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 두면 좋을 창업 상식의 핵심만 짧고 굵게 알려 드립니다.
"상표(Trademark)"란 자신의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장(기호, 문자, 도형, 입체적 형상, 색채 등)을 말해요. 상표권은 이 상표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브랜드를 어떻게 구축하느냐는 사업의 성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시작한다면 더욱 상표권 등록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특히 유사 상표에 대응할 때, 상표권이 없으면 자신의 브랜드를 보호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상표권은 먼저 출원한 사람만이 등록할 수 있는 '선출원주의'를 따르고 있어요. 이 때문에, 돈을 내고 자신의 브랜드 이름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관련 기사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변리사에게 맡기지 않더라도, 특허로 (www.patent.go.kr)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직접 출원할 수 있어요. 상표를 등록하기 위해선 크게 사전 조사 > 출원 > 심사 > 등록의 과정을 거칩니다.
보다 자세한 방법은 이곳에서, 출원 및 등록 수수료 정보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1) 상표 등록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특허청에 출원서를 제출한 시점부터 등록까지는 총 약 1년 2개월이 소요될 수 있어요.
2) 한번 등록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나요?
상표권의 존속기간은 ‘설정등록일 기준 10년’이에요. 즉, 만료 기간이 도래하기 전인 9년마다 상표권을 갱신한다면 반영구적으로 상표권을 이용할 수 있어요. 조금만 신경 쓴다면 간단한 과정을 통해 상표권을 연장할 수 있으니 갱신 기간을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의 브랜드와 사업을 보호해주고, 정당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도와줄 거에요.
메이커님께 도움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도 메이커님만을 위한 알짜배기 창업 정보를 풍성하게 쌓아 놓겠습니다. 창업 정보를 얻고 싶다면 언제든 와디즈 메이커센터를 찾아 주세요. 고맙습니다.
와디즈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글 김선영 편집 전수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