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구에게나 옳은 Apr 10. 2023

미라클모닝, 나도 시작하는 성공하는 삶!

누구에게나 옳은 ep.24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86400원

나에게 매일 86400원이 들어오는 통장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조건은 당일에 모두 써야하고 남은 돈은 자정에 다시 회수된다. 그렇다면 나는 물론이고 그 통장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하루 동안 최대한 그 돈을 다 쓰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사실 우리 모두는 이미 86400원이 매일 리셋되는 통장을 가지고 있다. 세계 최고의 부자들에게도 있고 나에게도 있는 것, 과거에도 현재에도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갖고 있는 마법의 통장에는 하루 24시간 86400초의 시간이 담겨있다.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의 비밀은 ‘시간관리’에 있다

많은 성공한 많은 사람들이 ‘시간은 돈’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시간을 돈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1분 1초로 허투루 낭비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시간의 양은 누구에게나 똑같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시간의 질이 달라진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밀도 있게 쓰는 사람과 어영부영 보내는 사람의 미래는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결국 인생이 달라지게 된다는 말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고 고민할 시간을 충분히 가지라고 조언한다. 하루 24시간 중 미래를 위해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돌아보자.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면 지금 당장 성공을 위한 똑똑한 ‘시간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미라클모닝의 의미와 자기계발의 대세가 된 이유 

미라클모닝은 2012년 출간되어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한 할 엘로드의 자기계발서 <미라클모닝>에서 나온 개념이다. ‘인생을 바꾸는데 아침 6분이면 충분하다’는 메시지를 이야기하면서 오전 6시 이전, 이른 시간에 일어나 생산적인 활동을 장려한다. 우리나라에는 2016년 번역되어 출간되면서 인기를 끌게 되었고 팬데믹 시대를 거치면서SNS를 통해 미라클모닝 챌린지가 확산되었다. 

미라클모닝은 인생을 바꾸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서 열심히 ‘자기계발’을 한다는 의미를 넘어서 ‘자기돌봄’을 기반으로 하는 힐링과 셀프케어의 개념이 녹아있다. 요즘 2030세대들 사이에서는 ‘코로나 블루’로 인한 무력감을 극복하고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미라클모닝 챌린지에 도전 하는 경우가 많다. 미라클모닝의 최대 장점은 자기계발을 통해 우울감을 극복하고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30년 넘게 운동과 담을 쌓고 살았던 사람이 운동으로 미라클모닝을 성공한 TIP

미라클모닝의 핵심은 오전 6시 이전, 이른 시간에 일어나서 하루를 여는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다. 필자는 아침운동으로 미라클모닝을 실천하고 있다. 처음에는 성공하는 삶을 위해서 독서, 외국어 공부, 경제신문 읽기 등 자기계발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 조차 체력이 따라주지 않았기 때문에 먼저 체력부터 키워야했다. 나의 미라클 모닝 루틴은 다음과 같았다. 


5:30 기상 일어나자마자 체중 체크(목표를 수치로 확인) 
5:30-5:40 운동복 갈아입고 헬스장 가기
5:40-6:10 유산소운동 15분, 근력운동 15분 (총 30분)
6:10-6:30 샤워 후 집 또는 회사 출근 


원래 잠이 많은 사람이라 아침시간에 일어나는 게 워낙 힘든 일이 아니었다. 초기에는 몸에서 저항이 많았다. 하지만1일, 일주일, 한 달이 지나면서 외적으로도 내적으로도 나는 달라지게 되었다. 평생 꾸준히 했던 운동이라고는 숨쉬기 운동밖에 없었던 내가 1년 넘게 아침운동을 성공하고 출근해서 업무시간 전까지 남는 시간에 독서와 외국어 공부 등 자기계발 활동을 하게 된 성공TIP은 다음과 같다. 


1. 구체적으로 수치화 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운다.

