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현우 Aug 11. 2021

"포크로 허벅지 찌르고, 생커피 씹으며 공부했다"

누적 수강생 250만명, 연봉 100억 스타강사 이지영의 이야기


출처: 이지영 닷컴


1. 트럭운전 하는 아버지호떡장사 하는 어머니 밑에서 자랐다
 
이지영 강사는 인천에서 트럭장사를 하는 아버지와 호떡장사를 하는 어머니 밑에서 늦둥이 막내딸로 태어났다. 인천 반지하 월세방에 살았는데, 영화 <기생충>과 같이 물난리가 나서 가지고 있던 살림살이를 모두 잃게 됐다. 

부모 모두 암으로 투병하고, 아버지 회사는 부도가 나서 2년간의 임금을 받지 못하는 등 어려운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이후 이지영은 가족과 함께 인천에서 충북 진천군의 시골 마을로 이사를 갔다.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 몸에 맞지 않은 교복을 물려받고, 선배들의 이름이 써진 문제집으로 공부를 했다. 당시 전교에서 5명만 받는 무상급식을 받기도 했으며, 아버지가 재판에 휘말려 어린 나이에 판사에게 탄원서를 쓰는 등 고된 학창 시절을 보냈다.
 
 
2. 중학교 때 자살 시도를 한 적이 있다

어려운 가정 환경 탓인지 중학생 때까지 이지영은 매우 우울한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사는 것이 힘들어 중학교 국어 수업 도중 ‘죽어야겠다’ 마음먹고 교실을 뛰쳐나갔다. 그리고 근처의 가장 높은 빌딩 옥상에 올라갔다.

중학생 이지영의 자살시도는 다행히 실패로 돌아갔다. 뛰어내리려고 밑을 봤는데 너무 무서워서 뛰지 못했다고 한다. 그때 이지영은 자신이 삶에 욕심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인생에 최선을 다하게 된다.
 
 
3. 포크로 허벅지를 찌르고생커피를 씹으며 공부했다
 
독하게 공부한 걸로 유명하다. 고3 시절 포크로 허벅지를 찌르고, 생커피를 씹으며 공부를 했다. 이지영은 남들처럼 잘 거 다 자고 공부하면 절대 성공하지 못할 거라 생각하고 단 3~4시간만 자며 공부했다. 그때문에 빈혈과 만성피로, 위장천공 등으로 수험생 시절 앰뷸런스에만 3번을 실려갔다. 그렇게 이지영은 서울대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4. 엄마가 공부를 못하게 막았다
 
독하게 공부한 이지영이었지만 부모님의 성향은 이지영과 완전히 반대였다고 한다. 한국전쟁을 겪은 이지영 부모는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과 건강한 신체를 최고로 꼽으며 밤늦게까지 공부하는 이지영을 걱정했다. 이지영의 어머니는 이지영이 공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불을 끄고 차단기를 내리기도 했다. 심지어 이지영이 서울대에 합격했을 때도 집 근처에 충북대에 다니며 엄마 아빠와 같이 사는 것이 어떻냐고 말했다. 


출처: 이지영 닷컴


5. 남자한테 차이고 사법고시에 도전했다

서울대 재학 시절 이지영은 지독한 짝사랑에 빠졌다. 당시 학생회장을 맡았던 선배를 좋아해, 온 동네에 소문이 날 정도로 쫓아다녔다고 한다. 결국 이지영은 연애에 성공하지만 얼마 가지 못해 선배에게 차이고 만다. 실연의 아픔이 너무 컸던 이지영은 이별의 아픔을 공부 에너지로 승화 시키기로 하고 법학을 부전공하며 사법고시에 도전했다.
 
첫 사법고시에서 이지영은 6개월 공부하고 한 문제 차이로 사법고시에 떨어졌다. 사법고시를 만만하게 보기 시작한 이지영은 공부 대신 게임에 빠졌다. 20만 원으로 캐릭터를 사서 120만 원에 팔기까지 할 정도로 게임에 몰두했다. 그래서 두 번째 시험에서는 첫 번째 시험 때보다 더 낮은 성적으로 사법고시에 떨어졌다. 
 

