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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수 Apr 29. 2019

푸드트럭 - 3교시 창업절차(1)

창업 아카데미

“2014년 9월”

(1) 서민경제 활성화

(2) 소규모 자본을 통한 창조적 아이디어의 실현

(3) 청년 일자리 창출

(4) 내수시장 확대

(5) 자동차 개조산업 활성화 

대한민국은 푸드트럭 창업을 합법화하였다.


푸드트럭 이란 무엇이며어떤 방식으로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푸드트럭이란?

Food와 Truck의 합성어로 지정된 화물자동차로 시설기준의 조리설비를 갖추고 식, 음료 등을 

이동판매할 수 있는 차량을 말한다.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푸드트럭 창업을 하는 이유는?

길거리 사업 중에서 푸드트럭은 한 곳에만 고정되지 않고 고객들을 찾아갈 수 있는 기동성이 있다는 것이며,

기존 메뉴와 상품을 업그레이드하여 하나의 새로운 아이템 문화로 만들어 갈 수 있는 

꾸준한 증가 추세로 성장하는 업종이 푸드트럭 창업이다.


푸드트럭 창업의 장점과 단점은?

장점.

(1)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2) 기동성이 뛰어나다 보니, 고객들이 있는 곳을 빠르게 찾아갈 수 있다.

(3) 상권의 확대가 다양하다.

(4)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에 대처할 수 있다.

(5) 현금 회전율이 높다

(6) 사업을 접을 때, 원금 회수가 높다


단점.

(1) 지자체별로 허가된 영업장소가 상당히 제한적이다.

허가된 곳이 아닌 데서 영업을 하면 불법이라는 말이다.

(2) 불법 영업지의 경우, 주변 민원에 쫓기는 영업을 감수해야 한다.

(3) 불법 영업의 적발 시 과태료로 인해 창업자에게 부담으로 작용된다.

(4) 영업일수가 불 규칙 하여 매출과 수익의 변동 폭이 크다.

(5) 날씨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불법 영업지, 과태료, 영업일수의 불규칙과 수익 자체의 변동이 심한다는 단점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많은 예비창업자 분들이 푸드트럭 창업을 시도하는 걸까? 


길거리 매장의 높은 임대료(건물주 갑질)와 인건비(시급), 창업비용보다 

(1) 상대적으로 낮은 창업비용.

(2) 한 지역의 상권만 보고 장사가 아니라 공격적인 영업이 가능하다는 점.

(3) 업종 전환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점.

꼽을 수 있지만, 모든 푸드트럭 창업이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푸드트럭 창업에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은 무엇일까?

1. 메뉴

2. 트럭 디자인 및 브랜드

3. 영업장소

푸드트럭 3대 요소라고 말한다.


왜? 

3가지를 푸드트럭의 3대 요소라고 말하는지 알아보자.


1. 메뉴 선정이 왜 중요한가?

이유는 어렵지 않다. 

매출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1) 푸드트럭의 제한적 공간에서 여러 메뉴를 복합적으로 할 수가 없다.

단일 메뉴로 소비자들에게 어필 및 판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메뉴 선택이 중요하다.

ㄱ. 소비자들에게 구매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메뉴인지

ㄴ. 소비자들에게 불편함을 주지 않고 먹을 수 있는 메뉴


(2) 대량 판매가 가능한지도 따져봐야 한다. 

TV 매체 통해 많이 봤을 것이다. 얼마나 빨리 회전율을 시킬 수 있는지도 중요 관건이기에 

여러 메뉴를 하기보다는 단일 메뉴를 선택하고 집중하는 게 좋다.


(3) 상품 판매 시 빠지지 않는 재고관리가 가능한지도 따져봐야 한다.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얼마나 재료를 준비하고, 얼마나 소비할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기에

ㄱ. 재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메뉴인지

ㄴ. 재고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지 등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2019년 대한민국 푸드트럭 메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스테이크라고 한다.

고기메뉴가 압도적 강세라고 할 수 있으며, 커피, 새우, 밥, 분식, 꼬치 메뉴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2. 트럭 디자인 및 브랜드

(1) 메뉴에 맞는 실내 조리 설비와 동선.

작은 공간에서 쓰지 않는 설비와 음식 만들 때 동선을 잘 생각해야 한다.

ㄱ. 몇 명이 내부에서 함께 일을 할지.

ㄴ. 소비자들이 주문 및 결재와 그리고 음식의 동선을 고려해서 제작해야 한다.

(2) 브랜드

소비자들이 멀리서 봐도 무엇을 주력으로 파는 트럭인지 알아야 된다.

간판 역할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매출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보니, 많은 푸드트럭들이 외관 디자인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3. 영업장소

대표적인 장소는 밤 도깨비 야시장을 말할 수 있다.


그 외에 각종 이벤트, 지차체 행사, 대학 축제, 실내 컨벤션, 연예인 케이터링 등 다양한 영업장소가 있다.


생각해야 되는 것은 많은 영업장소에 간다고 다 장사가 잘 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내가 선택한 메뉴에 맞는 타깃층이 모이는 영업장소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추가적인 부분으로는 푸드트럭 마케팅(SNS,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 등) 말할 수 있다.

찾아가는 공격적인 영업도 좋지만, 마케팅을 통해 제의도 많이 있기에 간과해서는 안 된다.


현수 작가의 푸드트럭 창업 교육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4SzIPHnF88k

     

현수 작가의 창업스토리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fmdo5rcFc_OXDodxyPXpnQ?view_as=subscri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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