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이작가 이윤정 Nov 03. 2023

공감과 댓글 없어도 OK!  시크한 글쓰기

라이팅코치의 글쓰기수업

공감과 댓글 없어도 읽는 독자는 있다. - 와이어록 235 {글쓰기}


많은 초보/예비 작가들은 자신의 글에 공감(라이크잇)과 댓글을 받기를 바라며 노력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항상 그렇지 않죠. 때로는 공감을 받지 못하거나 댓글이 없는 글을 쓰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반드시 실패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도 구글링이나 네이버 검색, 다음 검색을 통해 찾은 글을 읽고 "좋아요", "댓글", "이웃추가" 하셨나요? 사실, 라이크잇과 댓글 없이도 읽는 독자는 있습니다.


첫째로, 공감과 댓글은 모든 독자들에게 동일한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어떤 독자들은 글을 읽고 내용에 공감하거나 댓글을 남기지 않아도 그 자체로 만족할 수 있어요. 그들은 단순히 글을 읽고 그 안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를 추구한답니다. 저도 예전엔 그랬고요. 따라서, 공감과 댓글이 없더라도 그들은 여전히 글을 읽으며 자신만의 만족감을 느끼고 있으니, 여러분은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둘째로, 공감과 댓글 없이도 읽는 독자들은 주로 익명성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요.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의견을 공개적으로 표현하기보다는 조용히 글을 읽으며 생각을 나누기도 합니다. 직장동료, 배우자, 부모님, 자녀들 할 것 없이 그들은 공감과 댓글을 작성하지 않더라도 글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얻거나 자신의 감정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텍스트 크리에이터 분들의 덕택입니다.


마지막으로, 공감과 댓글이 없는 글은 독자들에게 더 큰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공감과 댓글이 없는 글이 독자들에게 더욱 강한 감정을 전달하거나 독자들의 생각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글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글을 읽은 후에도 오랫동안 생각에 잠길 수도 있어요. 나만 알게 된 글, 인플루언서가 될 초보 블로거의 글을 혼자 읽고, 발견하는 기쁨도 쏠쏠하거든요. 만약 이런 블로그 글을 발견하면, 용기 내어 좋아요, 댓글 남겨주시면, 블로거 주인장에게는 엄청난 힘이 되니, 독자분들도 응원해 주시면 더 좋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답니다^^ 윈윈 효과죠.


결론적으로, 라이크잇과 댓글 없이도 읽는 독자 많습니다. 작가로서 우리는 항상 라이크잇과 댓글을 받기를 바라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글을 쓰고 읽는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신의 글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계속해서 글을 써 내려가야 합니다.

 "라이크잇과 댓글 없어도 읽는 독자는 있다"라는 주제를 다뤄봤습니다. 시크한  작가님들 아셨죠?!!!


오늘도 최선을 다했는가? 답할 수 있도록, 남은 시간 알차게 보내세요.

불금이네요^^

WRITE, SHARE, ENJOY!

작가의 이전글 데이터가 말하는 것과 숨기는 것 feat.코로나 발생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