6. 국영수보다 인기 많은 사탐 강사
 
이지영은 세화여고 교사를 거쳐 당시 EBS 최연소 강사로 인터넷 강의에 진출했다. 이지영이 맡은 사회탐구 강의는 EBS에서 역대 최초로 국,영,수 강의보다 높은 조회 수를 기록했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이후 이지영은 대치동에서 강의를 하며 일목요연한 판서와 선지 분석, 재치 있는 입담 등으로 초반부터 무서운 성장세를 보였다. 주로 그는 100명, 200명 이상의 대형 수업을 이끌었다.



출처: 이지영 닷컴


7. 전 과목 프리패스를 활성화시키다
 
이지영 강사는 인강계에 전 과목 프리패스 제도를 활성화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당시 이지영이 몸담고 있던 스카이에듀는 심각한 경영난에 빠져있었다. 회사를 살리기 위해 이지영은 당시 파격적인 가격으로 전 과목 프리패스를 제안했다. 이미 스타강사 반열에 올라와 왔던 이지영이 포함된 스카이에듀 프리패스는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1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게 된다.
 
이후 대부분의 인강 사이트에서 전 과목 프리패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론칭하기 시작했다. 
  

8. 학원계 성차별에 시달렸다
 
이지영 강사는 데뷔 초부터 여자 강사라는 이유로 업계 내에서 각종 성희롱과 성차별 발언에 시달렸다고 한다. 이지영은 “여자가 어떻게 감히 인강을 해”라는 말부터 “여자들이 떠들어서 사회가 혼란스럽다"라는 발언까지 들으며 엄청난 차별과 텃세에 시달렸다. 선배 강사들이 학원 측에 이지영을 자르고 다른 남자 강사로 바꾸라는 압력을 넣는 등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
 
그때마다 이지영은 후배 여자 강사들이 이런 환경에서 일을 하게 할 수는 없다 생각하고 더욱 성공하겠다 마음먹었다.
 
그렇게 이지영은 누적 학생 250만 명, 연봉 100억 원의 스타강사로 도약했다.  


출처: 이지영 닷컴


9. 투병 생활가치관이 바뀌다
 
이지영 강사는 원래 학생들에게 ‘독함’을 강조하며 잠을 줄여가면서라도 공부를 해야 된다 말했다. 하지만 그런 이지영 강사의 생각이 바뀌는 사건이 일어났다.

그것은 투병생활이었다. 평생을 바쁘게 앞만 보고 달려온 탓인지 몸이 약해질 대로 약해져 있었다.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건강이 악화되기 시작해,  2018년에는 사경을 넘나들 정도로 몸이 나빠졌다. 염증 수치가 높아지고 숟가락을 들지도, 밥을 씹지도 못할 정도로 아팠다고 한다. 병원에서는 몸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걷지도 못하게 될 거라 경고했다.
   
그때 이지영은 학생들에게 잠을 줄여가며 독하게 공부하라고 한 것을 후회했다고 한다. 그래서 다시 나아서 학생들을 만나면 한 번뿐인 인생 즐겁게 살라고 말해주고 싶다 말했다. 자기를 아껴주면서 공부하라고 전하고 싶었다고.
   
 
10. 슈퍼카로 출근하고 요트에서 휴식 하는 스타강사

이지영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자신의 통장 잔고를 공개해 화제를 모은 적이 있다. 이지영은 11자리 숫자의 통장 잔고를 공개했으며 그 금액은 120억에서 130억으로 추정된다. 덧붙여 그는 이 금액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 재산이 아니라 주식, 빌딩 등을 뺀 재산의 일부분일 뿐이라 말했다.
 
이지영은 슈퍼카 마니아로도 유명하다. 페라리,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 슈퍼카를 10대 이상 보유하고 있으며, 수능 이후 사탐 만점자 학생들을 초정해 자신의 개인 요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지금까지 기부 금액이 50억 원 이상을 넘는 등 기부 활동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 영상으로 확인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R-pKibgpCLQ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