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마돈나 덕분에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다, 맥(M.A.C)

프랭크 토스칸 & 프랭크 안젤로


연인 관계였던 두 명의 프랭크가 만나 탄생한 맥(M.A.C)

모든 인종, 모든 성별, 모든 연령(All Races, All Sexes, All ages)을 위한 브랜드

메이크업 세계 3대 브랜드






맥(M.A.C)은 어떻게 탄생했는가

두 명의 프랭크는 '사진이 잘 찍히는 메이크업 제품이 없다'라는 사실에 답답해했다. 그래서 둘은 메이크업 제품을 직접 만들기로 결심한다.


M.A.C(Makeup Art Cosmetics)은 1984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파트너(연인) 관계였던 프랭크 토스칸(Frank Toskan)과 프랭크 안젤로(Frank Angelo)에 의해 설립되었다. 프랭크 토스칸은 메이크업 아티스트이자 포토그래퍼였으며, 프랭크 안젤로는 살롱(Salon) 체인점을 운영하는 사업가였다.


맥(M.A.C)은 원래 모델을 위한 전문 메이크업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로 시작하였다. 그들의 첫 번째 제품은 아이섀도우, 립스틱, 프로페셔널 파운데이션 등이었다. 그런데 제품을 콤팩트에 넣은 것이 아니라 블랙 용기에 담았다. 이것이 다른 메이크업 제품과 다른 점이었고 이후에 맥(M.A.C)의 상징이 되어버렸다.


처음에 프랭크 안젤로의 살롱을 시작으로 판매가 이루어졌다. 그러고 나서 메이크업 아티스트, 미용실, 모델 등에게 직접 판매를 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제품을 구매한 대상자들의 친구, 지인, 가족 등으로 입소문을 타게 된다. 1984년 토론토의 백화점 매장에 맥(M.A.C)을 론칭하면서 일반 대중에게도 알려지기 시작한다.



맥(M.A.C)의 판매 전략은 달랐다.

궁극적인 색조를 대표하는 제품 추구



당시 대형 화장품 회사들은 스킨케어 제품에 집중했던 시기였다. 하지만, 맥(M.A.C)은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에게 필요한 색조 화장품을 제공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했다.



독특한 마케팅 판매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1. 메이크업 제품을 콤팩트 대신에 블랙 용기에 넣어 판매

2. 전형적인 홍보 방법을 채택한 것이 아니라 제품 라인의 통합성을 강조

3. 개인과 개성을 중요시



다른 화장품 회사들과 달리 맥(M.A.C)은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고용하였다. 그리고 맥(M.A.C)의 부티크 매장 혹은 백화점 매장에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배치하였다. 누구든지 매장에 들러서 물건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상담을 할 수 있었다. 그들은 고객들의 피부 타입을 알려주고 어울리는 색조 등을 추천해 주면서 고객들과 신뢰를 쌓을 수 있었다.



마돈나(Madonna)의 1990 블런드 엠비션 투어 (Blond Ambition Tour 1990)

시대의 아이콘, 팝의 여왕 마돈나는 땀으로 지워지지 않는 빨간 립스틱이 필요했다.


맥(M.A.C)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결정적인 계기는 팝의 여왕 마돈나(Madonna) 덕분이었다. 그녀는 격렬한 공연으로 땀이 많이 나더라도 지워지지 않는 빨간 립스틱이 필요했다. 그래서 그녀는 맥(M.A.C)의 창업자 두 명의 프랭크에게 립스틱 제조를 요청한다.


여기에서 탄생한 것이 바로 '인텐스 매트 레드 립스틱(Intense matte red lipstick)'이다. 나중에는 '러시안 레드(Russian Red)'로 더 잘 알려진다. 마돈나는 블런드 엠비션 투어(Blond Ambition Tour)을 하면서 러시안 레드를 계속 사용하였다. 또한, 그녀는 M.A.C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기도 하였다.


