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웨하스 Feb 09. 2021

놀라운 경험, 랜선 생신파티(feat. 장인어른)

난생처음으로 생신축하 파티를 비대면으로 열어보았다.

부모님의 생신 파티는 가족들이 모두 만나는 계기가 된다.

다 함께 사는 대가족이라면 느낌이 다르겠지만

대부분 떨어져 사는 가족들이 유일하게 모여서

함께 식사를 하며 웃고 떠드는 날이다. 


부모님의 생신을 축하하는 자리인 만큼

자식들은 멋진 시간을 선사하고 싶어 한다.

물론 모두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말이다.

현실이 따라주지 않아서 그렇지

그래도 모든 이들의 마음은 같을 것이다.


어쨌거나 그렇게 특별한 날을

어쩌면 1년에 한두 번 있는 그런 시간을

코로나라는 괴물이 다가와서

생전 처음으로 만나보는 

아주 많이 버라이어티 한 생신 파티를 만들어주었다.


 

랜선 생일 파티에서 자식들은 춤을 추고 부모님은 박수를 치신다.



"정말 비대면으로 할 수 있을까?"


고민도 해봤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모두 모이기 힘든 상황이어서

비대면으로 만나보자는 아이디어를 꺼내보았다.

나를 제외하고 다들 처음으로 화상 프로그램에 접하는 것이었지만

싫지는 않은 반응이었다.


'그래, 한번 해 보자!'


생신 전날 리허설을 하기 위해 

장인 장모님을 제외한 모든 가족이 화상회의 프로그램에 접속했다.

큰 처남은 카메라 각도를 이리저리 돌려보면서 맞춰보고

작은 처남은 노트북에 마이크가 안된다며 만져보고 있었다.


처음에는 다들 비대면으로 얼굴 보고 인사만 하는 줄 알고 있었겠지.

하지만 느닷없이 장기자랑을 하자고 말을 꺼내니

폭탄선언이나 한 듯 모두들 난리가 났다.  

케이크만 자르고 끝나는 줄 알고 있었는데 장기자랑이라니...


근데 더 놀라운 반전이 있었다.

장기자랑을 하지 말자는 게 아니라

어떤 것을 해야 할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이 아닌가! 

그 모습이 무척이나 즐거워 보여서 슬슬 신이 나기 시작했다.


장인어른 랜선 생신 파티 식순


큰 처남은 어떤 노래를 불러야 할지 고민된다며 흥얼거리기 시작했고

아내는 숨은 재능을 뽐내기 위해 쉴 새 없이 칼림바를 튕기고 있었다.

작은 처남은 부모님과 함께 저녁식사를 하게 되어 있어서

장기자랑을 면제(?) 해줬다.


다들 분위기가 무르익어가는 것이 파티 전야제나 다름없었다.

원래 이렇게 뭔가 준비할 때

행사 자체보다 준비하는 과정이 더 즐겁지 않은가.

여행 가기 전 맛집 찾아보는 것처럼 말이다.


초등학생 조카는 생신축하곡을 부르기로 했고

큰 처남댁이 피아노로 반주를 하기로 했다.

아내는 칼림바 연주를 하기로 했지만

사실 우리는 비장의 무대를 선보이기로 결심했다.

어떤 것인지는 다른 가족들에게는 공개하지 않았는데

현장에서 깜짝쇼로 보여줘야 감동이 배가 될 것 같아서였다.


우리의 계획은 바로 환상의 커플댄스였다.

우스꽝스러운 노란 가발, 검은 가발에 선글라스를 폼나게 쓰고

듣고만 있어도 흥이 돋는 아모르파티를 틀어놓고

유튜브에 나오는 안무 선생의 춤을 신나게 따라 하는 것이었다.

(둠칫 둠칫~ 사실 음악이 절반은 커버해준다)


결과는 대만족이었다.

장인, 장모님은 박수를 치면서 좋아하셨고

큰 처남은 일어나서 함께 춤을 추기 시작했고

평소 점잖았던 작은 처남은 

둘이 합쳐 백 살 가까이 된 누나와 매형의 춤을 

넋을 놓고 바라보고 있었다. 

물론 환한 미소에 박수를 치면서 말이다.



노래 부르며 하트 보내는 큰 처남과 백댄서 처남댁과 조카


 

멀리서나마 부모님을 즐겁게 해 드리기 위해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악기를 연주하는

자식들의 모습에 장인 장모님은 즐거워하셨다.

소감을 여쭤보았더니 

'직접 만나는 것보다는 못하지만 너무 즐겁고 고맙다'라고 말씀하셨다.


어쩔 수 없이 비대면으로 생신파티를 시도했지만

난생처음으로 자식들은 부모님 앞에서 춤을 추고 노래를 불렀다.

만약 대면의 상황이었다면 이렇게 할 수 있었을까...? 

화면으로 만나는 것이기 때문에 더 과감할 수 있었다. 

불현듯 코로나가 만들어 준 장성한 자식들의 재롱잔치.


장인어른의 랜선 생신 파티는 그렇게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하지만 이제 또 설날이다.

또다시 랜선으로 만나 뵈어야 할 것만 같다.

감흥은 전과 다르겠지만

죄송스러운 마음도 조금 덜 하진 않을까...


이렇게 생각해보니

가족이 함께 얼굴 맞대고 식사하는 것이

소소하지만 대단한 행복이라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황홀한 편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