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Dec 22. 2022

전원주택신축 취향에 맞춘 다채로움




[단독주택 개요]

위치: 인천 강화군

건축형태: 철근노출콘크리트

건축규모: 지상 2층

대지면적: 386.59평[1,278㎡]

건축면적: 49평[162㎡]

연면적: 75평[247㎡(1층 47평 / 2층 28평)]




우리나라 경제는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편리한 삶과 터전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이 속에는 끊임없는 경쟁과 스트레스 그리고 도시소음과 층간소음도 함께 했습니다. 이런 생활에 지친 많은 분들이 도심을 떠나 한적한 지역에 정착하여 여유롭고 평화로운 전원주택 일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사례의 건축주님들 또한 조용하고 풍요로운 새 삶을 그리며 고향인 인천 강화군에 전원주택신축을 하신 분들입니다.


외관


오늘 소개하는 전원주택신축 외관은 밝은 컬러의 노출콘크리트로 마감하여 모던하고 깔끔한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우드 소재와 베이지색 외벽을 설치하여 노출콘크리트 특유의 차가운 느낌을 중화하고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을 더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밝고 투명한 질감의 난간을 통해 시원시원한 느낌까지 추가하여 더욱 활기차고 세련된 분위기가 인상적인 주택입니다.


1층


47평의 1층은 넓이만큼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하고 있는데요. 건축주님의 바람이 담긴 발효실과 그릇방은 물론, 거실, 주방, 다용도실 그리고 방 한 개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거실과 주방의 경우 대면식 구조로 마주 보고 있는 형태로 설계되었는데요. 덕분에 큰 창을 통해 들어오는 따사로운 햇빛을 거실에서도 주방에서도 느낄 수 있어 보다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되었습니다. 



내벽은 다채로운 컬러와 조화롭게 어우러지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마감재를 사용하고 바닥은 나뭇결이 느껴지는 바닥재를 사용하여 보다 특별하고 아늑한 곳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주방과 거실 중앙에 조리대를 두어 공간을 분리했는데요. 조리대가 거실을 바라보고 있어서 요리 중 가족과 소통할 수 있고 혹은 의자를 두어 다이닝 테이블로도 활용이 가능하여 여러 모양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건축주님의 계획대로 주방 옆에 발효실과 그릇방을 두어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전원주택신축을 도와드렸습니다.



해당 전원주택신축 사례의 경우 2층으로 올라가는 방법이 두 가지인데요. 하나는 목재로 마감된 계단이고 하나는 엘리베이터입니다. 아늑함이 느껴지는 계단은 전원주택 만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고 엘리베이터는 집에 손님이 방문했을 때나 유난히 피곤한 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층


1층의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반대로 2층은 공간마다 다채로운 색상의 벽지를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는 방향으로 전원주택신축이 진행되었습니다. 2층에 올라오면 바로 주방을 만날 수가 있는데요. 해당 공간은 하늘색 벽지와 타일로 시원하게 표현하고 그 외 공간은 아이보리 색을 사용하여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렇게 공간마다 색상을 다르게 표현하면 시각적으로 공간 분리가 되면서 색다른 인테리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색상은 다른 방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나의 방은 눈을 사로잡는 색감을 사용하고 다른 방은 편안한 색감의 벽지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분위기와 매력을 전하고 있습니다. 파스텔톤 핑크로 구성된 방은 어여쁘고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지만 다소 질릴 수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루함을 덜어주고 밝고 화사한 느낌은 살려주는 플라워 패턴의 벽지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다른 방도 마찬가지로 차분한 분위기에 포인트 벽지를 사용하여 차분하고 밋밋할 수 있는 공간에 활기를 더해주었습니다.



이번 전원주택신축 사례의 특별한 공간 중 하나가 바로 대청마루입니다. 건축주님의 취향이 반영된 공간으로 다른 주택에서는 볼 수 없는 매력이 전해지고 있는데요. 나뭇결을 살린 마감재가 사용된 천장은 도자기와 같은 그릇들과 목재 가구에 잘 어우러지면서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테라스는 여러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여 시원한 공기를 느끼며 주변 경관을 구경하거나 가족들과 바비큐를 즐기는 등 원하는 활동들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봄에는 따사로운 햇살이 가득 비치고 가을에는 알록달록한 단풍이 주변을 감싸면서 각 계절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건축주님의 일상을 꾸며줄 것입니다.





오늘은 한글주택에서 완공된 전원주택신축 사례 중 가장 다채로운 매력을 담은 곳을 소개했습니다. 건축주님께서 하얀색을 선호하지 않다고 말씀해 주셔서 이런 니즈를 반영해 전원주택신축을 진행했는데요.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자칫 잘못하면 정신없고 난해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좋은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컬러 간 조화를 생각하는 등 보다 많은 노력이 들어가게 됩니다. 해당 주택도 그만큼 많은 논의 끝에 진행되었고 건축주님께서도 이후 높은 만족도를 표현해 주셔서 만족스러운 사례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한글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종합건설 한글주택




무료 건축상담신청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복층주택 아이들과 함께해서 더욱 매력적인 하우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