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Sep 08. 2016

아이폰7에서 새로워진 점 11가지

아이폰7 플러스 / 애플



애플이 7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빌 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엄에서 신제품 아이폰7과 아이폰7 플러스를 각각 공개했다. 


루머를 뛰어넘는 깜짝 발표는 없었다. 카메라 성능이 향상되고, 방수 기능이 적용되는 등 전작 아이폰6S와 아이폰6S 플러스에 비해 많은 개선점을 보였다. 


아이폰7에서 새로워진 점 11가지를 꼽아봤다.



1. 결국 사라진 3.5mm 이어폰 단자


출시 전 루머처럼 3.5mm 이어폰 단자는 사라졌다. 단 유선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을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충전할 때 사용하던 라이트닝 포트를 이용한 ‘유선 이어폰’이 번들로 제공된다.

  

이하 샌프란시스코 = 로이터 뉴스1


기존 3.5mm 이어폰은? ‘라이트닝 포트 젠더’라는 연결 잭도 번들로 제공해 기존 이어폰도 사용할 수 있다. 좀 지저분해 보이긴 하겠지만.


  

 


2. 무선 이어폰 ‘에어팟’ 등장 (그러나 따로 사야한다)

      


애플이 3.5mm 이어폰 단자를 없앤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무선 이어폰 ‘에어팟’ 때문이다. 팀 쿡(Tim Cook) 애플 최고 경영자(CEO)는 이를 두고 “우리가 구상한 미래”라고 말했다.


그러나 무선 이어폰 에어팟은 번들로 제공되지 않는다. 가격은 21만 9000원이다. 웬만한 태블릿 PC를 살 수 있는 가격이다. 잃어버리기 쉬워 보이는 것도 단점으로 꼽힌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난 아직 에어팟을 가진 적이 없는데, 이미 잃어버린 것 같다”고 전했다.

                          



3. 홈버튼은 이제 누를 수 없다

  


이번에도 홈버튼은 사라지지 않았다. 단 더는 홈버튼을 “딸깍딸깍” 누를 수 없게 됐다.


새 홈버튼은 고정돼 눌리지 않지만, '탭틱 엔진'이 들어가 압력을 감지해 반응한다. 가볍게 누르면 잠금 해제, 강하게 누르면 시리가 반응하는 식으로 압력에 따라 다른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4. 드디어 적용된 생활방수

  


아이폰에 처음으로 생활방수 기능이 적용됐다. 방수·방진 등급은 IP67이다. 1m 수심에서 최대 30분간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다. 삼성 갤럭시S5와 동급의 성능이다.



5. 첫 듀얼 카메라

      


  

‘아이폰7 플러스’에는 1200만 화소 카메라 2개가 탑재됐다. 하나는 8mm 광각 렌즈이고, 다른 하나는 56mm 망원 렌즈다. 화질 손상 없이 2배까지 광학 줌이 가능하다. 디지털 줌은 10배까지 할 수 있다.


렌즈 조리갯값은 종전의 f/2.2에서 f/1.8로 바뀌었다. 덕분에 빛이 적은 환경에서도 더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렌즈 2개가 피사체를 각자 다른 심도로 인식하면서 인물을 선명하게 하고, 배경을 흐리게 하는 효과도 가능해졌다. 대형 DSLR 카메라에서 가능했던 기능이다.


아이폰7 플러스와 달리 ‘아이폰7’에서 렌즈는 한 개다.



6. 검은색 모델 추가

      


아이폰7 디자인은 아이폰6S 디자인과 거의 흡사하다. 스페이스 그레이가 사라지고, 색상이 더 짙어진 블랙(무광)과 제트 블랙(유광)이 새로 생겼다.


제트 블랙 기종은 광택이 있는 검은색 표면을 자랑한다. 기기 표면에 ‘절연 테이프’라고 불렸던 안테나 선 디자인도 없다.


단 애플은 제트 블랙 모델의 경우 표면에 흠이 생길 수 있으니 보호 케이스 사용을 권하고 있다.



7. 16기가 모델은 이제 나오지 않는다

      

 

새 아이폰에는 16GB, 64GB 모델이 나오지 않는다. 아이폰7은 32GB, 128GB, 256GB 세 가지 모델로 나온다. 적은 용량과 싸웠던 아이폰 16GB 사용자를 위해 잠시 묵념을 하자.



8. 스테레오 스피커

      


3.5mm 이어폰 단자가 사라진 자리에는 스피커가 들어갔다. 양쪽에 스피커를 넣어 아이폰에서 처음으로 스테레오 스피커를 적용했다.



9. 25% 더 밝아진 디스플레이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전작보다 25% 더 밝아졌다. 밝기 향상과 더불어 색감도 훨씬 다채로워졌다.



10. 강력한 A10 퓨전 프로세서

      

 


스마트폰 두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로 ‘애플 A10 퓨전 칩’이 내장됐다. A9보다 40% 성능이 향상됐고, A8보다 2배 이상 빨라졌다.


A10 퓨전은 고성능 코어 2개, 고효율 코어 2개로 구성됐다. 3D 게임을 할때에는 고성능 코어 2개가 돌아가지만, 문자 메시지나 웹서핑을 할 때는 고효율 코어가 돌아간다.



11. 더 길어진 배터리 시간

      


강력해지고 효율이 높아진 AP 덕분에 배터리 시간은 더 길어졌다. 애플은 아이폰7이 역대 아이폰 중에 가장 긴 배터리 시간을 갖고 있다고 했다. 아이폰7은 아이폰6S보다 배터리 시간이 2시간 더 길어졌다. 아이폰7 플러스는 6S 플러스보다 1시간 더 사용시간이 연장됐다.

작가의 이전글 오바마 임기 동안 더 잘 살게 됐다는 미국인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