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유상 · 무상증자는 악재인가요, 호재인가요?




주식회사가 회사에 돈을 조달하는 방법은 3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채권을 발행하거나, 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주가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 바로 유상, 무상증자입니다. 실제로 주식 거래를 하다보면 유상증자, 무상증자 등이 호재, 악재로 작용하여 주가가 급등락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 거에요. 증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jpg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증자는 말 그대로 자본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여 자본금을 늘리는 것입니다. 증자라고 하면 보통 유상증자를 말합니다. 유상증자는 새로 발행한 주식을 기존 주주나 새 주주에게 돈을 받고 파는 것이고, 무상증자는 새로 발행한 주식을 기존 주주에게 공짜로 나눠주는 것입니다. 유상증자는 발행주식수가 늘면서 자본금도 늘어나지만, 무상증자는 주식수만 늘어나게 됩니다.


유상증자도 여러 방법이 있다면서요?


유상증자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우선 주주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을 주주에게 배정하는 방식으로, 새로 발행하는 주식을 가장 먼저 인수할 수 있는 기회를 기존 주주에게 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주주우선공모 방식입니다. 기존 주주나 우리사주 조합에게 우선 배정을 한 후에 실권주가 발생하면 일반인에게도 공모합니다. 실권주라는 것은 납입기일까지 청약금액을 납입하지 않아 인수권리를 상실하여 남게된 잔여 주식을 말합니다.


세번째는 제 3자 배정 방식입니다. 기존 주주나 일반인 외에 특정된 제 3자에게 신주인수권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제 3자 배정이라고 하면 보통 새로운 투자처에게 투자를 받으면서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번째는 일반공모방법입니다. 말 그대로 기존 주주 외에 일반인에게 공모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무상증자는 왜 하는 건가요?


가끔 무상증자가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무료로 추가 주식을 부여하여 큰 이익을 얻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대 1 무상증자를 하면 천만원짜리 주식이 2천만원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드린대로 무상증자는 주식수는 늘어나지만 금액은 늘어나지 않습니다. 주식이 늘어나는만큼 주가가 하락하게 되어 기본 자본금은 그대로 되는 것입니다. 1대 1 무상증자를 한다면 주식수가 두배로 늘어나는 대신 주가는 반값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무상증자 권리락이라고 합니다.


무상증자를 호재로 받아들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무상증자는 호재로 받아들입니다. 무상증자라는 것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회계에 대해서 잘 이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만, 우선 여기서 간단히만 설명드리자면 무상증자는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옮기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회사를 운영하면서 잉여 이익금이 생겨서 이를 자본금으로 옮기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회사가 계속 적으로 이익을 누적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보통 호재로 받아들입니다.


또 무상증자는 가격이 하락하기 때문에 주주들에게는 주가가 싸진 것 같은 착시를 일으켜 투자 욕구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무상증자가 단순 주식수만 늘어난다는 것을 일반 투자자들이 잘 알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호재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유상증자는 악재인가요?


유상증자가 발생하면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상증자를 악재로 보는 것은 우선 주식수가 많이 늘어나면서 주가 상승에 부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상증자의 목적이 운영자금 조달이 목적이라면 더욱더 큰 악재로 받아들여집니다. 무상증자와는 반대로 회사를 운영하면서 돈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 3자 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호재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투자처에게 큰 금액을 투자받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사업이나 회사의 성장성을 보고 새로운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3.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뭐에요?