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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제국 에스티 로더(Estée Lauder)

에스티 로더(Estée Lauder)

Estée Lauder


에스티 로더의 어린 시절


에스티 로더(Estée Lauder)의 본명은 조세핀 에스더 멘처(Josephine Esther Mentze)로 뉴욕 퀸즈(Queens)에서 태어났다. 그녀의 생일은 1908년 7월 1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2년 빠른 1906년에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에스티 로더는 유대인 이민자 출신으로 어머니는 헝가리계 아버지는 체코계이다.  


에스티 로더(Estée Lauder)는 어린 시절부터 유독 미용에 관심이 많았다. 어릴 적 그녀는 어머니의 긴 머리를 빗어주고 얼굴에 크림을 발라주는 등 미용에 적극적이었다. 화학자인 삼촌 존(John Short)을 통해서 그녀는 미용 크림(Skin cream) 만드는 법을 나중에 전수받는다.


에스티 로더는 지역 미용실에 화장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당시 그녀의 나이는 10대로 무척 어린 나이였다. 자신의 제품을 "희망의 항아리"라는 이름으로 판매하였다.



남편 조셉과 에스티 로더Ⅰ 출처: ⓒ 에스티 로더 컴퍼니



1930년에 그녀는 의류 사업가인 조셉(Joseph H. Lauter)을 만나 결혼했다. 1933년 첫 번째 아들 레너드(Leonard)가 태어난다. 그녀는 엄마가 되었지만 여전히 사업에만 전념할 수 밖에 없었다. 결국 1939년 남편과 이혼하지만 3년 뒤 재결한다. 그러고 나서 1944년 둘째 아들 로널드(Ronald)가 태어난다.



에스티 로더 코스메틱을 설립하다.


에스티 로더(Estée Lauder)는 수년간 화장품 사업을 했다. 하지만, 1946년이 되어서야 남편과 함께 본인의 이름을 내세운 에스티 로더 코스메틱(Estée Lauder Cosmetics) 회사를 정식으로 설립할 수 있었다. 설립 당시 직원은 에스티 로더와 남편 둘뿐이었다. 취급하는 제품도 많지 않았다. 최초 4개의 스킨케어 제품 - 크림, 크림 팩, 클렌징 오일, 스킨로션으로 시작했다.



크림, 크림 팩, 클렌징 오일, 스킨로션 Ⅰ 출처: ⓒ 에스티 로더 컴퍼니



이듬해 그녀는 사업 돌파구를 찾게 된다. 처음으로 백화점 삭스 피프스 에비뉴((Saks Fifth Avenue: 뉴욕 5번가에 본점을 둔 고급 백화점 체인)에서 화장품 800달러어치의 주문을 받았다. 운이 좋게도 단 이틀 만에 화장품을 팔아치운다. 이때 에스티 로더의 뛰어난 마케팅 판매 전략이 발휘된 순간이었다. 업계 최초로 화장품 샘플을 무료로 제공한 것이다.



혁신적인 유스 듀(Youth Dew) Ⅰ 출처: ⓒ 에스티 로더 컴퍼니



1940년대 당시 여성이 향수를 산다는 것은 퇴폐적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그런데 에스티 로더는 향수를 대중화 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1953년 에스티 로더가 첫 향수를 출시하는 데 이름을 유스 듀(Youth Dew)로 지었다. 유스 듀는 미국 여성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그 이유는 매우 실용적이었기 때문이다. 단순히 향수가 아니라 목욕 후 바르는 바스 오일(Bath Oil)의 형태였다. 그래서 목욕을 한 후 바르면 향수도 뿌리는 이중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에스티 로더에게는 아주 유명한 일화가 있다. 그녀는 프랑스의 라파예트 백화점(Galeries Lafayette)에 유스 듀(Youth Dew)를 입점시키고 싶어 했다. 그녀는 백화점 담당자와 미팅 중 유스 듀를 바닥에 쏟는다. 그 향수 냄새가 계속 오랫동안 남아있자 고객들의 문의가 빗발쳤다. 그러면서 백화점에 유스 듀(Youth Dew)를 성공적으로 입점시킨다. 여기에서 그녀의 뛰어난 비즈니스 감각을 엿볼 수 있다. 



