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최초의 틴트, 베네틴트(Benetint)의 탄생

진(Jean)과 제인(Jane)


쌍둥이 자매 진(Jean)과 제인(Jane)의 어린 시절



Benefit Cosmetics Korea 유튜브



진(Jean)과 제인(Jane) 쌍둥이 자매는 미국 인디애나 출신으로 농장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들은 인디애나 대학(Indiana Univerisity)에서 공부를 마친 후 1970년에 뉴욕으로 건너간다.


뉴욕에서 모델 활동을 시작했지만 매번 오디션에서 떨어진다. 그런데 어느 날 칼곤(Calgon) 목욕 제품 광고를 찍게 된다. 쌍둥이 자매는 이를 계기로 돈을 벌고 성공을 이루어 낸다.



Benefit Cosmetics TW 유튜브
Galgon bath products 광고의 한 장면



모델로 성공했지만 여기에서 멈추지 않았다. 그녀들은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다.



베네피트 코스메틱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동전을 던져서 앞면이 나오면 캐서롤(Casserole) 카페를, 뒷면이 나오면 뷰티 부티크(Boutique)를 오픈하기로 했다. 운명처럼 뷰티 사업을 하는 것으로 결정이 난다.


그리고 진(Jean)과 제인(Jane)은 샌프란시스코로 건너갔다.



쌍둥이 자매지만 서로 성향은 달랐다.

언니 진(Jean)은 예술적 재능이 발달했고 창의적인 사람

동생 제인(Jane)은 분석적이고 사업적 기질이 뛰어난 사람



1976년 7월에 샌프란시스코 Mission street에 '더 페이스 플레이스(The face place)'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한다. 그들은 메이크업 문제를 해결해 주는 실용성에 중점을 두었다. 4년마다 사업이 확장되면서 총 3개의 부티크를 운영하게 된다.



Benefit Cosmetics Korea 유튜브



1990년에 사명을 베네피트 코스메틱(Benefit Cosmetics)으로 변경한다.

Bene + Fit의 결합


제인(Jane)은 이탈리아 여행 중 현지인이 '베네 베네!'(이탈리아어로 '좋다'라는 의미)라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들었다. 여행에서 돌아온 제인은 베네(Bene)에 '딱 어울리다'라는 의미인 'Fit'과 결합하여 'Benefit'으로 회사 이름을 변경한다.



글로벌 기업 LVMH에 인수되다.


1989년에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뷰티 카탈로그를 발행하였다. 사명을 변경 후 뉴욕의 헨리 벤델(Henri Bendel) 백화점에 첫 매장을 열면서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그리고 미국에서 큰 성공을 시작으로 1997년 영국 런던의 고급 백화점 해러즈(Harrods) 입점한다. 점차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다.



Benefit Cosmetics Korea 유튜브



1999년에는 글로벌 기업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LVMH) 그룹에 인수된다. 이를 계기로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팔리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진화한다.



Benefit Cosmetics TW 유튜브


(왼쪽) 매기(Maggie), (오른쪽) 애니(Annie)



2008년에는 진(Jean)의 딸이자 제인(Jane)의 조카인 애니(Annie)와 매기(Maggie)가 베네피트에 입사한다. 그녀들도 어머니와 이모처럼 회사를 위해 열정적으로 일한다.


2019년 71세 나이로 암 투병 끝에 진(Jean)은 세상을 먼저 떠났다.



틴트의 시초, 베네틴트(Benetint)의 탄생


오늘날의 베네피트 코스메틱(Benefit cosmetics)을 있게 한 제품은 베네틴트(Benetint)이다. 사실, 베네틴트의 첫 이름은 로즈틴트(Rosetint)였다.


베네틴트의 탄생 배경은 아주 유명하다. 1977년 스트립 댄서 한 명이 부티크에 찾아온다. 그녀는 자신의 유두를 예쁘게 물들일 제품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쌍둥이 자매는 고민 끝에 스팀한 꽃잎과 다양한 원료를 섞고 작은 병에 담았다.



Benefit Cosmetics TW 유튜브


로즈틴트(Rosetint)



부티크에 다시 찾아온 스트립 댄서는 로즈틴티(Rosetint)를 6달러에 구매했다. 제품에 만족했는지 다음 날 또 찾아와 10병을 더 사 갔다. 점차 입소문을 타면서 로즈틴트(Rosetint)의 인기는 치솟았다.



Benefit Cosmetics TW 유튜브
'로즈틴트'에서 '베네틴트'로 이름을 바꾸다.



입술과 볼을 붉게 물들이는 독특한 제품 '틴트'는 새로운 뷰티 카테고리로 분류되었다. 수많은 유사 제품이 출시되면서 많은 여성들에게 사랑을 받았다.



Laughter is the best cosmetic.


이전 13화 150년 유럽 왕실의 향수, 겔랑(Guerlain)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브랜드에 '왜'가 필요한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