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주인 Jun 04. 2018

다운받고 싶게 만드는앱 아이콘의 비밀

단숨에 시선을 사로잡는 앱 아이콘

왜 앱아이콘에는 여자 캐릭터의 얼굴만 가득할까?


개성 있게 자신 있게


다운로드를 부르는 개성 있는 앱 아이콘의 필요충분 조건


게임이 완성되고 마켓에 올리기 전 네이밍과 함께 가장 많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앱 아이콘이다.모바일 게임을 선택하는 유저들이 마켓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이미지가 바로 앱 아이콘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같은 게임이라도 앱 아이콘에따라서 실제로 다운로드 비율의 차이가 30~40%이상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앱 아이콘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사람들이 다운로드를조금이라도 더 할까?


핵심 게임성을 담은 변별력 있는 앱 아이콘


앱 아이콘하면 대부분 캐릭터 얼굴이 가장 많이 떠오를 것이다. 실제로도 그러한 디자인의 앱아이콘이 마켓에 가장 많은 것도 사실이다.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보면 마치 약속이나 한 듯 섹시한 표정의 여자 캐릭터 얼굴이 줄지어 쳐다보고 있다. 특히나 남성 타깃이많은 RPG의 경우 십중팔구 여자 캐릭터의 얼굴을 앱 아이콘으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앱 아이콘은 정사각형의 영역 안에서 규정된 사이즈와 파일 형식만 충족하면 얼마든지 다양한 상상과 자유로운디자인이 가능한 영역이다. 최근에는 다행히 경쟁 게임과의 변별력을 고려해서인지 개성 강한 남자 캐릭터의얼굴, 무기 및 텍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와 입체적인 느낌을 극대화한 디자인의 앱 아이콘도 볼 수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내 진열된 다양한 모양의 앱 아이콘



앱 아이콘 제작 시 가장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보다 다른 게임과의 변별력이다. 매일 수십개의 새로운 게임이 출시되고, 수백 개의 게임이 노출되는 마켓에서 사람들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와야비로소 선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사람들이 앱 아이콘에 있는 캐릭터의 얼굴만으로 게임을선택하고 다운로드까지 할까? 한번 더 생각해보면 우리가 궁극적으로 데려오려 하는 사람들은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을 하고 싶어 몸소 시간을 투자하여 마켓에 들어와 검색까지 한 사람들이다.이 사람 중 일부는 앱 아이콘을 보고 이 게임이 어떤 게임이고 어떤 재미가있을지 궁금해하며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는 적극적인 게이머들이다.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단순한 미소녀의 미소가 아니라 게임이 갖고 있는 핵심 게임성을 앱 아이콘에 담을 수있어야 한다. 물론 게임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스크린샷과 게임 설명 등을 보면 이해가 가능하겠지만그전에 앱 아이콘만 보고도 무슨 게임인지 조금이나마 전달이 가능해야 정성껏 준비한 스크린샷과 게임 소개까지 사람들의 관심을 옮겨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앱 아이콘 디자인 시 액션성, 전략성 등 게임이 갖고 있는핵심 콘텐츠를 앱 아이콘에 적절하게 녹여낼 수 있어야 한다. 


넥슨 <듀랑고>의 파격적인 디자인의 앱아이콘


최근 들어 앱 아이콘에서 볼 수 있는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적절한 텍스트의 활용이다. 기존에는 이미지로만 앱 아이콘을 구성했다면, 최근에는 회사명, 업데이트, 시즌2 등 적절한 텍스트를 활용하여 앱 아이콘 내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앱 아이콘은 유저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광고 영역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도는 좋은 아이디어다. 단, 텍스트를 쓸 경우에는 폰트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폰트가 디자인에 있어서 내는 느낌의 차이는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디테일하고 디테일하게


아이콘은 모바일 게임 마케팅에 쓰이는 크리에이티브 중 가장 작은 크리에이티브지만, 그 안에 들어가는 오브젝트 및 배경 하나하나에 디테일과 세련됨을 더해 게임의 퀄리티를 상징적으로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나 디자인에 민감하고, 수많은 게임의 앱 아이콘을 접해 본 2030 게이머들은 어쩌면 앱 아이콘 하나만 보고도 전체 게임의 수준을 판단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앱 아이콘은 디테일한 부분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 디자인해야 하며, 론칭 전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퀄리티 높은 앱 아이콘을 여러 가지 버전으로 사전에 제작해 둘 필요가 있다. 보통 CBT부터 사전예약, 론칭 그리고 업데이트까지 다양한 디자인의 앱 아이콘을 사전에 제작해 두고, 사람들의 반응에 따라 또는 시즌 이슈에 따라 앱 아이콘을 교체하기도 한다. 그래야만 사람들의 관심을 계속해서 끌 수 있기 때문이다.

캐릭터를 디테일하게 묘사한 넥슨 <다크어벤저3>


넷마블 <테라> BI를 활용한 넷마블의 <테라M>

정사각형의 다양한 변신


마켓에 있는 대부분의 앱 아이콘은 정사각형 모양이다. 앱 아이콘마다 나름의 변화를 주려 하지만 결국 끝이 각진 사각이냐 둥근 사각이냐의 차이 정도만 반영하게 된다. 하지만 앱 아이콘은 가이드에서 벗어나지만 않으면 삼각, 원, 육각 등 얼마든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고, 테두리를 활용해 입체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즉, 같은 캐릭터의 얼굴을 담더라도 앱 아이콘의 형태나 테두리 그리고 캐릭터의 시선 처리나 자세를 잘 활용하면 다른 게임과 얼마든지 차별화 되는 브랜딩을 심어 줄 수 있다.



이전 10화 쉽게 쉽게 쉽게 쓰는 카피라이팅의 비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