에스티 로더를 있게 한 갈색병, 나이트 리페어(Night Repair)


나이트 리페어(Night Repair)는 안티에이징(Anti-aging) 제품으로 1982년에 출시되었다. 화장품 업계 최초였다. 밤 사이에 피부 재생을 활성화하는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밤 시간에 피부가 재생된다는 점을 부각하여 스킨케어(Skincare)의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된다.



Advanced Night Repair Ⅰ 출처: ⓒ 에스티 로더 컴퍼니


나이트 리페어(Night Repair)의 제품 패키지는 약국에서 사용하는 갈색병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되었다. 스포이트가 함께 있는 갈색병이 나이트 리페어의 가장 큰 특징이다.


갈색병 나이트 리페어가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히알루론산' 성분 때문이다. 에스티 로더는 '히알루론산'을 최초로 화장품에 사용하였다. '히알루론산'은 수분 흡입력이 매우 뛰어나다. 자신의 무게의 최대 '1000'배까지 수분을 흡수할 수 있다. 1982년 히알루론산은 금보다 비쌌다는 말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스티 로더는 과감하게 이를 화장품에 적용시켰다. 그리고 혁신적인 화장품이 탄생했다.



에스티 로더(Estee Lauder)의 뛰어난 마케팅 판매 전략


1950년대 에스티 로더는 자금력이 충분하지 않았다. 그래서 마케팅 판매 전략으로 광고를 하지 않았다. 대신에 백화점 입구에서 사람들에게 화장품 샘플을 무료로 나누어 주었다. 이를 계기로 신생 브랜드인 에스티 로더는 고급 백화점에 입점할 수 있었다. 그 후로 인쇄광고, 판촉 행사 등을 공격적으로 하면서 인지도를 넓혀 갈 수 있었다. 제품을 구입한 고객에게는 선물도 증정했는 데 이는 업계 최초였다. 이처럼 적극적이고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에스티 로더는 <타임>지가 선정한 ‘20세기의 천재 경영인 20인’ 중 여성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에스티 로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다.


엄청난 추진력과 야심가인 에스티 로더는 세계에서 자수성가한 가장 부유한 여성 중 한 명으로 손꼽힌다. 그녀는 낸시 레이건(Nancy Reagan)과 같은 엘리트 사람들과 사교 모임을 갖기도 하였다. 또한, 영국의 윈저 공작부인(Duchess of Windsor) 윌리스 심프슨(Wallis Simpson), 배우이자 모나코 공주(Princess Grace of Monaco)로 알려진 그레이스 켈리(Grace Kelly)와도 친분이 있었다.



출처: ⓒ 에스티 로더 컴퍼니


1973년 그녀는 회사 업무에서 조금씩 물러나기 시작했다. 이사회 회장(Chairman of the board)으로 지내면서 첫 번째 아들 레너드(Leonard)가 경영권을 승계 받는다.


1983년 남편 조셉(Joseph)과 사별한다. 그의 영광을 기르기 위해 그녀는 펜실베이니아 대학에 'The Joseph H. Lauder Institute of Management and International Studies'를 설립한다. 또한, 로더는 1985년 자서전 'Estée: A Success Story '를 출판하며 그녀의 성공 이야기를 대중에게 들려준다.


에스티 로더 코스메틱 회사는 수십 년 동안 개인 회사로 유지해 왔다. 하지만 1995년에 회사를 상장시켰고 당시 기업 가치는 약 20억 달러였다. 그 후 에스티 로더는 자선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으며, 2004년 4월 24일에 뉴욕에서 생을 마친다.


현재 에스티 로더 그룹은 가족 경영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이들이 회사 주식의 70%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설립자 에스티 로더의 손자인 윌리엄 P. 로더(William P. Lauder)가 이사장이자 회장이다. (경영과 주식 보유 지분과 관련해서는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다.)



I never dreamed about success. I worked for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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