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웹호스팅 vs. 속도가 빠른 웹호스팅
아마존 AWS, Vultr 등과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속도를 높일 수 있지만, 서버 관리 부담 때문에 초보자에게 쉽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버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와 블루호스트(Bluehost)의 차이점을 간단히 요약해 보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성비 좋은 해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FastComet 같은 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이용할 경우 SSL 인증서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가성비 좋은 저렴한 호스팅
방문자 수가 많지 않은 사이트 운영에 적합
무거운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속도가 느려짐.
아시아 지역 서버가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속도가 느린 편임.
제너레이트프레스(GeneratePress) 등 속도가 빠르고 가벼운 워드프레스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개선될 수 있음.
cPanel 제공.
도메인 1년 무료 등록 가능 (1년 후에는 갱신비가 비싸기 때문에 다른 곳으로 기관 이전하는 것이 좋음)
무료 Let's Cript SSL 인증서 지원
VPS 플랜에서는 WHM 제공되고 SSH 접속 가능. (공유호스팅에서는 SSH/SFTP 접근 권한 없음)
VPS 플랜을 이용하면 공유호스팅보다 더 많은 방문자와 트래픽 수용이 가능하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 비해 가성비가 떨어짐.
cPanel을 통해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옵션 제공.
요금은 선불제임. 1개월 이내에 환불이 가능하지만, 1개월이 지나면 환불 불가.
약정 기간 종료 후 서비스 갱신 시에는 요금이 크게 인상됨 (블루호스트: 초기 비용과 갱신 시 비용 인상 문제 참고)
사이트 규모가 크거나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 시 적합
Vultr 서버를 선택할 경우 서울 리전 사용 가능. DigitalOcean에서는 싱가포르, Linode에서는 도쿄 리전이 제공되어 우리나라에서도 속도가 빠름.
아마존 AWS, Vultr, DigitalOcean, Linode,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등의 서버 제공자 중에서 선택 가능
AWS, Vultr 등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는 것보다 비용은 비싸지만, 편리한 관리 패널과 연중무휴 라이브 채팅을 통한 고객 지원이 제공되므로 초보자나 서버 관리 시간을 아끼고 싶은 사용자들에게 적합.
자체 웹호스팅 관리 패널(Admin Panel) 제공
모든 도메인에 대하여 무료 SSL 인증서
서버 관리 권한 제공(제한된 권한) - 서버를 세부적으로 세팅하려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방문자 수 증가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 가능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등)을 설치하여 운영 가능.
요금은 후불제임. 익월 8~10일 경에 납부.
최근 들어 빠른 속도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많이 사용되고 있음.
저는 9년 동안 블루호스트를 사용하다 작년 말에 클라우드웨이즈로 서버를 옮겼습니다.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방문자 수가 많거나, 빠른 속도를 원하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클라우드웨이즈에 가입하면 할인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세한 사용법을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