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Oct 25. 2023

인플루언서가 아니어도 작가 될 수 있는 초보작가의 태도

라이팅코치의 글쓰기수업

척하는 글이 아닌, 진정성 있는 진짜 글을 써라. 독자가 느낄 수(feeling) 있도록!

- 와이어록 226 {글쓰기} 23.10.25


SNS에 글을 쓰면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어요. 바로 '진정성'. 우리는 매일매일 포스팅을 하느라 노놓치고 있는 게 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거들은 자신의 일상과 관심사 등을 주제로 하여 단순하게 정보 전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방문자수에만 집중하는 이유가 뭘까요? 상위노출이 반드시 되어야 할까요? 블로그 광고 수익에만 신경 쓰실 건가요?


이것보다 중요한 것은 즉, 내 콘텐츠가 다른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내가 좋아하는 분야나 취미생활등을 공유하는 것도 좋지만, 이왕이면 남에게도 도움이 되는 그런 가치있는 내용들을 전달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가 쓰고 싶은 글 말고, 남이 읽고 싶어하는 글을 써야하나요?

맞습니다. 아무리 인기있는 키워드라도 아무 의미없는 제목이라면 클릭조차 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작성하는 글의 키워드를 네이버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 노출되는 페이지 중 첫번째 혹은 두번째 페이지에 나오는 글들을 한 번 정도 읽어 보세요. 왜 그 글이 거기에 올라있는지. 거기엔 이미 수많은 경쟁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무조건 1페이지 안에 들어가야 유리하지만, 초보 블로거에게는 전문성지수가 떨어져서 쉽지많은 않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작성해서 나의 전문성지수를 높여야 합니다. 자극적인 제목에 이끌려 들어왔지만, 이웃추가 되는 비율은 높지 않을 수 있어요.  최대한 자연스럽게 나의 진짜 경험을 보여주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파이어족'이라는 키워드로 글을 쓴다고 하면, 파이어족 되는 방법 보다는 파이어족 일상 생활, 여유로운 생활 위주로 적는 것이 좋고, 돈 버는 방법 같은 건 굳이 적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사진 역시 되도록이면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용해서 신뢰감을 주는 것이 좋아요. 



© brucemars, 출처 Unsplash


남한테 보여주기 부끄러운 글이라도 올려야 되나요?


물론이죠! 만약 누군가 당신의 블로그에 들어와서 악플을 달거나 욕을 한다고 해도 신경쓰지 마세요. 어차피 조회수 0인 글! 누가 보지도 않는다는 사실~~~! 오히려 반응 없어서 걱정될 뿐입니다. ㅎㅎㅎ


그렇기 때문에 솔직하게 적고싶은 대로 다 적으세요. 다만 욕설이나 비속어같은건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기분 나쁠 수 있기 때문이에요. 특히 어린아이들이 자주 들어오는 블로그라면 더더욱 조심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 chuttersnap, 출처 Unsplash


사진이랑 동영상 많이 넣으면 좋나요?


당연하죠! 일단 눈에 보이는 게 많아야 호기심이 생기거든요. 블로그 글에 사진 없으면, 저도 잘 안보게 되더라구요.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게시물에 사진 한 장 달랑 올리는 식으로는 안 되고, 적어도 3장 정도는 넣어 봅시다, 동영상도 짧게라도 하나 있으면 더욱 좋아요. 유튜버처럼 전문적인 느낌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썸네일 이미지(대표이미지)만이라도 글을 대표하는 사진으로 제대로 올려보자구요. 그러면 분명 효과가 있을 거에요.


© quinoal, 출처 Unsplash


사실 저도 아직 초보 블로거, 초보 작가 입니다. 처음에는 어떤식으로 글을 써야할지 막막했는데요, 그래서 무작정 하루에 2개는 꾸준히 업로드하려고 해요. 아침 독서, 점심 글쓰기, 저녁은 포스팅 못하고 있네요! 저녁까지 챙겨보겠습니다. 점점 요령이 생기고 있고요, 지금은 저 나름대로의 노하우를 만들어 가는 중입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것은 꾸준함이다. 제가 한 꾸준하니까요!!! 꾸준하게 하다보면 분명히 성과가 나온다는 거 압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저랑 이웃맺고  매일 쓰는 이웃작가나 되자고요~!!!인기 작가 대신 저는 10년, 20년 후에도 글을 쓰는 스테디셀러 작가가 될 예정이니까요.



초보 블로거가 파워 블로거 (인플루언서) 처럼, 

초보작가가 인기 작가 척하는 글이 아닌, 진정성 있는 진짜 글을 씁니다.

이웃작가님들과 독자가 느낄 수(feeling) 있도록 사실 그대로만 적어보도록 할게요.


write, share, enjoy!



https://linktr.ee/ywritingcoach 여유만만 은퇴생활하는 라이팅코치 작가 이윤정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진정성 있게 진짜 대화를 이끌어 내는 좋은 질문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