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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갱신·재발급, 싹- 이해하기!

by 서영경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이유로 재발급이 필요할 때가 있다.

특히 유효기간이 지나면 갱신카드를 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카드번호, 유효기간 변경으로 자동납부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신용카드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와 달라지는 점을 정리해 보았다.


유효기간 만료로 인한 갱신 또는 대체 발급


보통 신용카드의 유효기간은 5년 정도인데, 만료되면 신용카드회사는 새로운 카드를 발급해 준다.

하지만 사용 여부에 따라 절차가 달라질 수 있다.


1. 최근 6개월 동안 카드 사용 기록이 없는 경우

카드 회원이 직접 동의(서면 또는 전화)해야 새로운 카드가 재발급된다.


2. 최근 6개월 동안 카드 사용 기록이 있는 경우

카드 회사는 발급 예정일 1개월 이전에 새 카드가 발급될 거라고 안내한다(서면, 전화, 이용대금 명세서, 이메일, 문자메시지 중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발급예정 사실 안내).

20일 안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만약 20일 동안 별도의 거부 의사가 없으면, 새로운 카드를 발송해 준다.

카드회사는 배송 중 일어날 수 있는 주소 미확인, 부재로 인한 반송, 지연 배송을 감안해 여유 기간을 두고 미리 발급을 해 주고 있다.


하지만 카드사의 내부 심사 결과에 따라 갱신이 거절될 수도 있다.

신용카드 갱신발급은 카드사와 유효기간이 만료된 카드 회원이 체결하는 새로운 발급계약으로, 카드사는 갱신발급 시에도 소득 및 상환능력 등을 고려하여 발급해야 한다.

- 갱신 거절 사유

· 연체 이력: 최근 연체 기록이 있는 경우

· 이용 실적 부족: 카드 사용 실적이 매우 적거나 없는 경우(카드사 정책에 따라)

· 카드사 내부 심사 결과: 신용도가 낮아졌을 때


- 카드 상품 변경: 이용 카드가 단종되어 발급이 중단되면, 카드회사는 기존 카드와 유사한 서비스와 연회비가 있는 카드로 대체해 발급을 해준다. 회원은 자신이 원하는 다른 카드로 발급을 요청할 수 있다.


신용카드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1. 카드 분실 및 도난 : 즉시 카드사에 신고하고 재발급을 신청

2. 카드 훼손 : 카드가 물리적으로 손상되어 IC칩이 인식되지 않거나 카드가 부러진 경우

3. 카드정보 유출이 우려될 때 : 온라인 해킹, 피싱 등으로 카드 정보가 유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4. 이용 중인 카드에 후불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하고 싶은 때

교통카드가 지원되지 않는 카드 상품은 후불교통카드를 탑재할 수 있는 다른 종류의 카드 상품으로 교체 또는 추가 발급할 수 있다.

5. 국내 전용카드를 해외 브랜드(VISA, MasterCard, Amex 등) 변경을 원할 때

6. 카드 영문 이름의 철자 오류, 개명으로 개인정보가 수정된 경우


신용카드를 재발급하면 달라지는 점


1.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변경 여부

- 유효기간 경과와 보안상의 이유(분실, 도난, 정보 유출)로 재발급하는 경우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모두 변경된다.

· 카드 분실·도난, 정보 유출, 유효기간 만료로 인한 재발급 : 카드번호 & 유효기간 변경

· 카드 훼손(일부 경우) : 보안상 필요할 경우 변경

· 국내 전용카드를 해외 브랜드(VISA 등) 변경 : 카드번호 변경

· 후불 교통카드 기능 추가, 영문 이름 철자 수정, 개명 : 카드번호 유지 가능, 유효기간만 갱신될 수도 있음


2. 포인트 및 마일리지

신용카드 재발급 시 적립된 포인트나 마일리지는 그대로 유지된다.

단, 카드 상품이 바뀌면 일부 혜택이 달라질 수 있으니 카드사에 확인이 필요하다.


3. 자동납부 서비스

카드번호가 변경되면 기존에 설정해 둔 자동납부 서비스 항목(관리비, 공과금, 통신비, OTT 서비스, 등)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수 있다. 재발급 후에는 반드시 자동납부 항목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새 카드번호로 변경해야 한다.


4. 이용한도 변경 가능성

기존 카드와 동일한 한도로 재발급되지만 연체 이력, 카드사 정책 변경 등에 따라 이용한도가 조정될 수 있다.


□ 재발급 후 해야 할 일


1. 기존 카드 안전하게 폐기

새 카드를 받으면 반드시 기존 카드는 안전하게 폐기한다.

기존 카드는 남은 유효기간까지는 이용할 수 있다.

새로 받은 카드를 사용하면 기존 카드는 이용이 정지된다.

재발급 카드를 직접 수령 후 등록하지 않으면 일정 기간(보통 90일) 이후 기존 카드가 정지된다.

재발급 사유에 따라 기존 카드는 해지와 카드 폐기를 병행 한다.

새 카드를 받으면 기존 카드는 여러 조각으로 잘라서 안전하게 폐기한다

2. 자동납부 서비스 설정 변경

자동납부서비스 중 새로 발급된 카드로 자동연결되는지 확인하고 자동으로 연결되지 않은 서비스는 새 카드 정보로 업데이트한다.

공과금, 통신비, 정기구독 서비스(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OTT 서비스 등)의 결제 정보를 새로운 카드 번호로 업데이트한다.

해외 사이트에서 정기 결제를 이용하는 경우, 카드 변경 후 다시 등록한다.

- 온라인 쇼핑몰 등에 저장된 카드 정보 갱신한다.


3. 간편결제 서비스 업데이트

재발급된 신용카드를 해당 카드사 앱에 등록한다.

간편결제(삼성페이,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등록된 카드 정보를 변경한다.


추가 발급 시 고려할 점


새로운 카드 디자인이나, 혜택이 더 좋은 카드로 추가 발급을 신청할 수 있다.

종류가 다른 카드를 발급받은 경우 해당 카드의 연회비가 청구된다.

카드사 정책에 따라 이용한도가 달라질 수 있다.

- 공동한도 적용: 같은 카드사의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더라도 기존 카드와 합산된 한도 내에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 개별한도 부여: 일부 프리미엄 카드나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기존 카드와 별도로 추가 이용한도가 부여될 수 있다.

- 신용평가 반영: 새로운 카드 발급 시 신용평가가 이루어지며, 신용 상태에 따라 기존 카드 한도가 조정될 수도 있다.

거래하는 카드회사마다 기준이 상이할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카드사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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