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M 18th Story
안녕하세요. 에이엠컴퍼니입니다.
요즘 들어 가장 와닿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반복의 힘'입니다.
일본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가 2004년 한 인터뷰에서 이야기한 것이죠.
"소설을 쓸 때는 오전 4시에 일어나서 5~6시간 일합니다. 오후에는 10km를 달리거나 1,500m를 수영합니다(또는 둘 다 합니다.). 그런 다음 조금 읽고 음악을 듣습니다. 오후 9시에 잠자리에 듭니다.
저는 매일 이 일상을 변화 없이 지킵니다. 반복 자체가 중요한 것이 되죠. 그것은 더 깊은 정신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일종의 최면술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오랫동안(6개월에서 1년) 반복을 유지하려면 상당한 정신적, 신체적 힘이 필요합니다."
무라카미가 자신의 일상에 관해 이야기한 것 처럼 사실 어떤 대단한 업적을 남긴 인물도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이루진 못합니다. 매일 일상을 반복하며 한 가지 일에 몰두하다 보면, 어느새 바라는 만큼 도달해 있을 것입니다.
출범 이후 꾸준히 천연섬유의 중요성을 창의적 영상으로 풀며, 우리에게 지속 가능한 메세지를 전달하는 울마크처럼요.
울은 오랜 역사 동안 인류와 함께하며 의복이나 덮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2차 세계 대전 전후에 등장해 보급된 합성 섬유가 전통적인 울의 지위를 위협하면서 울의 소비가 감소하게 됩니다. 때문에 우수한 품질을 갖고 있는 울의 이미지가 손상되는 것을 염려한 양모 생산국들은 울 제품의 고급화가 필요해졌습니다.
국제적 울 제품 심벌마크인 울마크는 1964년 당시 IWS 국제양모사무국으로 알려져 있던 더 울마크 컴퍼니에 의해서 소개되었으며, 현재는 더 울마크 컴퍼니가 2007년 호주 시드니에 본사를 둔 AWI(Australian Wool Innovation Limited.)와 합병되면서 AWI로 사명을 변경하여 울마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태리 그래픽 아티스트 프란체스코 사로갈리아가 창안한 울마크 심벌은 특정한 품질 규격 및 테스트를 통과한 울제품에만 부착되며, 140 이상의 국가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출범한 1964년부터 시작된 울마크의 광고 캠페인은 정말 눈이 즐겁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귀여운 광고를 만드는가 하면, 모델을 합성 섬유의 원료인 원유에 빠트리는 충격적인 연출 등 매년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주제로 메시지를 담은 신선한 광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60초 분량의 최신 캠페인 주제는 좀비 호러입니다.
지금까지 만들어진 모든 합성 의류가 여전히 어떤 형태로든 지구에 존재한다는 불안감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마치 악몽처럼 쏟아지는 오래된 합성 섬유 의류 폐기물이 살아있는 좀비처럼 지금까지도 지구를 괴롭히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반대로 자연에서 온 섬유인 울은 재생가능 하며 생분해된다는 점에서 단순히 옷감이 아닌 환경을 살릴 지속 가능한 선택임을 강조하죠.
캠페인은 단순히 울을 홍보하는 데 그치지 않았습니다.
영국에서는 이 캠페인 이후 울 제품에 대한 관심이 13% 증가했고, 응답자의 79%가 옷 선택을 다시 고민하게 되었다고 응답했다니 아주 성공적인 캠페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이엠컴퍼니 역시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늘 새로운 소재, 감각적인 컬러로 지속가능한 디자인 영감을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감각적인 이미지로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울마크의 행보가 더욱 인상 깊게 와닿는 이유겠죠?
트럼프의 파리기후협정 탈퇴 이슈와, 나날이 악화되는 지구의 환경과는 반대로 지속가능함을 이야기하기에 어쩐지 국제적 정세는 어려워져갑니다. 그러나 이번호 주제가 반복의 힘 이듯, 에이엠컴퍼니는 어려운 상황속에도 언제나 하나의 목표를 향해 나아갈 것 입니다.
에이엠컴퍼니는 with AM 이라는 새로운 브랜드 1.0을 통해 17년간 반복해온 지속가능한 섬유업에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려합니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섬유 업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세요!
전세계의 10%가 우리의 원단을 경험하고 같은 가치관을 나눌 때까지, AMSM는 계속됩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AMSM은 에이엠컴퍼니가 발행하는 월간 매거진입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을 위해 자연과 함께 디자인하는 에이엠컴퍼니의 2025년 2월 18th story를 마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주제도 많은 기대 바랍니다!
서울본사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답십리로64길 75 5층
대구지사 : 대구광역시 서구 염색공단로 97 (다이텍연구원 기술창조발전소) 402호
물류창고 : 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권율로 1457
원단쇼룸 : 동대문종합시장 C동 2006호, D동 3019호
오피스 : 동대문종합시장 A동 2283~4호
Tel : 02-2269-9053, 02-2263-9053
홈페이지 : https://witham.kr/
Kakao : https://pf.kakao.com/_GzySb/friend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amcompany_fabr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