나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아침운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건강한 삶’이라는 자체는 너무 추상적이다. 목표는 구체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5kg를 감량한다’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웠다. 아침에 눈뜨기 싫을 때마다 5kg을 빼고 예쁜 옷을 입는 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몸을 일으켰다. 또한 매일 아침 체중계에 올라서면 변화가 눈에 보이기 때문에 더욱 즐겁게 아침 운동을 할 수 있었고 결국 미라클모닝 2달 만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2. 작고 쉬운 일부터 시작한다.

나는 여러 가지 일을 쉽게 시도하지만 끈기 있게 지속하는 힘은 부족하다. 하지만 미라클모닝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작은 목표부터 시작했기 때문이다. 아침운동을 나가기 전에 씻고 운동복 갈아입는 과정을 생각하니 일어나기도 전에 귀찮음이 밀려왔다. 그래서 ‘눈뜨자마자 아무생각 없이 일어나기’를 목표로 세웠다. 내가 이 정도는 할 수 있겠는데 싶은 작은 일이었다. 그리고 귀찮다는 생각을 없애기 위해서 전날 밤에 내일 입고 나갈 운동복과 운동화를 미리 챙겨놓고 잠자리에 들었다. 그러자 아침에 아무런 부담 없이 일어나서 옷을 갈아입고, 밖으로 나가 운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3. 성공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세팅한다.

나의 의지는 정말 흔들리는 갈대처럼 나약하다. 이럴 때 쓰는 나만의 방법은 ‘선언’이다. 나는 SNS에 나의 아침 운동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대외적으로 선언함으로서 나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한 환경을 세팅한 것이다. 어느 날 내 블로그에 ‘아침 운동 프로젝트’를 같이 해보자는 댓글이 달렸다. 매일 아침 자신만의 방식으로 운동을 하고 인증 하는 온라인 모임이었다. 같은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서로를 격려하고 응원해주면서 전국구에 운동메이트가 생겼고 꾸준히 함께하고 있다. 

운동을 한다면 헬스장에 등록을 하고 외국어 자기계발을 하기로 했다면 출근 전 학원에 등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공간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환경을 세팅하고 나면 사람은 행동하게 되어있다. 성공하는 삶을 위해 우리는 행동해야 한다. 



미라클모닝으로 추천하는 활동 BEST3

미라클모닝을 실천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대표적으로 떠올리게 되는 운동, 독서 외에도 ‘눈뜨자마자 씻기’, ‘물 한잔 마시기’ 등 작은 생활습관으로 시작하는 방법도 있다. 그 중에서도 아침에 하면 가성비가 더 좋은 미라클모닝 활동3가지를 추천한다. 중요한 것은 ‘절대 실패할 수 없는 작은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1. 운동

아침에 일어나면 정신이 몽롱하기 마련이다. 이때 정신을 깨우기 위해서 몸을 먼저 깨우는 것이 좋다. 실제로 몸의 움직임이 뇌를 자극해서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침운동을 통해서 하루를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그동안 운동과는 거리가 멀었던 사람이라면 처음에는 목표를 작게 잡고 시작해보자. ‘아침에 걷기 1분’도 좋고 ‘눈뜨자마자 스쿼트 5회 하기’도 좋다. 일단 작게라도 시작하고 나면 다음은 쉽다. 자연스럽게 운동 시간과 횟수를 늘려나가면 된다. 최종 목표가 아침운동 30분이라면 1분을 30번 한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시작해보자.  


2. 독서

우리는 눈을 뜬 순간부터 잠들기 전까지 외부자극에 노출된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것을 보고, 듣고, 생각한 자극은 우리의 뇌로 전달된다. 심지어 뇌는 자면서도 기억을 저장하는 일을 한다. 이처럼 24시간 깨어 있는 뇌가 가장 집중력이 높아지는 시간은 하루를 여는 새벽 시간이다. 이때는 온갖 자극을 받아들이는 낮 시간보다 2~3배의 효율을 낼 수 있다고 한다. 외부의 방해가 없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기에 더없이 좋은 환경이다. 이 시간에 평소 관심있었던 분야에 대해 독서를 하게 되면 이해력과 집중력이 높아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독서가 어려운 사람이라면 ‘일단 책을 펴기’를 목표로 잡자. 책을 펴면 책을 읽게 된다. ‘1페이지 독서’를 성공하면 ‘2페이지 독서’는 더욱 쉬워진다. 잊지 말자. 우리의 목표는 절대 실패하지 않는 미라클모닝을 하는 것이다.  


