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키트리 WIKITREE Aug 11. 2023

현대차가 이런 제품을 출시할 줄이야…

내 손 안의 작은 포니… 현대차 헤리티지 컬렉션


포니 3도어 미니어처 / 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 포니 굿즈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포니 미니어처 모델카가 출시 직후 곧바로 품절될 정도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꿈을 꿨어요 포니 포니, 갖고 싶어요 포니, 아름다운 포니 포니, 현대 포니 포니.” 현대차 포니는 1970~1980년대를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당시 자동차 CM송 문구처럼 ‘마이카’를 고민하던 사람들의 소유욕을 자극하는 핫한 아이템이었다.


현대차가 이러한 포니의 역사와 실제 차량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포니의 시간’ 전시를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여는 가운데, 과거 세대에는 추억을 안기고 미래 세대에는 레트로한 감성을 주는 헤리티지 굿즈도 함께 선보였다.


작지만 잘 달리는 ‘조랑말’을 뜻하는 포니라는 이름 답게 귀여운 폰트의 레터링과 복원 도면 등 브랜드 자산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당대 감성과 문화를 유쾌하게 풀어냄으로써 포니 미니어처, 엽서 등 일부 품목은 온라인에서 매진이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포니 미니어처 모델카는 공식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제 크기의 포니를 1:38로 정교하게 축소돼 제작됐다. 오픈형 도어로 앞문을 열면 디테일하게 재현된 인테리어를 확인 가능하며, 70년대 포니의 느낌을 그대로 담을 수 있도록 레드, 그레이, 블루, 엘로우, 그린 등 총 5가지 색상으로 구현돼 레트로하고 세련된 감성을 전달한다. 


최근 전설적인 자동차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와 함께 복원한 포니 쿠페 콘셉트 모델 1:24 미니어처와 포니 쿠페 디자인을 계승한 고성능 수소전기 자동차 N 비전 74의 1:24 미니어처도 함께 선을 보였다. 모든 미니어처 모델카가 출시하자마자 품절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포니 3도어 미니어처


리트레이스 매거진은 포니 개발에 참여했던 과거의 사람들과 포니에 대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는 오늘날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한국인에게 마이카 시대를 연 포니가 갖는 의미와 함께 공유 경제 시대인 오늘날 자가용 소유의 의미와 가치를 생각해보는 계기를 제공한다. 오늘날의 대한민국과 현대자동차가 있기까지 과거 세대들의 ‘사람', 그리고 '대담한 도전을 통한 혁신'을 위한 노력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다.


포니 택시미터기 방향제는 1970년대 포니 택시에 달려있던 미터기의 형태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과거 미터기는 상단에 ‘빈차’라는 표식이 세워져 있다가 손님이 타면 오른쪽으로 꺾는 구조였다. 과거 미터기를 꺾듯이 포니 스틱을 우측으로 당기면 아로마 향이 발향된다. 포니 레터링에 레드 색상이 더해져 시선을 사로잡으며, 과거 승차 요금을 표시하던 공간에 영어로 ‘행운을 빈다’는 문구 등을 표시함으로써 보는 재미까지 잡았다.


신차 고사 미니어처는 1970년대 차량 문화를 상징한다. 당시 첫 차를 갖게 되었을 때 무사고와 안전을 기원하며 신차 고사를 지내던 풍습을 재해석됐다. 과거에는 자동차 구매가 흔치 않은 일이었다 보니 돼지머리, 북어, 시루떡, 막걸리 등을 갖고 고사를 지내왔다. 최근에는 고사 준비나 복잡한 절차로 고사 자체를 지내지 않거나 막걸리를 뿌리는 정도로 방식이 간소화됐다. 신차 고사 미니어처는 자석이 삽입되어 있어 고정이 쉽고 명함 꽂이로도 사용 가능하다.  


신차 고사 미니어처


포니 에코백은 로고와 복원 도면을 활용해 레트로함과 세련됨을 동시에 만족시켰다. 재활용 천을 활용해 업사이클 가방으로 제작돼 시대의 흔적과 포니만의 추억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포니는 아기자기한 에어팟케이스로도 재탄생됐다. 포니 3도어, 픽업, 택시 등 3가지 모델로 마련됐으며, 가방에 꽂거나 손에 들고 다니기 적합하게 마련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포니와의 추억을 되살리는 한편 그때 그 시절의 감성과 일상의 새로운 영감을 제공하고자 헤리티지 차량과 연계된 아이템과 브랜드 감성, 정체성을 담은 컬렉션을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고객들과 오랜 시간을 함께 한 포니의 의미를 되새기며, 고객과 동행하는 사람 중심의 혁신을 알려 나가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헤리티지 굿즈는 포니의 시간 전시가 진행 중인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과 현대 컬렉션 온라인샵에서 구매할 수 있다.    


포니 픽업 미니어처


포니 3도어 미니어처



작가의 이전글 잼버리 대원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 선물한 현대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