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입생로랑(YSL)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



입생로랑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정확히는 이브 생 로랑(Yves Saint Laurent)이다.


본명 이브 앙리 도나 마티유 생 로랑(Yves Henri Donat Matthieu Saint Laurent)은 1936년 8월 1일 당시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알제리 오란(Oran)에서 Charles과 Lucienne Andrée Mathieu-Saint-Laurent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비교적 유복한 집안에서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변호사였고 그의 어머니는 보험중개인으로 극장을 소유한 부유한 집안이었다. 또한, 그에게는 두 명의 여동생 미셸(Michelle)과 브리이타(Brigitte)가 있었다.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



순탄하지 않았던 유년 시절


그는 학교에서 인기가 없었고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자주 괴롭힘을 당했다. 내성적이고 항상 어딘가 아픈 예민한 아이였다. 이런 그가 유일하게 위안을 얻은 곳은 문화과 예술 분야였다. 오트 쿠튀르(Haute Couture)는 고급 여성복을 뜻하는데 어린 시절 이브 생 로랑은 종이로 오트 쿠튀르를 만들기도 했다. 그리고 어머니와 여동생의 드레스를 디자인해 주는 경우도 있었다.



위베르 드 지방시(GIVENCHY)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17살이 되던 해 이브 생 로랑은 국제양모사무국의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디자인 스케치를 출품하여 3등을 차지하게 된다. 이 대회는 심사위원으로 위베르 드 지방시(GIVENCHY)와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등이 있는 유명한 콘테스트였다.



보그(Vogue)의 편집장 미셸 브뤼노프(Michael Brunhoff)



패션 잡지사 보그(Vogue)의 편집장 미셸 브뤼노프(Michael Brunhoff)는 대회에서 3등을 수상한 이브 생 로랑에 주목하게 된다.


그 후 이브 생 로랑은 국제양모사무국의 디자인 콘테스트를 다시 참가하여 1등으로 수상한다. 1955년 미셸에게 새롭게 보여준 이브 생 로랑의 스케치는 아직 발표도 하지 않은 크리스찬 디올의 디자인과 매우 비슷했다. 미셸은 이브 생 로랑을 크리스찬 디올에게 소개했다.그리고 크리스찬 디올은 그를 어시스턴트 디자이너로 발탁한다.





1957년 디올의 가을과 겨울 컬렉션에서 35벌의 옷을 디자인하며 성공적인 디자이너의 길을 걷는다.


그 해 10월 심장마비로 크리스찬 디올이 사망한다. 이브 생 로랑은 21살 이른 나이에 디올의 수석 디자이너로 올라간다. 당시 디올의 주 고객층은 보수적인 상류층이었는데 그가 출시한 디자인은 성공과 실패를 반복했다. 그런데 보수적인 상류층의 오트 쿠튀르에 식상함을 느낀 이브 생 로랑은 1958년 8월에 'Arc Line'을 발표한다. 이는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젊은 층에게는 환호를 받았지만 디올의 주 고객층인 보수적인 중년들은 충격을 받는다.






Q: 성격 중 강한 부분은 어떤 점인가요?

A:  저의 의지력입니다.


Q: 그렇다면 약점은 무엇인가요?

A: 수줍음이 많은 것입니다.


Q: 가장 강한 욕구는 무엇인가요?

A: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을 나누는 것입니다.


Q: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고독감입니다.



그 후 1960년 이브 생 로랑은 알제리의 독립전쟁(프랑스로부터)으로 군대에 징집된다. 그렇지만 신경쇠약으로 3주 만에 면제된다. 그가 파리로 다시 돌아갔을 때 디올(Dior)에서 그의 일자리가 없어지자 큰 충격을 받는다. 이브 생 로랑의 전 멘토(Mentor)를 계약 위반으로 고소하여 48,000 파운드를 받아낸다.



많은 돈과 자유가 생긴 이브 생 로랑에게 새로운 기회가 펼쳐지다.


그의 파트너이자 애인인 피에르 베르제(Pierre Berge)와 함께 1961년 '이브 생 로랑'회사를 설립하게 된다.


팝 문화의 부상과 신선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에 대한 갈망으로 가득 찬 시대는 생 로랑에게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기회였다. 다음 20년 동안 생 로랑의 디자인은 세계 정상에 우뚝 섰으며 모델과 배우들은 그의 작품에 열광하였다.



르 스모킹(Le Smoking)



당시 여성들은 여성미를 강조하는 옷을 주로 입었다. 이브 생 로랑은 고정관념을 깨고 최초의 여성 턱시도 르 스모킹(Le smoking)을 디자인한다. 르 스모킹(Le smoking)은 턱시도의 프랑스 이름으로 유럽에서 스모킹 턱시도라고 불렀다. 원래 시가 담배 냄새로부터 옷을 보호하기 위한 옷이었고 그는 1966년 여성에게 맞는 르 스모킹 룩을 디자인했다. 이 밖에도 점프슈트(Jumpshit), 쉬어 블라우스(Sheer blouse), 블레이즈(Blazers), 스모킹 재킷(Smoking jacket), 피 코트(Pea coat: 길이가 짧은 코트) 등으로 다양했다.



그는 여성들에게 활동성과 자유로움을 주는 옷을 디자인하였다.



출처: 위키피디아 (Yves Saint Laurent)



화가 몬드리안 작품에서 영감을 얻어 몬드리안 룩을 내놓았다. 이는 패션계 최초로 예술 작품과 패션을 접목한 것이었다.



유튜브 YSL Beauty 영상 캡처



1978년 코스메틱 라인 '이브 생 로랑 뷰티'를 론칭하다.


이브 생 로랑은 1980년대 아이콘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명성이 높았다. 1983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작품 회고전을 가진 최초의 디자이너였다. 1986년 이브 생 로랑은 연인 피에르 베르제(Pierre Berge)와 헤어진다. 그렇지만 베르제는 계속해서 Saint Lauren 회사를 맡아 운영하면서 돈을 벌었다.


한편, 생 로랑은 은둔생활을 하며 알코올과 코카인에 중독되어 힘든 시기를 보냈다. 일부 패션계의 사람들은 이제 생 로랑의 작품은 너무 오래되고 진부하다고 평가했다. 1990년대 초기에 그런지(Grunge: 그런지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즐기는 복장 형태로 깔끔하지 못한 옷을 입는 것) 스타일에 싫증이 났던 패션계 사람들은 그의 작품에서 새로움을 발견했다.



출처(Vimeo): 2002년 1월 7일 이브 생 로랑 은퇴 연설



2002년 1월 마지막 패션쇼를 마치고 마라케슈(Marrakech)에서 완전히 은퇴한다.


5년 후, 프랑스 문화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긴 생 로랑은 대통령 니콜라 사르코지(Nicolas Sarkozy)로부터 'Grand Officer of the Legion d'honnerur'로 임명된다. 그리고 2008 년 6월 1일 파리에서 뇌종양으로 생을 마감한다.

이전 08화 할리우드 메이크업 아티스트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에 '왜'가 필요한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