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주간 성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과삶 Aug 17. 2019

희망의 시간, 오후 3시입니다

당신의 인생시계는 몇 시인가요?


인생시계의 계산법은 쉽다.  24시간은 1,440분에 해당하는데, 이것을 80년으로 나누면 18분이다. 1년에 18분씩, 10년에 3시간씩 가는 것으로 계산하면 금방 자기 나이가 몇 시인지 나온다. 20세는 오전 6시, 29세는 오전 8시 42분이다. 이 시계는 현재 한국인의 평균수명인 80세를 기준으로 했으니, 앞으로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만큼 그대의 인생시각은 더 여유로워질 확률이 높다.

- 《아프니까 청춘이다》 에서


한때 많은 사람의 비난을 받은 책이기도 하지만, 인생을 시계로 비유한 계산법은 나름 신선했습니다. 20세가 겨우 오전 6시고, 어느 정도 성숙한 30세는 오전 9시, 중년을 바라보는 40세도 정오에 불과하니까요. 인생을 거의 다 산 것 같은 50세도 아직 오후 3시밖에 안되었네요. 생각보다 우리는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더 많아요.


이 계산법을 알기라도 했는지 50세를 바라보는 동료가 이런 말을 했어요.


"어린 시절, 놀이터에서 놀다 보면 엄마가 밥 먹으러 오라고 부르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친구들은 하나둘씩 각자의 집으로 돌아갑니다. 놀이터에 혼자 남는 시간, 오후 3시. 저는 그 시간이 좋았어요. 우리 엄마도 저를 곧 부를 거니까요. 그러면 저도 집에 가서 맛난 밥을 먹을 수 있어요. 지금이 마치 그 시간 같아요."



오후 3시


엄마가 나를 부르길 기다리는 시간

도전이 나를 부르길 기다리는 시간


갓 지은 밥이 나를 맞이하는 시간

간절히 바라던 일이 나를 맞이하는 시간


항상 내가 돌아갈 수 있는 곳

항상 나를 따뜻하게 품어주는 곳


언제든 떠날 준비가 되어있다

언제든 돌아갈 곳은 있다


희망의 시간

오후 3시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은 타이밍이다! 과연 그럴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