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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과외 중학교,고등학교 국어문법" 단어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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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의 사용"




이글의 목차 "단어의 사용"

1. 단어의 올바른 사용

2. 단어들의 의미 관계



1. 단어의 올바른 사용


(1)단어의 형식과 내용


①음성과 의미


㉠음성-언어의 형식 예) [사람]이라는 음성

㉡의미-언어의 내용 예) [사람]이라는 음성에 담긴 뜻

의미(내용) ? ? ?

음성(형식) 사람 산 나무


②음성과 의미의 관계


㉠자의성:단어의 형식과 내용 사이의 관계는 임의적인 것이어서 필연적으로 꼭 그렇게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만일 필연성이 있다고 하면 세계의 언어는 유일무이하며, 역사적으로 언어의 변쳔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犬 犬 犬 犬

개[kæ] dog hunt inu

(한국어) (영어) (독일어) (일어)


▶언어의 자의성


언어의 형식과 내용의 관계가 필연적이 아니라 임의적이라는 것은 '人'이라는 뜻이 세계 각국의 언어에 따라 잘리 표현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즉,국어에서는 [사람]이라고 표현되지만, 일본어에서는 [hito], 중국에서는 [jen], 영국에서는[men], 독일어에서는[men?], 불어에서는[?M]등으로 표현된다. 의성어도 언어인 이상 언어의 자의성을 벗어날 수 없다. 같은 닭의 울음소리를 모방한 말이면서도 국어에서는 "꼬끼오",영어에서는 "cockadoodledoo,독일어에서는 "kikeriki", 일본어에서는 "kokke kokko"로 표현된다.

㉡사회성:단어의 형식과 내룔 사이의 관계가 자의적이더라도 일단 염합 관계가 맺어져서 사회적으로 통용이"되면 어느 한 개인이 그것을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이런한 저에서 언어는 사회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⑵언어의 다양한 의미

①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

㉠중심 의미:어떤 단어가 지닌 제 1차적인 지본적 의미,한 언어 단체 안에서 공통으로 인식되며 전달의 기본 조건이 되는 의미를 말한다. 중심 의미는 사전에 제 1차로 등록된 의미이므로 1차적 의미, 사전적 의미라고도 말한다.

㉡주변 의미:중심 의미에서 문맥에 따라 파생되어 쓰이는 제 2차적 의미. 중심 의미를 기초로 하여 그때 그때 수시로 사용자의 개인적 색채를 나타내는 의미를 말한다. 문맥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지므로 2차적 의미, 문맥 ? 의미하고도 말한다.

예) 죽다→①사람이 죽다(死].·····중심 의미

②풀이 죽다. ┐

③빛이 죽다. |주변 의미

④콧날이 죽다.┘


▶중심 의미와 주변 의미


①머리[頭] 머 리[頭] ②손[手] ③힘[力]

┌---┬---┬---┬----┬--┐ ┌일----교 제---수 단┐ 역량 한도 학식

두발 상부 시작 전방 두목 두뇌 버릇 손[手] 기술 |

└사 람---힘----아 량┘ 능력 -- 힘[力] -- 재주 │

폭력 효능 은덕

②다의어(多義語):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는 단어를 다의어라 한다.

┌의미1:움직여 이동하다 예) 영희가 학교로 간다.

├의미2:이르다 예) 그 때에 가서 다시 생각해 보자.

음성 ├의미3:생기다 예) 거울에 실 같은 금이 있다.

| ├의미4:변하다 예) 이 김치는 맛이 갔다.

가다 └의미4:죽다 예) 한번 사람은 다시 오지 않는다.








2. 단어등의 의미관계


⑴동음 이의 관계


①동음 이의어의 뜻:두 개 이상의 단어가 우연히 음성은 같으나 의미가 다를 때 이등을 '동음 이의 관계'라 하고 이런 단어들을 '동음 이의어'라 한다.

┌의미1 ┌ 腹-사람의 배 ┐

음성 ┼의미2 서로다름 배 ┼ 梨-열매 ┼전혀다른 단어

└의미3 └ 船-선박 ┘

②동음 이의어의 구분

㉠문맥과 말하는 상황에 따라 구분한다.

㉡수식어를 사용하여 구분하다. 예]전라도 광주(光州), 경기도 광주(廣州)

㉢전혀 다름 단어로 바꾸로 표현한다.

㉣시와 같은 특이한 표현에서는 의도적으로 사용한다.


▶동음 이의어와 다의어


동음 이의어를 잘못 해석하면, 하나의 단어가 서로 다른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는 말(다의어)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것은 옳지 못하다.왜냐 하면, 동음 이의어가 되는 단어들은 비록 동일한 형태를 취하고 있더라도, 그것은 우연히 그렇게 된 전혀 다른 단어이기 때문이다.


⑵유의 관계


①유의어의 뜻:두개 이상의 단어가 음성은 다르나, 의미가 비숫할 때 이들을 '유의 관계'라 하고, 이런 단어를 '유의어'라 한다.

음성 ----- 의미 ÷ 의미 ----- 음성

예) 얼굴:낯:안면,여자: 여성:어인,샛별:금성,변소;화장실

②유의어와 동의어

㉠유의어:의미가 서로 비슷하지만 가리키는 대상의 범위가 다르기도 하고, 쓰이는 상황에 따라서 미묘한 느낌의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동의어:완전히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 둘 이상의 단어를 일컫는 말로, 학술 용어에 간혹 사용된다.

예) 맹장(盲帳):충양돌기

▶유의어와 동의어의 구별은 객관적인 의미나 미묘한 정서 조금도 변화시키지 않고, 어한 문맥에서도 교채되어 사용될 수 있는가 없는가를 살펴 보면 된다.

(1)유의어:교체 불가 샛별 같은 두 눈(된다) (2)동의어:교체 가능 맹장을 수술했다(된다)

금성 같은 두 눈(안 된다) 출양돌기를 수술했다(된다)

⑶반의 관계

①반의어의 뜻:두 단어가 서로 상대되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관계를 반의 관계리 하고, 이런 단어들을 반의어라 한다.

음성 ----- 의미 <----> 의미 ----- 음성

예) 남자:여자,오다: 가다,길다:짧다,빨리:천천히

②반의어의 특징

㉠두 단어가 한 면을 제외하고는 의미의 동질성 또는 유사성을 가져야 한다.

㉡사람은 모든 것을 둘로 구분하여 분명히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반의어는 이런한 경행을 반영한 것이다

㉢반의어는 막연한 대상을 대조적으로 표현하여 분명히 구분해 준다.

▶반의 관계의 성립

반의 관계는 어떤 비교 기준이 하나일 때 성립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응 성(性) 하나만 다르므로 반의어가 된다. 그러나 '청년'과 '할머니'는 성이외에 나이까지 다르므로 반의어가 될 수 없다. 반의 관계는 결국 단어가 가지고 있는 여러 의미 특질 중, 어느 한 특질에 의해 성립함을 알수 있다.

⑷하의 관계

①하의어의 뜻:의미 관계로 보아 한 단어가 다름 단어에 포함될 때에 하의 관계라 하고, 이 경우 포함되는 단어를 하의어, 포함하는 단어를 상의어라 한다.

②하의어의 특징

㉠하의어는 상의어에 비해 의미가 더 구체적이다.

②상의어와 하의어의 관계는 계층적 구조를 형성한다. 상의어는 여러 개의 하의어를 가질 수 있고, 반대로 하의어도 여러 개의 상의어를 가질 수 있다. 예) '물고기'의 하의어→민물고기,붕어,금붕어... '금붕어'의 상의어→붕어,민물고기,물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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