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억치트키 Jul 20. 2023

24살, 아무것도 없던 청년이 만들어낸 결과



돈을 벌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다고 하는 분들께 온라인강의를 하시라고 이야기하면 "경험이 없다", "배움이 짧다"며 손사래를 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네 이해합니다. 저도 제가 "강의"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 못했었고, 항상 더 준비해야 될 것 같아서 뒷걸음질 치기 바빴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다가는 10년이 지나도 시작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부족한 대로 시작을 했더니 어느새 월 수입을 266배 더 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정말 아무것도 없던 24살 수강생의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이 분이 저를 찾아왔을 때, 집에서는 공무원을 하길 바라셨지만, 본인은 사업으로 돈을 벌겠다며 휴학을 한 상태였습니다. 부모님 지원이 없어 배달 일을 해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어떻게든 사업으로 성공한다는 마음으로 휴학을 했지만 사업을 할 "재료"가 없었습니다. 온라인 셀러를 하려고 해도 돈이 필요하고, 지식창업을 해도 자신만의 스토리나 뭔가 가르칠 게 있어야 되는데 나이도 젊고, 부모님 지원도 없으니 돈도, 경험도 다 없었습니다. 



그 수강생은 스피치, 동기부여에 대해 '가르치고' 싶어 했습니다. 그러나 24살 휴학생에게 동기부여를 받고 싶은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스피치 강의를 하고 싶어 하셨지만, 이전에 비해 많이 향상되셨다고 하지만 솔직히 돈을 내고 들을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드린 아이디어는 경험 부족을 인정하고 "습관 책에 나온 걸 그대로 실천하기"였습니다. 책에 나온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삶에 적용하는 날 것의 모습, 성장하는 모습을 유튜브로 보여주자고 했습니다. 물론 한동안은 반응이 없을 것이란 것도 알려드렸습니다. 그렇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젊은 청년이 꾸준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자극받는 사람, 응원하는 사람이 점차 나타날 것이고, 그런 사람이 많아지면 정말로 원하던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테니 이렇게 해보는 게 어떤지 제안드렸습니다.  그리고 설령 유튜브에서 뭐가 안되더라도, 성공한 사람의 습관을 그대로 적용했다는 자체만으로 엄청난 무기가 되기 때문에, "20대니까" 해볼 만하겠다 싶었습니다. 



그분도 좋다고 하셨고, 저희는 거의 매일 유튜브를 올렸습니다. 예상대로 정말 반응이 없었습니다. 조회수 3, 5...



그래도 신경 쓰지 말고 꾸준히 올리자고 했습니다. 그게 더 중요하니까요. 그분은 '빠른 실천과 꾸준함'을 강조한 제 말을 믿고, 돈도 벌리지 않고, 조회수도 안 나오는 유튜브를 하면서도 크게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영상을 올렸습니다. 저는 그때마다 피드백을 드렸습니다. 자막 배치, 화면전환, 영상미, 말투, 시선처리,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은 썸네일 등...


그렇게 몇 개월을 했습니다. 구독자 0명이던 채널이 한 명 두 명 늘어 100명 가까이 되더라고요.



조회수가 1000이 넘는 영상도 생겼습니다. 그리고 어떤 일이 일어난 줄 아세요??? 


.


.


.


.


.



아무 일도 안 생겼습니다;;;ㅎㅎ



그러나!! 비록 유튜브에서는 아무 일도 안 생겼지만

의외의 스킬을 얻게 되었습니다. 바로 영상 편집을 잘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그 영상편집 서비스를 크몽에 올렸고, 처음이니 가격을 저렴하게 했습니다. 그렇게 우선 저렴한 가격으로 시선을 끌자, 주문 건수가 많았습니다. 그리고 한 번 서비스를 이용해 본 고객들이 이 분의 편집 퀄리티에 반해 계속해서 일을 맡기면서 엄청나게 바빠지게 되었습니다. 빠르게 포트폴리오도 늘릴 수 있었죠.



그 결과 얼마 지나지 않아 유명 유튜버와도 연이 닿아 고정 편집자가 되었고, 다양한 분들과 협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단순 편집자가 아니라 직원을 거느린 사업가가 되었습니다. 순수익도 450만 원이나 되고요. 아직도 대학생 신분인데 말이죠. 남들 취업 걱정할 나이에 순수익 450만 원이면 괜찮죠? 그런데 이렇게 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렸을 것 같으세요? 1년도 안 걸렸습니다. 아무것도 없던 고시원 살던 휴학생이 이렇게 되기까지 9개월 정도 걸린 것 같아요.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지금은 영상편집만 하고 있지만 이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를 한다면 고객도, 수강생도 더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당연히 수익도 늘어나는 거고요! 그리고 이미 작은 규모라도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니, 이걸 더 체계화 시스템화 시키면 정말 회사다운 회사가 될 수도 있겠죠? 그때는 단순 유튜브 편집 수준이 아니라 정말 억 단위의 기업 영상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 될 수도 있는 거예요. 그럼 이 분의 월 수입은 얼마가 될까요? 


아무것도 없던 학생도 이렇게 해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아는 게 없어서', '전문가 아니라서' 하면서 온라인강의를 나랑 상관없는 일로 여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온라인강의는 "전문 강사"만의 영역이 아닙니다. 부업이 필요한 직장인, 나만의 브랜드를 공고하게 만들고 싶은 전문가와 사업가, 은퇴 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 경력이 단절된 주부 등 열심히 살았고, 세상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온라인 강의하기에 너무나 좋은 시절입니다. 강의 플랫폼도 엄청나게 많고, 콘텐츠 발행을 도와주는 AI도 잘되어있고, 자동화 프로그램도 많습니다. 그리고 0원으로 시작해 무한대의 소득을 만들 수 있는 게 온라인 강의입니다. 그런데도 아무것도 할 줄 모르고 아는 게 없어서 못하신다고 한다면, 마치 돈이 둥둥 떠다니는데, 그냥 손을 뻗어서 잡기만 하면 되는데 난 할 줄 몰라하면서 멍하게 놓치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돈 더 벌고 싶으시다면! 브랜딩 원하신다면 온라인 강의 꼭 해보세요~~" 정말 왕강추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돈 번 이야기, 온라인강의의 A~Z가 궁금하시면 아래를 눌러보세요. 




교보문고 : https://url.kr/vi58fx

YES24 : https://url.kr/q45xdj

알라딘 : https://url.kr/c461xj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스토어 창업 방법보다 더 중요한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