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세계 최대 럭셔리 브랜드 LVMH 제국의 탄생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Jean Étienne Arnault)


세계 제1의 명품 브랜드 LVMH

이상과 꿈을 선물해 주는 브랜드






프랑스의 세계 최대 럭셔리 기업 LVMH는 어떻게 태어났을까?


60개의 자회사가 총 75개의 프레스티지 브랜드를 관리하며 6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Wine & Spirits

Fashion & Leather Goods

Perfumes & Cosmetics

Watches & Jewelry

Selective retailing

Other activities


가장 오래된 브랜드는 1593년에 세워진 와인 제조사 샤토 디켐(Château d'Yquem)이다.



세계 최대 럭셔리 그룹 LVMH는 루이비통(Louis Vuitton), 모엣(Moët), 헤네시(Hennessy)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으로 '루이비통 모엣 헤네시(Louis Vuitton Moët Hennessy)'을 의미한다.


1971년 샴페인으로 유명한 모엣 & 샹동(Moët & Chandon)과 코냑으로 유명한 헤네시(Hennessy)가 합병되어 모엣 헤네시(Moët Hennessy)가 만들어졌다. 그리고 1987년 루이비통(Louis Vuitton, 1854년 설립)과 모엣 헤네시(Moët Hennessy)가 합병되면서 LVMH가 탄생한다.



창업자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Arnault)

세계 부자 순위 4위


LVMH를 창업한 사람은 프랑스의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Jean Étienne Arnault)이다. 1949년 프랑스 북부 노르주 루베(Roubaix)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장 레옹 아르노(Jean Leon Arnault)는 프랑스에서 건설 회사를 운영하는 사업가였다.




베르나르 아르노의 어린 시절 / 사진=CNBC International TV




이처럼 비교적 유복한 집안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1971년 공학으로 유명한 에콜 폴리테크닉(école Polytechnique) 대학을 졸업하고 아버지의 건설 회사 페레사비넬(Ferret-Savinel)에서 토목 기사(Civil Engineer)로 커리어를 시작한다. 그는 다양한 직책을 맡으면서 1978년을 시작으로 1984년까지 회사 대표를 역임한다.


사실 패밀리 비즈니스는 그의 할아버지 때부터 시작되었다. 프랑스 북부에 할아버지가 회사를 설립하고 아버지가 가업을 이어받아 회사를 운영한 것이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사업하는 것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다른 일은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어릴 적부터 할머니를 굉장히 잘 따랐다. 그런데 1959년 할아버지가 돌아가시자 할머니가 슬퍼 보인다는 이유로 그는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할머니와 같이 살았다.



사진=CNBC International TV



한편, 20대 중반쯤 그는 건설과 제조업 영역에서 벗어나 부동산 개발 사업에 관심을 보였다. 특히, 미국의 부동산 개발 사업에 관심이 컸다. 프랑스의 작은 부동산 개발 회사가 미국에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굉장히 드문 일이었다. 게다가 당시 프랑스 사회는 무척이나 보수적이었다. 20대 중반의 청년이 부동산 개발 사업을 위해 미국으로 떠난다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었다.



사진=CNBC International TV



1984년 베르나르 아르노는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이 매물로 나왔다는 소식을 듣는다. 모기업인 부삭 그룹(Boussac Saint-Frères)은 파산 신청을 한 상태였다. 그래서 프랑스 정부는 인수 기업을 찾는 중이었다. 그는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 브랜드는 잠재력이 컸지만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했다. 아버지가 평생 동안 일군 회사의 규모보다 컸지만 부삭 그룹(Boussac Saint-Frères)을 인수한다. 그리고 정리해고와 기저귀 사업부 등과 같은 쓸데없는 사업부를 매각한다. 인수 2년 만에 흑자로 전환된다. 회사의 규모는 20배 이상으로 성장한다.


베르나르 아르노는 수많은 럭셔리 브랜드를 한곳으로 모아 사업화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다. 그렇지만 주변에서 미친 짓이라 했고 많은 비평을 받았다.


그러나 1987년 LVMH를 설립하고 셀린느(CELINE) 인수를 시작으로 LVMH의 제국 건설이 시작된다.



사진=LVMH 웹사이트 © LVMH


이전 10화 170년 역사의 화장품 브랜드, 키엘(Kiehl's)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에 '왜'가 필요한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