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OPIc가이드] ⑤오픽 목표달성 팁 10가지 (2)

오픽 공인 채점자가 말하는 오픽의 비밀


5. 시험에서는 단도직입적으로 질문하세요


Intermediate 수험자의 요구조건 중 하나는 매우 기본적인 사회생활에 필요한 질문과 답변을 하는 능력입니다. 채점자들은 간접 의문문 보다는 직접 의문문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면, “Do you serve Korean food?” (한국음식 되나요?)는 직접 의문문이지만 “I wonder if you serve Korean food.” (한국음식이 되는지 궁금하네요.)는 간접 의문문입니다. 간접 의문문은 사실 질문이라기보다 정보를 얻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간접 의문문으로 질문을 한다고 해도 Intermediate나 Advanced 점수 등급을 받을 수는 있지만, 간접 의문문은 채점자들로 하여금 점수를 주기 어렵게 만듭니다. 채점자들이 좀더 쉽게 점수를 줄 수 있도록 하려면 직접 의문문을 사용하려고 노력하세요.

“I wonder if you serve Korean food.” 말고 “Do you serve Korean food?”라 말하자



6. 시험 전에 답변을 암기하지 마세요!


어떤 상황에서도 말하려고 하는 것을 절대 암기하지 마세요! 아무것도 외우지 말고 시험을 보세요. OPIc 채점자들은 암기한 답변인지 아닌지, 여러분이 자연스럽게 말하는지 아닌지 바로 구분하고 알아차립니다. 


오픽에서 암기가 나쁜 이유 : 

모든 것을 암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OPIc에서 여러분은 12~15가지 질문과 역할극에 답해야 합니다. 문항 버전은 사전 조사와 자기평가에서의 답변에 의해 결정됩니다. 문제는 수천 가지의 문항이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과 10명의 친구들이 사전 조사 때 정확히 똑같이 답변했더라도, 다른 문항으로 이뤄진 다른 시험을 보게 될 것입니다.

OPIc 채점자들은 여러분이 암기한 것을 알아차립니다 : OPIc 채점자들은 학교나 학원에서 만나는 일반적인 영어 선생님들과는 다릅니다. 채점자들은 전문 자격을 갖춘 외국어 교육 전문가들이고, 모두 OPIc 시험을 만드는 ACTFL에서 엄격히 교육하고 공인한 채점자들입니다. 그 교육은 매우 강도가 높고 이수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인시험에서 떨어지고 채점자가 되지 못합니다. 요컨대, 여러분은 채점자들을 속일 수 없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자연스럽게 말하는지 외운 답을 되짚는지 알아봅니다. 외운 답변을 말하면, 여러분의 시험은 “invalid”(무효)로 표시되고 점수를 받지 못할 것입니다. 

답변 자체를 암기하는 것은 너무 비효율적입니다 :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는 많은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단순히 하루 종일 팝송을 듣고 외국영화를 봤다고 짠하고 영어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대화를 하기 위해서 단어와 어구를 외워야 하고,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서 새로운 문법도 외워야 합니다. 단어나 어구 등 언어의 작은 단위를 외우는 것은 괜찮지만, 전체 문장이나 단락을 외우는 것은 절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7. 너무 자주 스스로를 교정하려고 하지 마세요


자주 스스로를 교정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둘째, 여러분의 실수에 주의를 집중시킵니다. 그리고 셋째, 자신감이 없어 보입니다. 자신이 실수한 걸 알았다면, 채점자가 여러분의 말을 이해할 수 있을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보통 여러분이 문법적인 실수를 하더라도, 채점자가 여러분의 말 뜻을 이해하는 것은 여전히 쉬울 것입니다. 여러분이 한 실수로 인해서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 때만 다시 잘 설명하세요. 작은 실수 하나하나를 교정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된 습관입니다. 결국에는 시험 전체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8. 한국어를 쓰지 마세요


여러분이 영어로 어떤 말을 표현하기 어려울 때 자신도 모르게 모국어가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혼잣말로 '뭐지' 또는 '뭐라고 해야 되지'라고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건 한국어를 사용하는 것은 시험 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채점자들은 여러분이 모국어로 되짚어보지 않으면 영어로 대화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것입니다.



9. 멈추지 마세요


질문에 대해 어떤 답변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멈추지만 마세요! 오랜 시간의 침묵은 여러분과 채점자 모두에게 고통일 것입니다. 그러면 이런 상황은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요? 먼저, 여러분은 질문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답변을 해도 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답변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이렇게 말해보세요. 예를 들면, “Wow, that’s a really good question. I’ll need to think about that for a second.”("와, 정말 좋은 질문이네요. 잠시 생각해봐야겠어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말하는 것은 그 상황의 긴장감을 풀 수 있는 동시에, 좀 더 원어민같이 자연스럽게 말하는 것처럼 들릴 것입니다.

"Wow, that’s a really good question!"





10. 한 단어에 연연하지 마세요


종종 수험자들은 기억나지 않는 한 단어에 쩔쩔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에서는 맴도는데 내뱉지를 못합니다. 어떤 수험자들은 한 단어를 기억해내려고 1분 이상을 낭비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연히 처참한 결과를 받겠죠. 그렇다면, 단어가 생각이 안 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돌려 말하세요! 기억나지 않은 단어를 지나쳐 보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만일 "cuisine"이란 단어가 생각나지 않으면, "food"나 "things to eat"라고 망설이지 말고 말하세요. "Residences" 대신에 "houses"나 "places where people live"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소중한 몇 초도 아끼고 더 유창하게 말하는 것처럼 들릴뿐더러, 운이 좋으면 채점자가 여러분이 돌려 말하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SO WHAT'S NEXT?
본 e-book은 OPIc 입문을 위한 것으로, 여러분이 OPIc 평가 과정에 대해 들어봤을 근거 없는 소문과 선입견도 없애드리고자 하였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기본적인 것들과 시험 당일 예정된 일들에 대해 이해했으니, 시험을 위해 무엇을 준비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 OPic은 여러분의 영어 말하기 실력, 즉 영어에 대한 능숙도 만을 평가하는 시험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당연히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를 복습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만, 여러분이 영어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고해서 영어를 실제로 편안하고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OPIc 시험을 준비하는 최선의 방법은 말하기 연습을 정말 많이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기 연습이란 절대로 미리 준비한 것이 아닌 즉흥적인 말하기 연습을 의미합니다. OPIc 시험 질문에 대한 “완벽한 답변”이란 것은 없으며, 여러분은 시험이 진행되는 동안 메모를 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런 방법으로 시험을 준비할 이유가 없겠죠? 시간 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글을 통해 많은 유익한 정보를 얻으셨기를 바라며, 앞으로 있을 OPIc 시험에서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지금 아래 버튼을 통해

여러분의 현재 영어실력을 확인해 보세요!


무료 레벨테스트 받기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