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박자, 가사가 없는 것을 고르고 볼륨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공부할 때 음악을 듣는 것은 상당히 호불호가 갈린다. 절대 음악을 듣지 않는다는 사람과 음악이 없으면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 어느 쪽이 옳은 것일까.
공부하는 데 자연의 소리인 '백색 소음(white noise)'이 도움 된다는 사실은 입증되어 있다. 집중에 도움을 주는 소리부터 불면증을 개선하는 소리까지 많은 종류를 찾아볼 수 있다.
공부할 때 음악을 듣는 것은 각성 효과를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계속 따라부르면 부를수록 집중력은 분산된다. 공부할 때 음악을 듣는다면 느린 박자, 가사가 없는 음악을 고르고 볼륨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중간중간 곡을 바꿔야 하는 음악 재생 플레이어보다는 한 번 틀어놓으면 신경 쓸 일이 없는 라디오 형식 유튜브 채널이 인기를 끌고 있다.
1. 자연 소리 - Relaxing White Noise
빗소리, 물 흐르는 소리, 바람 소리 등 자연 소리부터 백색 소음, 항공기 소음까지 총 집합되어 있는 채널이다. 가장 인기 있는 소리는 천둥을 동반한 빗소리로, 가만히 듣다보면 졸릴 수도 있는 빗소리에 천둥치는 소리가 더해져 편안함 속에 긴장감을 제공한다.
자연 소리가 집중을 방해한다면 온전히 백색소음만 흘러나오는 영상도 틀 수 있다.
2. 카페 소음 - 8 Hours of
카페에서 공부하는 '카공족'은 단순히 공부할 곳이 없어서 카페를 선택하는 게 아니다. 아주 작은 소리도 신경쓰이는 도서관보다 카페에서 들리는 소리가 백색 소음 역할을 하기에 카페가 더 집중이 잘 되기도 한다. 이 채널은 한 번 틀어놓으면 8시간 동안 재생된다. 카페 소리 외에도 식당 소리와 도시 소리 등을 제공한다.
3. 명상 음악 - Soothing Relaxation
자연 소음이 지루하다면 잔잔한 피아노, 기타 연주가 동반된 음악도 좋다. 유튜브 채널 'Soothing Relaxation'은 명상에 좋은 음악을 제공하지만, 부담스럽지 않고 튀지 않는다.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에 임할 수 있지만, 공부하는데 최대 적이 졸음이라면 이 채널은 위험할 수도 있다.
4. 피아노 음악 - Calm Piano Music
24시간 잔잔한 피아노 선율이 나오는 채널이다. 다른 채널이 여러 음악이 섞여서 나온다면 이 채널은 오로지 피아노 연주만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5. 지브리 스튜디오 음악 - STUDIO GHIBLI MUSIC LIVE RADIO
스튜디오 지브리 애니메이션 배경음악은 잔잔한 멜로디로 공부하는 이들이 많이 찾는 음악이다. 'STUDIO GHIBLI MUSIC LIVE RADIO'는 편곡한 스튜디오 지브리 음악을 24시간 소개하는 라디오 채널이다.
6. 재즈 음악 - Cafe Music BGM channel
카페 가면 BGM으로 나올 법한 잔잔한 재즈 음악을 소개하는 채널이다. 편안한 음악이 계속 졸음을 유발한다면 잔잔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재즈 음악을 틀어놓고 카페 분위기 속에서 공부하는 것도 가능하다.
7. 로파이 힙합 음악 - ChilledCow
"이도 저도 아니고 나는 비트가 좀 필요해" 하는 사람에게 좋을 로파이(lo-fi) 힙합 채널이다. 구독자 수가 186만 명에 달한다. 차분하고 감성적인 힙합 비트가 계속 재생되면서 집중에 방해되는 가사가 없다.
8. 하우스 음악 - Silk Music
졸리거나 쳐질 때 기운 내고 싶다면 가사는 없지만 빠른 비트가 특징인 하우스 음악이 도움될 수 있다. 'Silk Music'은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빠르면서도 가사없는 음악을 잘 선정해 구독자를 늘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