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블유투자자문 May 27. 2022

연준의 역할 / 인플레이션 파이터


경제학 책상물림들이 꿈꾸는 중앙은행 슈퍼히어로는 '인플레이션 파이터 맨'일 것이다. 이 슈퍼히어로가 가진 유일한 슈퍼파워는 금리를 자유롭게 높였다 낮췄다 해서 오르는 물가를 잠재울 수 있는 힘일 것이다.

인플레이션 파이터 맨은 두려움과 존경의 대상으로 그가 인플레이션을 두 동강 내겠다고 선언하면 사람들은 모두 그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믿는다. 자신의 의도를 살짝 비치기만 해도 전세계 시장은 '쾅!'하고 가격과 금리가 즉시 변화한다. 그가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을 했기 때문이다.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은 고통을 가져오기 때문에 금리를 높이면 고의적으로 경제에 피해를 주는 격이 된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파이터 맨은 자신의 목표를 향해 꿋꿋이 나아간다. 그는 경제 시스템에서 인플레이션을 완벽하게 척결했을 때 더 번영된 사회가 되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돈의 정석(찰스 윌런, 부키, 2020) 중에서


최근 인플레이션의 고공행진으로 인해서 미국의 금리인상 보폭을 두고 시장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물가상승률이 높게 나올 시에 왜 연준은 금리를 인상하게 되는지 연준의 역할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만들어 봤습니다.

연준의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하면, 세계 경제의 흐름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제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돈의 정석' 꼭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youtube.com/shorts/UxVzlHkbukI?feature=share



매거진의 이전글 습관이 바뀌면 인격이 바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