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단지기 독서 2473일,《대한민국 부자보고서》
240119 일일경제지표를 확인했다.
Oh, Yes! 오늘 성공!
/ 활력 넘쳤다! /감사합니다!
10년 먼저 은퇴 준비하는
4050 직장인을 위해
독서와 글쓰기 노하우를 전달하는
슈퍼 울트라 마스터 스테디셀러 작가
이윤정 라이팅코치입니다.
"부자는 금융시장의 흐름에 대응해
자산의 세부 상품을 변경하면서
자산 규모를 유지하거나 축적한다."
"경기에는 사이클이 있다.
부자는 위기에 버틸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하고 있으며,
위기가 기회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부자보고서》,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3.11
2024년 평단지기 독서 세 번째 선정도서는 하나금융경영연구소에서 출간한 《대한민국 부자보고서》 2일차 입니다. 2021년 여러분은 어디에 투자하셨을까요? 팬데믹 위기를 통해 자산이 늘어났나요? 아니면 줄어들었나요?
오늘은 부자의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몇 년 전 재테크 관련 책을 읽다가 기억에 남는 문장이 있었습니다. 바로 진짜 부자는 주식부자라는 내용이었어요. 정확하진 않지만 당시에 부동산 자산이 40억 넘어가는 부자는 없다는 글귀가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그래서 진짜 부자가 되려면 주식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거죠.
실은 대학원 때 주식한 번 해보겠다고 100만 원 투자했다가 10만 원 손실을 보고 앞으로 절대 주식공부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그 한계, 경험으로 인해, 주식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게 후회가 됩니다.
다행히 직장에 취업했을 때, 펀드 붐이 일어서, 돈 공부에 관심 많았던 동료를 따라 봉쥬르 차이나 펀드에 간접 투자해서 50% 수익을 냈던 기억이 전부네요.
재테크 공부는 한 적 없이 그냥 월급 받으면 예금 적금 통장에만 차곡차곡 넣는 안전적인 저축만 하고 있었습니다. 공부를 안 해서 안정적인 자산이 은행 저축인 줄 알았죠.
운 좋게도 2017년 실거주 이사를 하면서 '부동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자산이 늘어났습니다. 운이 좋았어요, 정말. 그때가 이사를 결정하지 않았다면 아직 신혼 때 샀던 집에 살고 있었을 거예요.
그리고 부동산 공부를 했고, 3년 정도 지나서는 정부의 규제로 인해 부동산보다는 퇴사 후에는 현금, 금융자산을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자금을 확보하고, 주식 공부에 다시 발을 들여놓았습니다. 그전과는 달랐어요. 대학원 때, 신입사원 때는 주식 공부를 1도 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오래된 제 블로그 이웃님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2021년부터 주식공부를 시작했거든요.
21년도에 YES24에 추천되던 주식 관련 추천 도서들입니다. (당시 주식 분야가 유행이었죠!)
https://blog.naver.com/hlhome7/222513365403
국내 주식 기초 편부터, 미국주식 공부, 미국 주식 고전, 퀀트투자 등 책을 평단지기 독서법으로 공부하면서 팬데믹 시기를 견뎌냈습니다. 그 당시 주식 시장에 발을 들여놓은 덕분에 앞으로 남은 50년의 시간도 버텨내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남편이 먼저 퇴사했는데, 그 돈을 주식에 일부 넣었거든요. 수익률은 -50%까지 내려간 적도 있었어요. 팔지 않았고, 버텨냈습니다. 사이클이 있다는 걸 책에서 배웠거든요. 주식은 팔지 않고 버티기, 장기 투자 시 채권보다 수익률이 높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습니다.
펀드매니저가 아닌, 직장에 다니면서, 좀 더 여유롭게 재테크하기 위한 직장인을 위한 주식 책, 몇 권 추천해 봅니다. 아래 순서대로 한 번 읽어 보면 어떨까 합니다.
