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 ar 위에이알 Nov 17. 2020

언택트 시대의 마케팅,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은?

AR콘텐츠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결합으로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세요

1. 언택트, AR 전성시대를 만들다

 코로나 19 장기화의 영향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온라인 플랫폼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되었습니다.

 무기력한 일상에 활력을 돋기 위한 놀이로, 천번 저어 만드는 '달고나 라떼', 스냅챗의 '아기얼굴 챌린지', 비의 '깡'과 같은 흥미로운 콘텐츠들이 등장해 많은 사람들의 적극적이고 유쾌한 참여를 이끌어냈다면, 최근에는 Z세대를 중심으로 얼굴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얼굴을 독특하게 변형하는 카메라 효과를 적용한 AR 필터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무궁무진하고, SNS 업데이트가 쉽고 빠르다는  장점으로 최근 Z세대의 마음을 빼앗은 AR 필터는

날이 갈수록 인기를 더해가며 흥미있는 놀이를 넘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습니다.

 페이스북 기술비전 공유 컨퍼런스 '페이스북 커넥트 2020'에서도 마크 주커버그는 AR플랫폼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밝히며 증강현실 기술 기반 콘텐츠 및 크리에이터를 위한 AR필터 기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 다양한 브랜드에서 진행한 AR필터 이벤트 (출처 : 위에이알 WE-AR)

 이러한 흐름에 많은 국내 기업들도 AR 필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브랜드만의 개성이 담긴 AR 필터를 활용하면  간접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접근 장벽이 낮아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확산시키기에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오뚜기, 스타벅스, 구달 등의 국내브랜드에서도 자체 필터를 제작해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각 브랜드만의 개성이 담긴 트렌디하고 위트있는 AR필터 디자인과 신선한 아이디어 기획으로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액션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국내 다수의 브랜드들과 협업한 저희 '위에이알(WE-AR)'은 브랜드 정체성을 유니크하고 개성있게 필터에 녹여내는 마케팅 캠페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브랜드와 소비자가 AR 필터를 통해 보다 쉽고 크리에이티브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AR을 통한 브랜드 '경험'을 넘어 '확산'이 중요해진 현재 

 "고퀄리티의 유니크한 우리 브랜드만의 AR 필터를 만들었습니다! 
 그럼 이제 사람들이 알아서 몰려와 참여해 줄까요?"


 무엇이든 저절로 되는 것은 없듯, 캠페인의 참여와 확산 또한 결코 당연한 게 아닙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우리의 AR 필터를 사용하게 하기 위해선 어떤 고민이 필요할까요? 만약 재미있어보이는 페이스 필터를 내가 팔로우하고있는 셀럽이 사용하는 것을 본다면, "나도 해볼래! " 와 같은 반응을 보이지 않을까요?

 이처럼 이제는 상품과 브랜드에 대한 특성보다, 해당 상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누구인지가 중요한 경쟁 요소가 되었습니다.

 앞서 설명한 브랜드의 자체 AR 필터는 흥미 있는 콘텐츠를 통해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한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바이럴 요소로서 콘텐츠를 빠르게 확산시키는 부스터 역할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MBC 요트원정대' 프로그램 홍보를 위해 브릭씨에서 진행한 페이스 필터 이벤트 [ #수염배틀챌린지 ]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하는 '브릭씨'는 5만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플랫폼으로서

SNS 이벤트 바이럴 부스터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합니다.

무엇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캠페인 목적에 적합한 수준 높은 콘텐츠 기획과 브릭씨만의 자체 리워드 ‘브릭머니'를 활용해 인플루언서가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기업의 브랜딩까지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타 인플루언서 플랫폼과의 차별점이자 브릭씨만의 강점입니다.


 예를들어 뷰티 브랜드가 신제품 런칭을 홍보하기 위해 간접적으로 제품 체험이 가능한 자사의 AR필터를 제작했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브릭씨'에서는 5만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AR필터를 활용한 "#너의컬러를 보여줘!" 와 같은 챌린지를 기획해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브랜드의 신제품을 효과적으로 바이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때, 브릭씨 인플루언서들은 AR필터의 독특한 카메라 효과를 사용하며 쉽고 재미있게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브릭씨의 자체 리워드 '브릭머니'도 받는 1석 2조의 이벤트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또한 '브릭씨'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을 통해 자사의 신제품 및 캠페인을 빠르게 확산시키고, '브릭머니'라는 참여자의 도전정신을 자극하는 상금 요소로 보다 높은 퀄리티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브릭씨는 콘텐츠의 도달, 인터랙션 등의 자세한 성과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 IT 기반 플랫폼으로서 캠페인 진행에 있어 수많은 수작업과 반복 작업에서의 리소스를 최소화해 직접적인 수고로움 없이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치며 -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마케팅 시장은 온라인 매체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온택트(Online+Contact)'로 변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온라인 매체를 통한 콘텐츠 마케팅 수요는 계속해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택트 마케팅 시대, 트렌디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구현하는 '위에이알(WE-AR)' 의 AR 페이스필터와 '브릭씨'를 통해 인플루언서와 커뮤니케이션한다면, 소비자 - 브랜드간 긍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데 더 큰 시너지 효과로 작용해 서로 윈윈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AR 페이스필터 스튜디오 '위에이알(WE-AR)' : https://we-ar.kr/

 '브릭씨' 콘텐츠 공모전 '크리에이티브리그' 알아보기 : https://biz.brick-c.com/product/league




 

더 많은 AR필터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위에이알 포트폴리오(클릭)

AR필터 사용법부터 카테고리, 사용 데이터, 광고 세팅 등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AR필터백서(클릭)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AR 제작 툴, Spark AR 살펴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