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애니 Nov 04. 2021

당신은 표준체중 비만형입니다

인바디를 해보았습니다

필라테스를 등록하고 오자마자 운동복을 두 벌 주문했다. 요즘 거리를 다니다 보면 당당하게 레깅스를 입고 활보하는 분들이 꽤나 은데 그분들을 보며 이상하게 생각한 적은 없지만(오히려 멋져 보인다. 막 운동하고 나온듯한 멋짐) 막상 내가 입고 다닐 생각을 하니 엉덩이 부분은 조금 더 가리자 싶었다. 폭풍 검색을 거쳐 어두운 색의 레깅스 두벌과 네온컬러의 엉덩이까지 내려오는 화려한 색상의 상의 두벌을 주문했다. 


운동복을 주문하고 나니 왠지 모르게 어릴 때 엄마가 다니던 에어로빅 센터의 아주머니들이 떠오른다. 화려한 색상의 딱 붙는 운동복을 입고 신나는 음악에 맞춰 다 같이 몸을 흔들던 그들. 그분들은 모두 잘 계실까. 그분들도 우리 엄마처럼 이제 그런 격렬한 운동은 못하시겠지. 나의 옛 추억 떠올리기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다가 '그래,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열심히 운동하자!'로 결국 마무리된다.

  

Karolina Grabowska 님의 사진, 출처: Pexels


주문한 옷 며칠 후 도착했다. 일단 사이즈만 대충 확인하고 바로 빨아서 베란다 건조대에 널어놓았다. 그런데 건조대 위에서 무심하게 축 늘어져있는 운동복들을 바라보고 있자니 어째 슬슬 걱정이 기 시작했다. '괜히 두 벌 샀나. 금방 그만두면 어쩌지. 가기 싫어지면 어쩌지'

그리고 다시 며칠이 지나 주말이 되었다. 일요일에는 음 주 운동 스케줄을 예약하는 날이다. 어떤 기구 수업을 선택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다가 세 가지 수업을 골고루 예약했다.


첫 번째 수업은 캐딜락이었다.

캐딜락은 트라피즈 테이블이라고도 불리며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들이 좁은 공간에서 근력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구이다. 언젠가 예능에서 배우 성훈이 캐딜락으로 운동하는 장면을 보았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막상 실제로 보니 TV에서 봤던 것보다 큰 기구에 괜스레 겁을 집어먹었다. 아마 TV에서 봤을 때는 성훈님의 키가 워낙 커서 기구가 상대적으로 작아 보였는지 모른다. 하지만 나의 걱정이 무색하게 강사님의 불꽃 지도력으로 첫날 수업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첫날 수업을 해보니 힘들긴 지만 확실히 초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걸 알 수 있었다.

'뭐, 해보니 별 거 아니네!' ^^

 

Kampus Production 님의 사진, 출처: Pexels


수업이 끝난 후에는 바로 휴게실로 가서 인바디 체크를 해보았다. 사실 처음 상담을 왔던 날부터 인바디 체크를 꼭 해보리라 생각하고 있었다. 이제 운동을 시작하니만큼 before & after를 남겨두어야 하지 않겠는가. 키와 체중 정도는 이미 알고 있으나 근육량과 체지방량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했다. 체중계에 올라가 키를 입력하고 전극이 부착된 손잡이를 잡고 기다리니 금세 측정이 되었다.


이게 뭐라고, 떨리는 마음에 받아 든 나의 인바디 점수는 100점 만점에 65점. 표준체중 비만형이다. 65점이 어느 정도인지 도저히 감이 안 와서 초록창에 검색해보니 아주 심각한 점수다.

표준체중 비만형은 체중은 표준 범위 안에 들어가 있지만 체지방이 많고 근육이 적은 체형으로 체지방률만 보면 비만인 셈이다. 체지방을 무려 11킬로 줄이고 근육을 4킬로 늘리라는 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숨쉬기 운동만 하고 살아온 몇 년간 대체 얼마나 많은 체지방이 쌓였던가. 사실 코로나 이후로 야외활동 줄어 1-2년 사이에 체중이 3-4킬로 더 늘어있는 상태긴 하다.  



아.. 정말 심각한 몸뚱이구나. 하지만 난 너를 다시 새롭게 탄생시키겠어!


내 몸상태를 알고 나니 더욱더 운동의지가 샘솟는다. 

  


운동 2주 후 인바디 결과는 다음 글에서....^^



https://brunch.co.kr/@writer-annie-c/23

https://brunch.co.kr/@writer-annie-c/24



매거진의 이전글 선생님, 뻣뻣해도 할 수 있나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