하지 만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벤처 캐피털리스트는 돈을 많이 벌는 일 중 하나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들은 부자이고 워라벨 좋고, 이국 땅의 고급 휴양지에서 휴가를 즐기는 그런 이미지도 있을지도 모른다. 그것은 어떤 벤처 캐피털리스트에게 있어서는 맞는 말이다. 하지만 실은 많은 벤처 캐피털리스트가 그러한 럭셔리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벤처 캐피털리스트의 수입원은 관리비와 성공보수의 2종류로 나뉜다. 관리비는 펀드의 출자자인 리미티드 파트너가 벤처 캐피털에 정기적으로 지불하는 수수료를 말한다. 이는 일반적으로 2%이다. 즉, 리미티드 파트너가 400억 원을 투자하는 경우, 벤처캐피털은 매년 2%에 해당하는 8억 원을 수수료로 받게 된다. 이는 주로 펀드 직원의 급여나 그밖에 펀드 운영에 필요한 경비로 사용된다. 언뜻 보면 연간 8억 원이라는 것은 상당한 금액으로 보이지만, 그 내역을 분해해 꼭 그렇지만도 않다.


예를 들면, 파트너가 2명, 어소시에이트가 1명, 파트타임의 어시스턴트가 1명 있고, 다음과 같이 급여를 지불한다고 가정하자.

- 파트너 1:1억 7천만 원

- 파트너 2:1억 7천만 원

- 어소시에이트:1억 5천만 원

- 어시스턴트(파트타임):5천만 원


이 경우, 급여의 총액은 4억 4천만 원이다. 직원에 대한 보험 등 복리후생이 필요하기 때문에 급여의 15% 정도가 더 필요하다고 가정하면 총인건비는 5억 2천만 원 정도가 된다. 8억 원의 관리비의 나머지인 2억 8천만 원은, 이벤트 개최, 마케팅, 회계, 테크 툴(메일, 홈페이지 등), 교제비, 오피스 등, 그 외의 비용에 충당할 필요가 있다. 아주 여유가 있지는 않다.

+ 8억 원 (관리비 소득)

- 5억 2천만 원 (인건비)

- 2억 8천만 원 (기타 경비)


파트너가 1억 7천만 원을 버는 것은 정말 돈을 많이 버는 것이라고 생각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두 가지 점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첫 번째는 기회비용이다. 실리콘 밸리의 많은 테크 기업은 상당히 고액의 월급을 지불한다. 예를 들어 Google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3억 원 이상을 벌 수 있다. DoorDash는 중간급 이상의 엔지니어와 세일즈 매니저에게 2억 5천만 원을 지불한다. 두 번째로 생각할 점은 생활비로, 샌프란시스코를 포함한 실리콘 벨리 지역의 생활비는 살인적이다.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에서 괜찮은 방 하나짜리 아파트를 빌리려면 최소한 월 3백만 원은 필요하다. 여러 가지 세금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1억 7천만 원이 적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정도의 월급으로는, 파트너가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된다. 특히 가족이 있는 경우, 이 정도로는 빠듯한 생활이 된다.


성공 보수는 일반적으로는 20%이다. 위의 가정과 마찬가지로 펀드에 출자를 하는 리미티드 파트너가 400억 원을 출자를 했고 펀드가 3배의 리턴이 나왔을 경우 벤처캐피털은 그 이익의 20%, 즉 160억 원을 얻게 된다. [400억 원 x 3 (리턴) - 400억 원(원본) = 800억 원(이익)] 물론 이것은 상당한 금액이지만, 그 리턴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해서는, 10~12년이라는 아주 긴 시간이 걸린다. 인내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3배의 펀드 레벨의 리턴을 실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모두가 이 수준의 리턴을 실현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물론 대형 펀드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르다. 그러나 대형 펀드가 될 때까지의 길은 멀고 험하고, 오직 한 줌의 펀드만이 대형 펀드로 성장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과정에 있는 많은 벤처 캐피털리스트들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럭셔리한 생활을 하고 있지 않다. 게다가 큰 리턴을 실현할 수 있는지도 불확실하고 그 사실을 알기까지는 아주 오랜 시간을 버텨내야 한다.


따라서 스타트업 창업과 마찬가지로, 돈을 버는 것 만이 벤처 캐피털리스트가 되고 싶은 원동력이면 안된다. 미래를 만들어 가는 창업자와 스타트업에 대한 진정한 열정이 그것도 오랫동안 필요한 일인 것이다. 그러한 꾸준한 활동의 결과로, 의미 있는 보상이 후에 따라오는 것이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s:

Big Tech salaries revealed: How much engineers, developers, and product managers make at companies including Apple, Amazon, Facebook, Google, Microsoft, Intel, Uber, IBM, and Salesforce - https://www.businessinsider.com/tech-engineer-developer-salary-google-amazon-microsoft-ibm-apple-intel-2021-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