돈의 본능, 앤서니 라빈스, 피터멀록
미국주식 처음공부, 애나정, 수미숨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소수몽키
살려 주식 시오, 박종석
주식시장의 17가지 미신, 켄 피셔, 라라 호프만스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
행운에 속지 마라, 나심니콜라스탈레브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라오어의 미국주식 무한 매수법
저스트 킵 바잉, 닉 매기 울리
주식 공부에만 몰입하면 삶이 피폐해질 수 있겠다 싶었어요. 수시로 주식창만 바라보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한 기회로 위너프님이 추천해 주셨던 미국 주식 관련 책 한 권을 읽으면서 투자에 대한 시각이 바뀌었답니다. 그래서 예전처럼 열심히 공부하기보다는 일일 경제지표등을 통해 추이를 확인하고, 사이클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하면서, 저는 독서, SNS, 라이팅코치 활동에 집중하는 중입니다.
물론 팬데믹 시절에는 부동산, 주식 모두 하락해서 두렵기도 했어요. 제가 퇴사를 결정하고 나서부터 주식시장도 무너지기 시작했기에, 파이어족의 삶이 과연 유지될 수 있을까 하는 불안함도 있었습니다. 다행히 아침마다 책으로 마인드를 잡고, 독서하면서 버틸 수 있었습니다. 꾸준히 정보를 나눠주시는 대나무방 분들, 라오어님 공유해 주는 자료 보면서 살아남았습니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현금 보유 자산이 있어야 하락장에서 살아남아 자산이 늘어납니다. 독서,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부터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독서, 글쓰기도 일정시간을 견뎌내셔야, 눈이 열리고, 귀가 열리고, 손가락이 움직인답니다. 부동산, 주식, 독서, 글쓰기는 모두 복리의 마법이 있어요. 복리의 마법에는 '시간'이 걸린다는 점만 기억하면 좋을 듯합니다.
2023년 4분기 주요 국가의 경제 사이클 위치가 있어 공유합니다.
시총 1위는 현재 마이크로 소프트입니다.
저는 아직 100억 부자는 아닙니다만 100억이 생길 겁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공부하고, 내 걸로 만들어 나가는 중입니다. 공부하고 배워야 부자의 그릇을 키워나가는 중이에요. 남들이 아무리 좋은 걸 알려 주어도, 좋은 건지 아는 것, 실행하는 것은 바로 저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주식 투자가 위험한 게 아니라, 공부를 하지 않고 투자한다는 게 위험한 일이더라고요.
어디든 사이클이 있습니다. 너무 열심히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냥 버티고 시장에 살아있기만 하면 돼요.
글쓰기도 마찬가지예요. 처음부터 베스트셀러 작가가 될 수 없습니다.
유명 작가들도 처음에는 출판사에서 다 퇴짜를 맞았더라고요.
단 하나의 출판사를 만나고, 그게 쌓여서 점점 유명해진다는 걸 알게 되었거든요.
저의 더 많은 생각은 10년 먼저 시작하는 여유만만 은퇴생활과 실속 있는 독서의 힘에 녹여 두었습니다.
여러분의 은퇴 설계에 도움 되면 좋겠네요.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43453364623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E902531807&start=pnaverebook
저는 오늘도 독서하고 글을 씁니다. 저의 매력은 5년 뒤에 나타날 테니까요. 함께 하시죠~
Write, Share, Enjoy!
1. 북위키 오픈채팅방 (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 (참여코드 1220)
2. 평단지기 독서클럽 2024 모집 온라인 독서모임 신청하기
3. 제 9회 파이어 북 라이팅 2월 책쓰기 무료 특강 신청서 (2/2(금))-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 자유"맛보기
4. 제 9회 파이어 북 라이팅 2월 책쓰기 정규과정 신청서 (2/6(화) 개강) : 24년 작가됩시다!
제2장 부자의 투자법
부자의 포트폴리오
01 국내 부자와 해외 부자의 자산 포트폴리오
02 부동산은 똘똘한 주택, 금융투자는 간접투자 위주
03 금융자산 100억 원 이상을 가진 부자의 투자 변화
04 부자는 언제 포트폴리오를 바꾸나?
05 불확실성의 시대, 부자는 어떻게 투자했나?
06 팬데믹 시기, 주식을 바라보는 자세가 달랐다
07 수익을 내는 부자의 포트폴리오 비밀
더 긴 글은 블로그에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327139163
평단지기 독서법 2024-3차, 2473일째
《대한민국 부자보고서》, 2일차
2022 끈기프로젝트_독서편 #day463
Share! *Write! * Enjoy! = 파이어 북 라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