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파란만장했던 인생 코코 샤넬(Coco Chanel)

코코 샤넬(Coco Chanel)


코코 샤넬(Coco Chanel)의 어린 시절


코코 샤넬(Coco Chanel)은 1883년 8월 19일 프랑스 남서부에 위치한 소뮈르(Saumur)에서 가브리엘 보뇌르 샤넬(Gabrielle Bonheur Chanel) 이름으로 태어났다. 화려한 브랜드 샤넬의 이미지와 달리 코코 샤넬의 어린 시절은 매우 가난했다. 샤넬이 12살 되던 해, 그녀의 어머니가 세상을 떠나자 아버지는 코코 샤넬을 수녀원의 고아원에 맡겼다. 그리고 그는 미국으로 떠난다. 그 후 샤넬은 고아원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재봉 일을 배운다. 이는 훗날 샤넬이 패션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초석을 닦는 계기가 된다.



영화 코코 샤넬 (Coco Before Chanel), 2009



샤넬은 비시(Vichy)와 물랭(Moulins: 코코 샤넬의 고향)에 있는 클럽에서 노래를 부르며 가수 활동을 하였다. 그곳에서 '코코(Coco)'라는 애칭을 얻는다. '코코(Coco)'라는 별명이 그녀가 불렀던 노래(코코리코)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 이도 있다. 또한, 유명한 샤넬 로고의 두 개의 'C'는 Coco에서 온 것으로 추정된다.



샤넬 공식 웹사이트(inside.chanel.com) ⓒ CHANEL



특히, 1907년 라 로통드(La rotonde) 뮤직홀은 프랑스 장교들과 부유층 남성들이 즐겼던 명소였다. 샤넬이 20살 되던 무렵 재력가이자 육군 장교 에티엔 발장(Etienne Balsan)을 만나게 된다. 그녀는 에티엔 발장 덕분에 프랑스 상류층의 사교계와 연을 맺을 수 있었다. 그는 샤넬이 파리에서 여성 모자 사업(Millinery business)을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게 이름은 '샤넬 모드(Chanel Modes)'였다.



패션 제국의 시작 - 에티엔 발장과 아서 카펠


불과 1년도 만나지 못하고 샤넬은 에티엔과 헤어진다. 그러나 곧 샤넬은 에티엔의 친구인 영국인 사업가 아서 카펠(Arthur Capel)과 새로운 사랑을 시작한다. ‘Boy’라 불린 사업가 아서 카펠의 도움으로 샤넬은 1910년 파리의 캄봉 거리(Rue Cambon)에 첫 매장을 오픈하면서 모자를 팔기 시작했다. 그 후에 도빌(Deauville)과 비아리츠(Biarritz)에 매장을 추가로 열었으며 의류사업도 시작한다.


의류 사업의 첫 성공은 추운 날 오래된 저지(Old jersey)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에서 출발했다. 샤넬이 디자인 한 옷을 입고 있자 주변에서 옷의 출처를 묻는 사람이 많았다. 그래서 그녀는 별도로 그들을 위한 옷을 제작하게 된다. 한 번은 그녀가 작가 폴(Paul Moran)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도빌(Deauville)은 매우 추운 지역이었는데, 그때 내가 입었던 그 오래된 저지(Jersey) 때문에 행운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에티엔과 아서 카펠, 이 두 남자는 샤넬이 패션 사업을 시작하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막대한 부를 가져다준 향수 CHANEL N°5


1920년대 샤넬은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했다. CHANEL No.5(샤넬의 첫 향수는 아니었음)를 론칭하였는데 이는 엄청난 부를 가져다주었다.



캐롤 부케(Carole Bouquet), 1997 광고 캠페인, 출처: 샤넬 공식 웹사이트(inside.chanel.com) ⓒ CHANEL



향수 이름의 유래는 매우 간단하다. 당시 유명한 조향사였던 에르네스트 보(Ernest Beaux)에게 제품을 의뢰하였다. 그가 보여준 견본품 중 5번째였는데 그대로 샤넬 No. 5 이름으로 탄생한 것이다. 이는 디자이너의 이름이 들어간 최초의 향수로 알려져 있다.



향수는 보이지 않으며 잊을 수 없는 궁극적인 패션 액세서리입니다.
여러분의 도착을 알리는 동시에 그 자리에 계속 머물고 싶게 합니다.

/ 코코 샤넬(Coco Chanel)



또한, 샤넬 No. 5에 얽힌 일화가 있다.

인터뷰에서 "침대에서 뭘 입고 주무세요?"라는 질문에 마릴린 먼로가 다음과 대답했다.



CHANEL No.5를 입습니다.



샤넬 공식 웹사이트(inside.chanel.com) ⓒ CHANEL



시대의 아이콘 디자인 : 샤넬 슈트 & 리틀 블랙 드레스


샤넬은 1925년에 전설적인 샤넬 슈트(Chanel suit)를 선보인다. 이는 칼라(Collar)가 없는 재킷으로 몸에 딱 맞게 제작된 스커트였다. 가히 혁명적이었다. 남성복의 요소를 차용하여 화려함보다는 편안함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샤넬은 코르셋(Corset)과 같이 여성을 억압하는 의복 형태에서 벗어나 편안함과 실용성을 추구했다.



