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보새신천옹 Jul 03. 2023

사랑도 언어입니다

꿈속에서 그리워하는 사랑


꿈속에서 그리워하는 사랑 

언어라는 것은 익히지 않으면 모르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에 익숙해져야 하는데, 익숙해지지 않으면 내 것이 되지 않습니다. 외국 사람들을 길에서 만났을 때, 왠지 모르는 불편함이 있지요? 언어는 내가 알고 있는 익숙한 언어가 편하지요? 또 그런 언어를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랑도 언어입니다. 


사랑이란 언어

사랑을 배우지 않거나, 사랑이란 언어를 익히지 않고, 사용하지 않으면 사랑이 너무 먼 것임을 배우게 됩니다. 사랑의 언어, 사랑의 감정, 사랑의 표현, 이 모든 것들은 우리가 익혀야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사랑을 배우기 전까지는 사랑하지 못합니다.  인생에서 가장 큰 비극은 뭘까요? 사랑을 멈추는 것이요. 또 사랑을 모르는 것이요. 사랑이라는 느낌이나 감정을 한 번도 가져보지 못하고 살아가는 것, 그것은 참 비극입니다.   


"인생의 가장 큰 비극은 죽는다는 사실이 아니라 사랑을 멈추는 일이다." <윌리엄 서머셋 모옴> 


죽는 거 염려하지 마세요. 우리가 사랑을 멈추는 일이 비극입니다. 한 번도 사랑해보지 못하고 이 세상을 끝내는 것, 두려워해야 합니다. 사랑을 멈추지 않는 길은 사랑을 배우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랑을 계속하는 것이고, 사랑을 알아 가는 것입니다. 


 "이 세상은 빵보다 사랑과 이해에 굶주려 있다." <마더 테레사>


우리가 밥 세끼 먹고살면서부터 빵 때문에 고민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가장 큰 고독이 있다면 역시 사랑과 이해에 굶주리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사랑의 글을 읽으면서, 사랑의 언어를 배워가야 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사랑을 모를 때가 많고, 또 사랑에 대하여 전혀 무감각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사랑이란 뭘까요? 한 가지만 나누고 싶습니다. 

꿈속에서라도 그리워하게 되는 따듯한 감정입니다. 사랑에는 지적이면서도, 감정적인 면, 의지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적이면서도, 의지적인 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절대적으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은 감정적인 요소입니다. 사랑은 깊은 곳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마음에서, 감정에서 시작합니다. 


마음에 좋아하는 사랑이 진짜이고, 마음에 없는 사랑의 표현은 가짜입니다. 가짜는 사람의 마음을 취할 수가 없습니다. 사랑은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는 것입니다. 마음과 마음이 터치가 돼야 합니다. 그래야 진정한 사랑이 나타납니다.   


진정한 사랑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음에서 나오는 사랑의 표현이 진정 상대로 하여금 마음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그건 상대방이 느끼지 않는다면 사랑이 아닙니다. 진정한 사랑은 마음에서부터 울어 나오는 것입니다. 마음 없는 사랑은 그건 사랑이 아닙니다. 


사랑할 때 마음을 다해 사랑해야 됩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을 다하여”입니다. 그 마음으로 느끼는 사랑을 해야 됩니다. 마음 깊숙한 곳에서 나오는 따뜻한 사랑, 이 사랑이 진짜 사랑입니다. 


누군가를 사랑했을 때 감정을 기억하십니까? 

보기만 해도 숨이 뛰고, 얼굴이 붉어지고, 마음이 울렁거리는 사랑을 기억하십니까? 왠지 그 사람 앞에 서면 말을 해도 횡설수설하고, 젓가락을 떨어 트리기도하고, 갑자기 컵을 업어버리기도 하고, 이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습니까? 사랑한다는 것은 그런 가슴 절절한 경험이죠. 첫사랑에 대한 감정을 회복해야 됩니다. 이런 사랑의 감정이라는 것은 인간이 갖은 사랑, 에로틱한 사랑과 함께 어떤 spiritual 한 사랑이 같이 만납니다. 그래서 깊은 사랑 속에 들어가도 똑같은 감정들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깊은 감정이 담겨 있는 사랑을 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마음에 문제가 생기니까 처음 사랑을 버리는 것입니다. 첫사랑, 이 첫사랑을 회복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감정, 그리고 따뜻한 감정, 포근하고, 훈훈한 감정만큼 우리 인생을 아름답고 행복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따뜻한 감정이 시작되면 우리는 사랑하게 시작되는 데요. 그러면 눈이 어두워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랑에 눈이 먼다고들 합니다. 그리고 사랑에 빠져 있을 때에는 이상한 감정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어떤 분이 사랑에 나타나는 그런 현상을 3가지로 얘기했습니다. 첫째, 다른 일에는 흥미가 없어집니다. 오직 사랑만 생각하게 됩니다. 둘째, 그 사랑을 위해서는 불가능이 없습니다. 셋째, 살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낍니다. 이게 사랑에 빠지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한 감정이 있다면, 첫사랑을 회복하십시다. 

이전 03화 나는 나요 당신은 당신이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