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Feb 27. 2017

공기청정기 살 때 '이것'은 꼭 확인해야 한다

이하 삼성전자뉴스룸


 


겨울도 어느덧 끝자락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날이 풀리고 봄이 오는 건 반갑지만 미세먼지나 황사 등 봄만 되면 기승을 부리는 ‘나쁜 공기’는 생각만 해도 걱정스러운데요. 매년 이맘때 공기청정기를 사려는 소비자가 부쩍 느는 건 그 때문이죠. 실제로 요즘 나오는 공기청정기는 집 안 큰 먼지에서부터 눈에 잘 띄지 않는 미세먼지까지 말끔히 제거할 뿐 아니라 깨끗한 공기까지 생성해주죠. 이래저래 가족 건강을 챙겨주는 생활 가전인 셈입니다.


공기청정기 구매를 고려 중인 독자 여러분의 선택을 돕고자 ‘공기청정기 구매자가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을 다섯 가지로 추려 정리했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신 후 현명하게 쇼핑하세요! 


  


공기청정기의 핵심은 필터입니다. 필터 성능이 제품 성능과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삼성 공기청정기 ‘블루스카이’는 총 네 단계의 필터로 구성됩니다. 기기 전면부 ‘극세 필터’에서 입자 큰 생활 먼지가 1차적으로 제거되고 ‘필터 세이버’는 미세 입자에 정전기를 더해 먼지끼리 잘 붙도록 해주죠. 


‘숯탈취 필터’는 암모니아∙초산∙아세트알데히드를 포함, 발암성 물질인 벤젠·스티렌·에틸벤젠·자일렌·톨루엔·포름알데히드를 99% 이상 제거합니다. 마지막 단계인 ‘초미세먼지항균 필터’에선 0.02㎛ 초미세먼지까지 99% 이상 빠르게 제거됩니다.


 


  

꽤 많은 소비자가 공기청정기를 ‘전문 관리자의 주기적 방문∙관리가 필수인 가전’으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루스카이는 누구나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흡입구가 기기 전면부에 위치해 필터 교체 시 제품을 옮길 필요도, 제품을 뒤쪽으로 돌릴 필요도 없죠. 그저 전면 커버를 살짝 잡아당겨 연 후 극세 필터와 필터 세이버를 꺼내 물로 헹궈주기만 하면 됩니다. 일체형으로 내장된 숯탈취 필터와 초미세먼지항균 필터의 교체 주기는 2년에 한 번이고요. 참 쉽죠?


   

필터 세이버는 일종의 전기 장치입니다. 미세한 정전기를 발생시켜 미세먼지가 필터의 공기 구멍을 막지 않고 나뭇가지처럼 붙도록 해 필터 수명을 이전 모델보다 두 배까지 향상시키죠. 필터 수명이 두 배 늘면 필터 교체 주기 역시 ‘연 1회’에서 ‘2년당 1회’로 길어져 필터 교체 비용은 50% 절감됩니다. 필터 가격(4~5만 원, 온라인 쇼핑몰 구매 기준)도 합리적입니다.

 


  

블루스카이는 공기를 전면에서 흡입하기 때문에 실내 어느 공간에 놓아도 동일한 성능 구현이 가능합니다. 외관이 날렵해 벽에 붙인 채로 쓰기에도 좋습니다. 실내 면적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때 특히 효과적이겠죠? 또 하단엔 바퀴가 설치돼 있어 이동도 간편합니다(단, 바퀴 설치는 6000·5000 모델에 한함).


블루스카이 6000(왼쪽 사진)·5000 제품 아래쪽엔 편리한 기기 이동을 돕는 바퀴가 달려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열심히 쓰는’ 사람과 ‘전혀 쓰지 않는’ 사람으로 나뉜다고들 합니다. 전자 중에선 “공기청정기 덕분에 칼칼했던 목이 편해지고 비염 증세도 개선됐다”는 호평이 꽤 들립니다. 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공기가 깨끗해졌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느냐”며 공기청정기의 성능에 회의적인 분도 적지 않습니다.


블루스카이 개발진은 최근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와 함께 진행한 연구를 통해 “블루스카이가 호흡기 환자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란 사실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연구진은 호흡기 질환 어린이를 둔 가구를 선정, 블루스카이를 설치한 쪽과 설치하지 않은 쪽으로 나눠 각 가구 내 어린이의 증상과 실내 공기 변화를 측정했는데요. 그 결과, 블루스카이를 사용한 가구의 어린이가 그렇지 않은 가구의 어린이보다 두 배 이상 증상이 호전됐습니다. 또한 블루스카이 사용 가구의 실내 공기 질도, 초미세먼지 농도 50% 감소, 중금속 19~26% 제거, 세균 독소 29~37% 제거 등 유의미하게 개선됐습니다.


  


블루스카이는 최근 한 소비자단체가 실시한 조사에서 유일하게 전 항목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만큼 공기청정기 본연의 성능에 충실한 제품이란 방증이겠죠? 설치 면적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제품 라인업,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하나로 합쳐 합리적 선택을 돕는 신제품(블루스카이 6000)까지. 들여다볼수록 믿음이 가는 블루스카이와 함께 올봄 가족 건강도 미리 챙기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