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비누 팔아서 억만장자 된 부부

레브 글레즈먼 & 알리나 로잇버그


Feeling is believing



프레쉬(fresh)는 1991년 미국 보스턴에서 시작되었다.

비누로 시작하여 스킨케어, 바디케어, 향수 등으로 확장되어 전 세계에 팔리는 자연주의 브랜드로 진화


1991년 러시아 이민자 레브 글레즈먼(Lev Glazman)과 우크라이나 출신의 아내 알리나 로잇버그(Alina Roytberg)는 미국 보스턴 트레몬트 거리(Tremont)에 작은 약제상(Apothecary)을 오픈한다. 처음 비즈니스 모델은 세계 여러 나라의 제품을 수입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판매하는 것이었다.


프레쉬가 초기에 성장할 수 있었던 밑거름은 비누 판매였다. 1993년 타원형의 비누 오벌 솝(Oval soap)은 식물성 성분과 쉬어 버터(Shea butter)로 만들어졌다. 프레쉬의 시그니처가 된 오벌 솝은 좋은 향과 화려하면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풍겼다.



오벌 솝(Oval soap) / 사진=thestar.com



레브 글레즈먼과 알리나 로잇버그 부부는 직접 정성스럽게 포장하여 비누 세트를 판매하였다. 1995년 바니스 뉴욕(Barneys New York: 고급 백화점)의 제안으로 백화점에서 판매가 이루어진다. 그런데 가격이 비쌌음(10달러)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시작되고 3일 만에 품절된다. 당시  뉴욕커들은 사소한 것에서 감각적이고 고급적인 것을 좋아했는데 그들의 니즈를 잘 파악했던 것이다. 이후로 다른 유통 채널로 확대되면서 프레쉬는 성장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



(좌) 알리나 로잇버그  (우) 레브 글레즈먼 / 사진=프레쉬 유튜브 © fresh



어린 시절

레브 글레즈먼(Lev Glazman)은 도시가 거의 폐쇄 직전이었던 레근그라드(Leningrad: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옛 이름)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당시 뷰티 제품이 거의 없어서 대부분 젊은 여성에게는 똑같은 냄새가 났다. 한편, 그의 어머니는 뷰티 제품에 관심이 많았다. 어느 날 어머니는 그를 러시아의 암시장으로 데려갔다. 거기는 스타킹부터 향수까지 다양한 물품을 러시아로 밀수입하던 곳이었다. 레브 글레즈먼은 어머니가 블랙 모스크바(Black Moscow) 향수를 맡으면서 기뻐하는 모습을 관찰하게 된다. 그때부터 그는 향수에 호기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리고 23살 뉴욕으로 건너가 회사를 설립한다.


알리나 로잇버그(Alina Roytberg)은 우크라이나 출신으로 파슨스 디자인 스쿨에서 패션을 전공하였다. 졸업 후 그녀는 패션업계에서 커리어를 쌓았다. 1991년 레브 글레즈먼를 만나면서 그녀의 열정은 패션에서 뷰티로 바뀌며 프레쉬(fresh)가 탄생한다.



크렘 앙시엔느(Crème Ancienne)

고대의 크림'이라는 뜻


사진=fresh 유튜브 © fresh



레브 글레즈먼(Lev Glazman)은 다독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우연히 프랑스 연구소에서 고대 서적을 읽게 된다. 그리고 2세기 고대 그리스 의학자 클라우디우스 갈레누스(Claudius Galenus)가 검투사의 상처를 낫게 하기 위해 연고(Balm)를 개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레브 글레즈먼는 여기에서 영감을 받아 피부의 보호막을 형성하고 주름 개선 제품을 개발한다. 이렇게 탄생한 제품이 '크렘 앙시엔느(Crème Ancienne)'이다.



엄브리안 클레이 퓨리파잉 마스크(Umbrian Clay Purifying Mask)

기적의 점토(Clay)


엄브리안 클레이 퓨리파잉 마스크(Umbrian Clay Purifying Mask) / 사진=프레쉬 유튜브 © fresh



레브 글레즈먼의 오랜 친구 중 20대부터 여드름으로 힘들어했던 친구가 있었다. 부부는 이탈리아 로마로 이사 간 친구를 방문한다. 그런데 몰라보게 좋아진 그녀의 피부를 보고 레브 글레즈먼은 깜짝 놀라게 된다. 그녀는 하얀색 점토를 반죽하여 몇 주 동안 매일 얼굴에 발랐다고 하였다. 그러자 피부가 점점 깨끗해지고 좋아졌다고 했다.


기적의 하얀색 점토(Clay)는 이탈리아 움브리아(Umbria)의 노체라움브라(Nocera Umbra) 지역에서 6세기부터 사용돼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네랄이 풍부한 점토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것이 바로 '엄브리안 클레이 퓨리파잉 마스크(Umbrian Clay Purifying Mask)'이다.



슈가 페이스 폴리쉬(Sugar Face Polish)

천연 브라운 슈가가 각질을 제거해 주고 영양을 공급해 준다.


슈가 페이스 폴리쉬(Sugar Face Polish) / 사진=프레시 유튜브 © fresh



러시아에서 민간요법으로 화상이나 찰과상을 치료하기 위해 설탕을 사용했다고 한다. 레브 글레즈먼와 알리나 로잇버그는 설탕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탄생시킨 제품이 슈거 라인(Sugar line)이다. 이처럼 프레쉬 특징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치유법을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2000년 LVMH 그룹에 인수되다.

2000년 프레쉬(fresh)는 프랑스의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LVMH 그룹에 인수된다. 인수 후에 부부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남아서 여전히 활발하게 일을 하고 있다. 그들은 세계 여행을 하면서 아직 발견되지 않은 천연 원료를 찾아 연구한다. 그리고 각 나라의 독특한 문화와 지혜를 담아 제품으로 승화시킨다.


이전 14화 최초의 틴트, 베네틴트(Benetint)의 탄생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에 '왜'가 필요한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