3. 명상

명상은 나의 무의식을 들여다보는 과정이다. 무의식은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내가 체득하고 싶은 습관이 있다면 명상을 통해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명상은 기본적으로 스트레스 해소와 기억력향상. 집중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단 5분이라도 명상을통해 아침을 여는 습관을 들인다면 하루 종일 여유로운 마음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유투브에서 짧은 영상 하나를 저장해 놓고 일어나면 ‘명상영상 재생하기’를 목표로 잡자. 손가락 터치 한번이면 오늘 아침도 나는 성공하는 삶을 시작하게 된다.  



미라클모닝을 시작해보기로 결심했다면


1. 미라클모닝계의 바이블을 읽어보자 

미라클모닝에 관심이 생겼지만 막상 어떤 활동으로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미라클모닝계의 바이블인<미라클모닝>을 읽어보자. 저자 할 엘로드는 ‘크리스마스처럼 아침에 눈뜨는 게 기다려질 만한 습관들로 아침을 채워 놓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당신의 인생을 기적으로 바꾸는 여섯 가지 아침 습관 속에서 나에게 맞는 기적을 찾아보자. 같은 저자의 <미라클모닝 다이어리>를 통해 365일 미라클모닝을 기록해보면서 스스로를 돌아보고 새로운 인생의 첫 페이지를 써보는 것도 좋겠다.  


2. 미라클모닝 모임에 가입하자 

혼자서는 의지가 부족해서 금방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서로 자극을 주고 받는 건강한 관계로서 ‘미라클모닝’을 함께할 동료를 찾아보자. 인스타그램에 ‘미라클모닝’으로 검색되는 게시물이 30만개 이상일 정도로 미라클모닝을 하는 사람과 모임이 다양하다. SNS 채널인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유투브 운영자 주최로 열리는 미라클모닝 모임도 있으니 내 주변에서 관심을 갖고 찾아보자. 


Tip 미라클모닝을 여는 모임과 찾아볼 수 있는 곳
MKYU 굿짹월드(www.goodjjackworld.co.kr)
온오프라인 모임문화 플랫폼 온오프믹스(www.onoffmix.com)

우리동네 취미모임 [소모임] 애플리케이션  



미라클모닝을 통한 소소한 성공경험의 중요성 

미라클모닝을 절대 실패할 수 없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기를 이야기한 이유는 꾸준히 지속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얻는 소소한 성공경험이 쌓여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직장에서나 가정에서나 온전히 내 의지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그렇게 많지 않다. 점점 내가 하고 싶은 일보다는 해야만 하는 일이 늘어난다. 미라클모닝의 장점은 내가 원하는 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거기에 소소한 성공경험이 더해지면서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성공경험이다. 한 번에 큰 성공을 거두는 것은 어렵지만 소소한 성공경험이 쌓으면 성공의 길에 한발 더 가까워질 수 있다. 성공도 습관이라는 말이 있다. 미라클모닝으로 매일 아침 작고 소소한 성공을 경험하면서 내 인생을 성공하는 삶으로 이끌어가 보자.              




[누구나에게 옳은]은 올바르고 바른 이야기를 전달하려 노력합니다. 

당신의 하루하루를 [누구나에게 옳은]으로 채워보세요. 





누구에게나 옳은 이야기를 담은 뉴스레터, 옳은 [  ]

당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만 골라서 담았습니다.

매주 1회 새로운 소식을 한번에 열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누구에게나 옳은 [3월 구독이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