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호 Oct 26. 2024

베트남은 현재 한국의 몇 년도?

경제상황 비교시 1980년대 후반 ~ 1990년대 초반 수준

 베트남의 현재 경제 상황을 한국의 과거와 비교할 때, 많은 전문가들은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의 한국과 비슷하다고 평가한다. 이 시기는 한국이 경제 고도성장을 이루고 있었고,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던 시기였다. 베트남도 현재 빠르게 성장하는 제조업과 해외 투자, 도시화 등을 기반으로 경제를 발전시키고 있어 두 시기를 비교해 보는 것이 베트남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하다. 


 베트남의 현재 경제 상황 Vs 1980년대 후반 한국과의 비교


 베트남은 현재 눈부신 경제 성장을 이루며 아시아에서 중요한 경제 강국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는 마치 한국이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에 경험했던 급속한 성장과 비슷하다. 이 시기 한국은 경제 발전의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했으며, 오늘날의 한국 경제의 토대를 구축한 시기이다. 현재의 베트남 경제와 그 당시 한국 경제의 유사점을 살펴보았다. 


 1.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1980년대 후반 한국은 농업 중심의 경제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업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었다. 대도시로의 인구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도시화가 가속화되었고, 서울, 부산 등 주요 도시의 발전이 두드러졌다. 마찬가지로 베트남도 현재 급속한 도시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하노이와 호치민 같은 대도시들은 세계적인 도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농촌 인구는 도시로 이동하고 있으며, 제조업과 서비스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2. 외국 자본 유치와 경제 개방

 한국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 자본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시작했다. 해외 투자자들은 한국의 값싼 노동력과 성장 잠재력을 주목했고, 이를 통해 한국은 글로벌 경제에 통합되었다. 베트남 역시 경제 개방 정책인 '도이 머이(Đổi Mới)' 이후 외국 자본 유치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외국 기업들이 값싼 노동력과 제조업의 성장을 위해 베트남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삼성, LG, 인텔 등 글로벌 대기업들이 베트남에 공장을 세우고 있으며, 이는 한국이 그 시기에 경험한 상황과 유사한 것이다. 


 3. 중산층의 등장과 소비 문화 변화

 1980년대 후반 한국에서는 경제 성장이 중산층의 등장을 이끌었다. 중산층의 경제적 여유는 가전제품, 자동차 등 소비재에 대한 수요를 급격히 증가시켰다. 베트남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경제 성장은 중산층을 형성시키고 있으며, 소비 문화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오토바이에서 자동차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마트폰, 가전제품, 패션 등 다양한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4. 경제 성장의 이면: 빈부격차와 사회 문제

 한국은 급속한 경제 성장의 이면에 빈부 격차와 사회적 불평등 문제를 겪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격차가 커졌고, 도시와 농촌 간의 경제적 차이가 심화되었다. 베트남 역시 경제 성장의 이면에 빈부 격차가 확대되고 있으며, 도시와 농촌 간의 경제적 격차가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베트남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베트남은 현재 한국이 1980년대 후반에 겪었던 산업화와 도시화, 경제 성장의 전환점을 지나고 있다. 한국은 당시 위기를 기회로 삼아 경제적 도약을 이뤄냈고, 지금의 선진국 반열에 올라섰다. 베트남도 이러한 도전과 기회를 맞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함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전에는 베트남과 중국을 비교하면서 베트남이 중국과 같은 사회주의 국가로 약 20~30년 뒤쳐져 있다고 판단한 적이 있다. 물론 많은 부분에서 베트남이 부동산이나 금융 정책 들에서, 중국의 사회주의 정책을 수용하고 따라가는 측면이 있지만 중국과 베트남은 중앙집중과 권력 분산형 정치문화가 확연히 다르고, 베트남은 개별 공동체 문화가 발달해 있슴을 감안하면 베트남이 변화와 개혁이 보다 쉽게 접급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져 본다. 


 다음에는 한국이 86년 아시안 게임과 88년 서울 올림픽과 같은 세계적 대형 행사를 수행함으로써 얻은 변화를 살펴 보면서 베트남에 도약을 위한 제안과 기대효과 등에 대해 적어 보고자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