그녀의 아시아, 북미, 유럽 공연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에 따라 맥(M.A.C)의 '러시안 레드'도 인기가 치솟았다. 이후로 러시안 레드는 맥(M.A.C)을 대표하는 제품이 되었다.



순회공연 중 러시안 레드(Russian Red)를 바른 마돈나 / 사진=29secrets



1990 블런드 엠비션 투어(Blond Ambition Tour 1990), 프랑스 니스 / 출처=Denjo Reloaded 유튜브




시대의 아이콘 마돈나는 프랑수아 나스와도 같이 작업을 하였다.



1994년 맥(M.A.C)은 HIV/AIDS을 위한 기금을 조성한다.

MAC AIDS Fund: 비바 글램(Viva Glam) 판매 수익금은 100% 전부 기부된다.


1990년대 에이즈(AIDS)가 확산되면서 잘못된 정보가 곳곳에 만연하였다. 맥(M.A.C)은 HIV/AIDS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에이즈 환자들을 돕고자 1994년 기금을 조성한다.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비바 글램(Viva Glam) 캠페인을 벌였고 판매 수익금 100% 전부 기부하였다.


맥(M.A.C)은 립스틱과 립클로즈 등과 같은 제품을 한정 판매로 셀럽들과 콜라보로 진행하였다. 1994년 비바 글램(Viva Glam)의 첫 번째 홍보 대사는 드래그 퀸(Drag Queen: 여장 남자) 루폴(RuPaul)이었다.



최초의 비바 글램(Viva Glam) 홍보대사 루폴(RuPaul) / 사진=MAC Cosmetics Korea © M.A.C



비바 글램(Viva Glam) 홍보대사 리한나(Rihanna) / 사진=MAC Cosmetics Korea © M.A.C



맥(M.A.C)은 매년 비바 글램(Viva Glam)의 홍보 대사를 선정한다. 지금까지 레이디 가가(Lady Gaga), 니키 미나즈(Nicki Minaj) 등 많은 셀럽들이 캠페인에 참여하였다.



1998년 에스티로더가 M.A.C을 인수하다.

1994년 51%를 먼저 인수하고 1998년 나머지 지분을 완전히 인수한다.


1994년 에스티로더는 맥(M.A.C)의 51% 지분을 인수하였고 두 명의 공동 창업자 프랭크는 남아서 크리에이티브 컨트롤(Creative Control)의 역할을 맡게 된다. 그리고 1996년 맥(M.A.C)의 본사는 미국 뉴욕으로 옮겨지게 된다.


그런데 1997년 프랭크 안젤로(Frank Angelo)가 수술 도중 심장마비로 49세 나이로 세상을 먼저 떠나게 된다. 당시 맥(M.A.C)의 연간 매출액은 2억 5천만 달러였으며 10년 후 두 배로 성장한다. 1998년 에스티로더는 맥(M.A.C)의 나머지 지분을 완전히 인수한다. 그 해 말 프랭크 토스칸(Frank Toskan)은 자신의 모든 지분을 매각하고 회사를 나온다.


에스트로더 그룹의 거대 유통망을 통해 맥(M.A.C)은 세계 120개국 이상에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발하고 매년 50개 이상의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맥(M.A.C)은 에스티로더 그룹 내에서 럭셔리 브랜드로 분류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문 메이크업 아티스트 제품뿐만 아니라 대중들을 위한 제품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다.




맥(M.A.C)이 성공한 이유는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 콤팩트 패키징(Compact packaging)

· 최고의 색깔을 내는 탁월한 제품



스튜디오 픽스 플루이드(Studio Fix Fluid) / 사진=M.A.C 웹사이트 © M.A.C



베스트셀러 루비우(Retro Matte Lipstick in Ruby Woo) / 사진=M.A.C 웹사이트 © M.A.C


이전 01화 화장품 제국 에스티 로더(Estée Lauder)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에 '왜'가 필요한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