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Feb 28. 2019

우리가 잘 몰랐던 LG의 나라사랑

소방서에 방화복 세탁기를 기증하고, 수년간 국공립 어린이집을 건립해 지자체에 기증하는 등 매년 다양한 분야에서 훈훈한 선행을 이어오고 있는 LG. LG는 구인회 창업 회장(1907~1969)의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해 애국지사 및 후손 지원 활동도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구인회 LG 창업회장


구인회 창업회장이 백산 안희제 선생을 위해 중경임시정부 독립운동 자금 1만원을 전달하고, 그의 부친인 구재서 공이 상해임시정부의 김구 선생에게 일화로 5천원을 지원하는 등 기업가로서 독립운동에 기여한 이야기는 유명하다.


특히 구 창업회장이 중경임시정부에 건낸 1만원은 오늘날 LG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는 ‘구인상회’를 창업하기 위해 들었던 당시의 자본금 2천원의 다섯배로, 당시 쌀 500가마니에 해당하는 큰 돈이었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큰 위험을 무릅쓰고 독립운동 자금을 건낸 구 창업회장의 뜻을 이어받아, LG는 앞서 언급된 사회공헌 활동 외에 특히 나라를 지키는데 힘쓴 국내외 6.25 참전 용사 등의 국가유공자와 국방장병들을 위한 공헌 활동에도 힘을 쏟고 있다.

KBS, 9시 뉴스

특히 지난 2015년 파주 DMZ 목함지뢰 폭발 사건으로 중상을 입은 장병들에게 각각 5억원의 위로금을 전달해 큰 감동을 주었다.

이하 LG

지난 2016년 부터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와 국내외 참전용사의 주택도 개보수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19명의 국가유공자 자택을 개보수했다.


구 창업회장의 뜻을 이어받은 독립운동 관련 보훈활동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2015년부터 국가보훈처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노후 독립운동 관련 시설 개보수 지원 사업이다.


지금까지 충칭 임시정부 청사, 서재필기념관, 매헌윤봉길기념관, 우당이희영기념관, 안중근의사기념관, 만해기념관, 도산안창호기념관 등 모두 7곳의 독립운동 관련 시설을 개보수했다.



작년 8월 LG 하우시스의 지원으로 재개관한 안창호 기념관은 관람객이 기존 대비 60%이상 증가했고. 작년 2월 개보수한 만해기념관 역시 냉난방 효율이 향상되며 관람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LG는 올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심산 김창숙 선생 기념관 등 총 2곳의 독립운동 관련 시설 개보수 계획도 밝혔다. 특히 올해 3월 29일은 김창숙 선생이 주도한 파리장서운동의 100주년이기도 해 더욱 의미가 크다.


묵묵하게 나라를 위해 헌신한 분들을 위한 공헌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LG. 많은 위키트리 독자들도 댓글을 통해 “이런 것 좀 홍보 해주세요 제발” 등 LG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응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사회공헌 활동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어떤 분야에서 선행을 이어갈지 주목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 가면 꼭 사와야 할 쇼핑리스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