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미혼남녀들이 말하는 '동거'의 장단점은 이렇습니다.

by 위키비키

최근 미혼남녀들 사이에서는 결혼 전 미리 동거를 한 후 결혼을 결정하는 경우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동거의 기능과 장점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죠.

img.jpg

이에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는 미혼남녀 총 500명(남 250명, 여 250명)을 대상으로 '혼전 동거'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미혼남녀들이 동거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과연 미혼남녀들은 동거에 대해서 어떤 생각들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혼남녀들은 동거를 할 의향이 있을까?
img.jpg

설문조사에 참여한 미혼남녀 총 500명을 대상으로 현재의 연인과 동거를 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남성 73.2%, 여성 42.8%가 기회가 된다면 동거를 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특히 '결혼 날짜가 잡히면 동거를 하겠다.'라고 답한 비율을 살펴보면 남성은 16%, 여성은 36.4%로 나타났으며, '하지 않겠다'라는 답변은 남성은 9.6%, 여성은 20.4%로 남성에 비해 여성들이 아직까지는 동거에 대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동거의 장점은 무엇인가?

동거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 남성 응답자 35.2%는 '이해와 양보를 배운다'를 1위로 뽑았습니다. 뒤를 이어 '이혼 예방(27.6%)', '생활비·데이트 비용절감(12%)'를 꼽았습니다. 반대로 여성의 경우에는 38.4%가 '이혼 예방'을 1위로 선택했습니다. 뒤를 이어서는 '이해와 양보를 배움(26.4%)', '매일 함께할 수 있음(8.8%)'로 뒤를 이어습니다. 반대로 단점에 대해서는 남녀 모두 '이별 후 피해가 크다(41.8%)'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어 '임신 등 돌발상황(17.4%)', '몰라도 될 것까지 알게 된다(16%)'등이 동거의 단점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만약 애인의 동거 경험을 알게 된다면?
img.png

그렇다면 만약 현재 결혼을 약속한 애인의 과거 동거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어떨까요? 설문조사에 참여한 미혼남녀의 과반수가 넘는 51.8%는 '이미 지난 일이니 이해하고 결혼한다'라고 답해 동거에 대해서 어느 정도 이해를 한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어 '기분은 안 좋지만 결혼은 한다(21.4%)', '파혼을 진지하게 고민한다(12.8%)', '절대 결혼하지 않는다(10.2%)'로 나타났습니다. 절대 결혼하지 않는다의 경우에는 2014년 설문조사 당시보다 5.3%가 감소해 과거에 비해 동거에 관대 해졌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keyword
작가의 이전글동물 학대 받던 유기견이 입양 후에도 사료를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