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명]은 OO이다.

《열두개의 성공 블록》, 패트릭 벳-데이비드, 2834일차

by 와이작가 이윤정

250114 '왜냐하면' 추가하기, 내 사명은 사람들을 활력넘치게 하기!

오늘은 생각지도 않았던 일이 일어날 것 같아요!


‘그냥’을 ‘왜냐하면’으로 바꾸라.

6장. 사명과 계획 : 수백만 달러를 벌었어도 공허함에 시달렸던 이유

《열두개의 성공 블록》, 패트릭 벳-데이비드, 그래그 딘킨, 407p, 2024.11.29, 서삼독



2025년 두 번째 평단지기 독서법으로 선정한 책은 《열두개의 성공 블록》 에서 사명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834 사명.JPG


기업의 사명

파타고니아 : 우리의 비즈니스는 인류의 터전인 지구를 구합니다.

TED: 아이디어를 전파합니다.

테슬라 : 세계가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 옮겨 가는 속도를 높입니다.

애플 : 우리의 사명은 인류의 진보를 이끄는 도구를 개발해서 세계에 공헌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사명

오프라 윈프리 : 스승이 되기, 내 학생들에게 자기 생각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용기를 불어넣은 스승으로 세상에 알려지기

월트 디즈니: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사명이 스며들면 목표를 향하는 여정에 동반되는 고통을 참아내는 힘을 준다고 합니다. 굳이 동기부여도 필요없고, 시간표도 없이 지속하게 하는 감정을 불러 일으킵니다. 말만 들어도 감탄사가 나오게 만들어 주네요. 오히려 복잡한 것 보다 단순하고 원대한 사명감이 일인내를 불러온다고 소개합니다.


제 마음을 움직이는지 파악해보니, 제 경우는 다른 사람을 도와주었을 때, 상대방이 기뻐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뿌듯합이 옵니다. 더 잘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오지랖이 발동합니다. 처음 SNS를 시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것 저것 알려주고 싶은 게 많습니다. 댓글과 공감을 막아놓고 시작하는 블로거들이 있습니다. 타인의 반응을 두려워하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혼자 글 쓰면 되지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오히려 댓글과 공감을 열어두어야 오래 지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NS를 시작하는 마음으로 수익화를 위해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결국 공허함이 몰려와서 왜 내가 이걸 하고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는 날이 오게 되거든요. 그러다가 인플루언서가 된 이후에 계정 활동을 중단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대신 오직 자신이 공부하고 배운 걸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는 마음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콘텐츠를 발행하는 사람들은 이웃 숫자에 상관없이 오래도록 콘텐츠를 발행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결국 성실함의 꽃이 피어납니다.


블로그를 그냥 한다고 하지 말고, '나는 SNS를 하고 싶다'라는 문장에서 시작해서 내 사명은 SNS를 해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다로 바꿉니다.


어제 밤에 쓴 글에서 제 삶의 우선 가치를 '그냥 편안하게'라고 붙였었는데요. '그냥'이라고 쓰지 말라고 패트릭은 이야기 합니다. 여기세 사명을 붙이라고.왜냐하면을 덧붙여야 한다고.


파이어 오거니제이션의 사명은 "당신의 이야기가 세상을 바꿉니다." 왜냐하면, 한 사람의 실패 경험과 성공 경험 모두가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세상을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써서 나누면요. 그 과정에서 활력넘치는 삶을 살아가고, 뿌듯한 감정이 솟아날 겁니다. 경제적 자유 이후, 파이어족이 된 이후의 삶으로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타인을 도와줄 때 진짜 활력넘치는 삶을 삽니다.


글쓰기는 인생의 활력을 가져옵니다.



"독서는 매우 감정적이고, 글쓰기는 매우 논리적이다." - 이윤정 작가

Write, Share, Enjoy, and Repeat!


https://blog.naver.com/ywritingcoach/223669358653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변화의 물결을 일으켜라, 모두를 성공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