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rok Kim 김영록 Oct 17. 2022

#93 NFT아트의 인기 ≠ Web3의 가능성

NFT아트와 NFT기술은 별개의 것이며 Web3는 앞으로도 성장할 것이다

NFT아트는 지난 몇 년 동안 테크 업계에서 가장 화제가 된 버즈워드 중 하나였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및 암호 자산의 실제 사회의 첫 이용 사례로, 암호 자산을 잘 아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폭넓게 익숙한 말이 되었습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그러나 올해 들어 NFT의 인기는 크게 떨어졌습니다. 모든 주요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NFT 거래량은 지난 12개월 동안 90% 감소했습니다. 사람들은 NFT라는 단어를 검색조차 잘하지 않게 되어 버린 것입니다.


주요 NFT 마켓플레이스에서의 과거 12개월 동안의 NFT 거래량(출처: Tomasz Tunguz)
지난 3년간의 NFT의 Google Trend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NFT는 끝났다고 말합니다. 설상가상으로 Web3, 암호 자산, 블록체인 등등은 역시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것은 큰 오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와 같은 디지털상에만 존재하는 디지털 아트로써의 NFT (예: Bored Ape Yacht Club)는 다시 번창하지는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NFT의 기술 자체는 게임이나 메타버스, 멤버십, 음악, 신원정보 등 다른 미래의 애플리케이션에 꼭 필요한 기술이고, 앞으로의 이노베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입니다.


아까 NFT 거래량이 지난 12개월 동안 90% 감소했다고 했는데 실제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하는 개발자들의 활동은 그렇게까지 감소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에 디플로이 된 스마트 컨트랙트의 수 (출처: Tomasz Tunguz의 Dune에서의 Query를 사용하여 필자가 작성)


NFT일 수도 있고 디파이일 수도 있지만 어찌 되었든 이것은 개발자들이 아직 Web3 생태계에서 무언가를 활발하게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액티브한 Web3 개발자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한 번 Web3 세계에 발을 디딘 개발자들은 암호 자산 시장이 침체된 2018년부터 2020년까지도 떠나지 않고 계속 머물렀다는 것입니다. 

월간 액티브한 Web3 개발자 추이(출처: Electric Capital)


그래서 NFT를 예전만큼 듣지 않게 되었다고 해서 암호 자산이나 블록체인 기술의 혁신이 둔화되었다거나 멈췄다고 결론짓는 것은 시기상조일 것입니다. 이노베이션은 아직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위에서 직접 이야기한 내용을 굳이 반박하면, 출처는 다르지만 주간 액티브 개발자 수를 살펴보면 플라토처럼 보입니다. 실제로 최근 몇 달 사이에 20%나 감소했습니다. 즉,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간 액티브 Web3 개발자 추이(출처: Tomasz Tunguz)


저 개인적으로는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초래되는 이노베이션의 열렬한 팬이기 때문에 편향된 시각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지금이야말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작이라고 믿고 싶고, 암호 자산에 특화된 VC펀드에 돈이 점점 몰리고 있는 것은 저 같은 생각을 가진 것이 저뿐만이 아님을 뒷받침한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히 약 10년 전 미국에서는 30%의 사람만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지금 미국에서는 20~30%의 사람들이 암호 자산을 접해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향후 10년 동안 블록체인과 암호 자산이 어떻게 우리 사회에 침투해 나갈지 매우 기대됩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s:

Electric Capital Developer Report (2021) - https://medium.com/electric-capital/electric-capital-developer-report-2021-f37874efea6d 

The State of Web3 in 2022 through Data - https://tomtunguz.com/state-of-crypto-2022-dunecon/

작가의 이전글 #92 메타버스보다도 큰 가능성을 가진 영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