샤넬 슈트, 출처: 샤넬 공식 웹사이트(inside.chanel.com) ⓒ CHANEL



리틀 블랙 드레스,  출처: 샤넬 공식 웹사이트(inside.chanel.com) ⓒ CHANEL



1920년대의 또 다른 혁신적인 디자인은 샤넬의 리틀 블랙 드레스(Little black dress)였다. 당시 검은색 옷은 상복 혹은 점원들이 입는 의상이었다. 하지만 샤넬은 1900년~1910년대 여성복은 화려하지만 엄청 불편하다고 생각했다. 편안함과 단순미를 강조한 아무 장식 없는 리틀 블랙 드레스(little black dress)를 1926년에 발표한다. 당시 패션지 보그(Vogue)에서 리틀 블랙 드레스는 '샤넬의 포드'라고 비유할 정도로 극찬했다.



영화 코코 샤넬 (Coco Before Chanel), 2009



회사 문을 닫다.


1930년 세계 경제 불황이 닥치면서 회사 샤넬은 큰 타격을 입는다. 설상가상으로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면서 많은 직원을 해고해야 했다. 코코 샤넬은 결국 사업을 접는다.



패션계로 다시 돌아오다.


1950년대 초반 70살이 된 코코 샤넬은 패션계로 복귀한다. 복귀 후 처음에 그녀의 디자인은 혹평을 받았다. 하지만 샤넬의 여성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디자인은 곧 전 세계 여성들을 끌어들인다.




샤넬 공식 웹사이트(inside.chanel.com) ⓒ CHANEL



코코 샤넬은 보다 실용적이고 편안한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렇게 탄생한 샤넬의 제품이 현재 명품의 최고봉에 있다는 것은 좀 아이러니하다.


한편, 샤넬은 여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남성 디자이너(디올과 발렌시아가)들의 옷을 비난하기도 했다. 크리스챤 디올(Christian Dior)이 다시 코르셋을 도입하여 여성의 옷을 디자인하자, 이에 분노한 샤넬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Only a man who never was intimate with a woman could design something that uncomfortable.


여자의 옷은 여자를 배려할 때 가장 아름답다.



샤넬의 연인들, 평생 독신으로 지내다.


1920년부터 샤넬은 현대음악의 거장 이고리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와 복잡한 관계였다. 스트라빈스키는 뛰어난 음악적 재능이 있었지만 경제적으로 부족했다. 이를 알게 된 샤넬은 이고리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준다. 또한, 샤넬은 그의 작품 '봄의 제전(Rite of Spring)'에서 의상을 담당하기도 했다. 스트라빈스키는 아내와 자녀들이 있었으며 샤넬의 별장에 지내게 된다. 샤넬은 그와 염문설이 돌기도 했지만 더 깊은 관계로 발전하지는 않았다.


1923년 경 샤넬의 여인이었던 웨스트민스터 공작(Duke of Westminster)의 휴 그로스베너(Hugh Grosvenor)가 청혼을 하였다. 하지만 그녀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하며 거절한다.


There have been several Duchesses of Westminster — but there is only one Chanel!

웨스트민스터에는 몇 명의 공작부인들이 있지만 샤넬은 오직 한 명뿐입니다.



독일의 스파이 요원, 나치


독일이 프랑스를 점령한 시기에 샤넬은 독일군 장교 한스 군터 폰 딘클라게(Hans Gunther von Dincklage)와 비밀스러운 연인 관계였다. 그리고 그녀는 나치 활동에 가담하게 된다. 코코 샤넬은 파리의 리츠(Ritz) 호텔에서 머물 수 있도록 특별한 허가를 받았다. 당시 여기는 독일군 본사가 운영된 곳이었다.


1944년 해방 이후 프랑스 정부는 샤넬이 나치 활동에 가담했다는 이유로 조사를 한다. 하지만 증거 불충분으로 부역자로 기소당하지는 않았지만 여론의 뭇매에 시달린다. 샤넬은 웨스트민스터 공작과 연인일 때 알게 된 영국의 수상 윈스턴 처칠 도움으로 스위스로 망명한다.



죽음


스위스에 망명 생활을 하다가 1954년 파리로 돌아온다. 샤넬은 1971년 1월 10일에 리츠 호텔 그녀의 방에서 여든일곱의 나이로 숨을 거둔다.


그녀가 죽자 수많은 사람들이 샤넬 슈트를 입고 마들렌(Madeleine) 교회에 몰렸다. 코코 샤넬은 '전쟁 당시 독일군에 협력했다'는ㅍ이유로 자국 내에 묻히는 것이 거부되자, 스위스 로잔에 잠들게 된다.



이전 17화 파격적인 화장품 오르가즘 블러시, 나스(NARS)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에 '왜'가 필요한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